미디어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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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미디어교육의 의의
제 2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제 3절 미디어교육에서의 성인의 특징
제 4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목적
제 5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분류

제 2장 본 론
제 1절 교육자를 위한 미디어교육
제 2절 비교육자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

제 3장 결 론
제 1절 학부모 대상 미디어교육의 현실
제 2절 일반 성인 미디어교육의 현실
제 3절 제 언

▽ 참고문헌 / 자료 출처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제 1절 미디어교육의 의의

미디어교육은 미디어의 다양한 기능 및 역할을 극대화하고, 급증하고 있는 여러 가지 역기능적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용자 의식을 토대로 스스로 미디어를 선택하고 활용할 줄 아는 주체적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즉,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에 있어서 인간이 소외되거나 왜곡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질서를 회복하기 위한 주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의식 배양과 실천을 촉구하기 위한 교육인 셈이다. 미디어교육은 리터러시적 관점에서 ‘미디어선별능력’, ‘미디어분석능’, ‘미디어생산능력’이라는 이 3가지를 포함한다.

제 2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면서 수용자 또한 수동적인 모습에서 능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해왔다 Buckingham, 2000, 2004, 354쪽 (미디어교육의 개념 변화에 대한 고찰, 김양은)
.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수용자는 미디어교육의 보호주의적 관점에서 제기된 수동적인 모습이 아니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미디어에 개입하고, 선택적이고 능동적으로 소비하며, 나아가 개인이 스스로 미디어 메시지를 생산하는 창조적인 생산자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미디어교육의 개념 변화에 대한 고찰, 김양은
.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이라는 변화의 흐름은 미디어교육이 더 이상 보호를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수용자들에게 창조적인 미디어 메시지의 생산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형태로 변화해야한다는 점을 말해주고 있다.
그러나 성인은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상대적으로 잘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디지털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문화는 생산자로서의 개인에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교육의 개념 변화에 대한 고찰, 김양은
. 개인 이용자들의 미디어 실천과 참여가 소통의 도구로 변화되는 현시점에서 아직 많은 성인들은 미디어 이용자라기보다는 그저 미디어 수용자일 뿐이다. 따라서 성인들은 상대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떨어 질 수밖에 없다.

제 3절 미디어교육에서의 성인의 특징

성인은 다양하다. 연령층에서부터 사회적 지위에 따른 계층으로 분류하면 그 범위는 매우 넓다. 이러한 성인을 통틀어 교육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사회적 소외 계층인 장애인, 이주민, 여성 위주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많이 실시하는 이유도 이들이 타겟팅이 용이한 점에 있다. 성인은 유아, 청소년과는 다르다. 특히 유아기 청소년기를 지난 이후에 모든 사람들을 성인이라고 분류한다면 그 다양성은 실로 엄청나다. 따라서 모든 성인을 분석하는 것 역시 어려운 일이지만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미디어교육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

사회 참여가 어느 정도 활발한 성인의 경우, 미디어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반적인 성인의 경우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싶어 하며 동기부여가 되지 않으면 하지 않으려는 성향을 가진다. 미디어교육의 측면에서 보면, 성인들은 자기 자신이 미디어의 내용에 대해서 어느 정도 선별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하기 때문에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따라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이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성인들에게 교육의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이 중요하다.

2. 미디어교육은 하나의 취미생활

성인 대상의 미디어교육은 캠페인 차원에서 독려할 수는 있어도 청소년의 미디어교육처럼 의무적이고 장기적이며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단기적인 프로그램으로 미디어교육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에 성인들은 미디어교육을 일종의 취미생활로 여기고, 미디어교육의 목적과는 다르게 리터러시 측면이 아닌 제작 기술에만 초점을 두는 경우가 발생한다. 실제로 노인이나 이주민 등 확실하게 타겟이 정해지지 않은 미디어센터의 미디어교육에서 20-30대의 성인들이 전체의 약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은 미디어 관련 분야의 사람으로서 보다 심도 있는 실습 교육을 희망하거나 취미생활로 수업을 듣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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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청자 미디어센터 / 2007년 미디어교육 하자! 교육 일정 및 내용
- OhmyNews, 2007.04.03, 김혜원기자
- 한국일보, 2007.01.25, 이성희기자 summer@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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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실련 미디어 교육] 현황 김현옥 미디어교육 팀
- http://blog.naver.com/indeplus 미디어와 소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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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교육 이념과 현실 정책] 원형진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 깨끗한 미디어를 위한 교사모임 http://cleanmedia.njoyschool.net
-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 홍완선 저 시흥시 정왕고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
- 진보적 미디어운동 저널 ACT / 2005년06월30일 제22호
- 2006년 미디액트 미디어교육센터 미디어교육 포럼 -노인 미디어교육의 의미와 방향 설정을 위한 토론회 자료집
- 케이블TV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활성화 방안 / 서용훈 /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2005
- 시민운동단체 미디어교육의 과제 / 조정하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사무국장)
- 미디어센터와 미디어교육 / 오정훈 (미디액트 미디어교육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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