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화로 바라본 일본과 한국의 교육& 청소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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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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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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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본론
* 너무나도 닮은 한국과 일본의 학교&교실
* 무너진 교권
* 교사의 체벌
* 이지메 vs 왕따
* 원조교제
* 붕어빵 교육과 입시전쟁
* 학력 위주의 사회
* 다양한 일본의 클럽활동&축제
*미니스커트 or 교복?
* 동성연애&남자같은 여자. 여자같은 남자.
* 자전거 타고 등교하는 일본학생들
* 청소년 폭력&문제
¤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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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교직수업을 듣고 있는 나는 교육에 대해 관심이 조금 많은 편이다.
그래서 이번 [미디어로 보는 일본대중문화] 레포트도 '교육과 청소년문화'에 관하여 조사해 보고 싶었다. 일본이란 나라에 대해서 사실 그다지 많이 알지 못했고, 일본 영화는 애니메이션을 제외하고는 거의 보지 않은 나로서는('셀위댄스'나 '러브레터'조차 보지 않았다.) 영화 설정에도 조금 힘이 들었다. 그래도 의외로 우리나라에 들어온 일본 영화에서 청소년문화를 반영한 작품이 제법 있어, 일본의 교육과 청소년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이제부터 일본영화 4편과 우리나라 영화 4편을 통해 바라본 한.일의 교육과 청소년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본론
* 너무나도 닮은 한국과 일본의 학교&교실
교실의 환경은 학생들의 생리적. 심리적 학업성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런 교실의 환경이 한국과 일본은 거의 똑같다고 할 수 있겠다.
교육제도가 비슷해서 일까? 8편의 영화에서 나오는 학교와 교실의 모습은 서로 상당히 닮아있었다. 일렬로 딱딱 맞추어 배열된 책상들, 모두들 앞을 바라보며 수업을 받고, 교실 뒤에는 칠판이나 게시판이 붙어있다. 교실 앞 정 중앙에는 급훈이나 국기 등이 걸려 있고 선생님을 위한 한 개의 교탁, 그리고 교실 뒤나 복도에 작은 개인 사물함이 있다.
자료평가
- 숙제 하는데 도움이 됬습니다. 전 중학생입니다.
- goo***
(2006.11.12 12:2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