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화로 바라본 일본과 한국의 교육& 청소년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본론
* 너무나도 닮은 한국과 일본의 학교&교실
* 무너진 교권
* 교사의 체벌
* 이지메 vs 왕따
* 원조교제
* 붕어빵 교육과 입시전쟁
* 학력 위주의 사회
* 다양한 일본의 클럽활동&축제
*미니스커트 or 교복?
* 동성연애&남자같은 여자. 여자같은 남자.
* 자전거 타고 등교하는 일본학생들
* 청소년 폭력&문제
¤ 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교직수업을 듣고 있는 나는 교육에 대해 관심이 조금 많은 편이다.
그래서 이번 [미디어로 보는 일본대중문화] 레포트도 '교육과 청소년문화'에 관하여 조사해 보고 싶었다. 일본이란 나라에 대해서 사실 그다지 많이 알지 못했고, 일본 영화는 애니메이션을 제외하고는 거의 보지 않은 나로서는('셀위댄스'나 '러브레터'조차 보지 않았다.) 영화 설정에도 조금 힘이 들었다. 그래도 의외로 우리나라에 들어온 일본 영화에서 청소년문화를 반영한 작품이 제법 있어, 일본의 교육과 청소년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이제부터 일본영화 4편과 우리나라 영화 4편을 통해 바라본 한.일의 교육과 청소년 문화에 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본론
* 너무나도 닮은 한국과 일본의 학교&교실
교실의 환경은 학생들의 생리적. 심리적 학업성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런 교실의 환경이 한국과 일본은 거의 똑같다고 할 수 있겠다.
교육제도가 비슷해서 일까? 8편의 영화에서 나오는 학교와 교실의 모습은 서로 상당히 닮아있었다. 일렬로 딱딱 맞추어 배열된 책상들, 모두들 앞을 바라보며 수업을 받고, 교실 뒤에는 칠판이나 게시판이 붙어있다. 교실 앞 정 중앙에는 급훈이나 국기 등이 걸려 있고 선생님을 위한 한 개의 교탁, 그리고 교실 뒤나 복도에 작은 개인 사물함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숙제 하는데 도움이 됬습니다. 전 중학생입니다.
  • goo***
    (2006.11.12 12:28:58)
회원 추천자료
  • [미술 교육학] 미술의 정체성과 미술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미술 교육학과- 미술의 정체성과 미술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차 례1. 서론2. 본론가. 미술의 교육적 정체성1) 미술교과의 일상적인 영역 - 배움의 단계가) 7차 교육과정에서 바라본 미술교과의 배움의 단계나) 미술교육과 일상의 삶2) 미술의 학문적인 영역 - 탐구단계나. 미술의 교육적 역사성1) 미술의 역사성2) 한국 미술교육의 역사3) 발전과제다. 미술교과 교육속의 교육철학3. 결론가.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학습나. 영역

  • [평생교육론] 학습 공동체의 교육적 의의 탐색
  • 문화 성향에 관한 연구.박준상(2007), 환원 불가능한 (빈) 중심, 사이 또는 관계 - 타자에 대하여 -, 해석학 연구19, 한국해석학회.양국진(2004) 학교 조직의 사회적 자본이 아동의 학교 공동체의식과 학습참여에 미치는 영향.오창은(2001), 학문 세계의 일상화된 모순을 넘어 미래를 위한 학문 공동체를 지향하며, 교육비평 6, 교육비평사.윤창국(2002), 학습공동체 논의의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이홍재, 강제상(2005), 효과적인 지식관리

  • [교육학] 미래의 직업에 대한 변화와 전망
  • 교육인적자원부.《미래의 직업세계 2005》. 서울: 교육인적자원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4 교육인적자원부.《미래의직업세계-직업편2007》. 서울: 교육인적자원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6전자문헌 인기직업관련 데이터뉴스 2006.05.24 한국인의 직업의식2006.12.19 “성격보다 직업” 배우자 선택기준 10년동안 이렇게 변했다동아일보 2006.08.05 의사 직업만족도,바텐더보다 낮다프로게이머는 ‘부적합한 직업’쿠키뉴스 2006.11.21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한국교육심리학회, vol. 21, No. 4, 865-884.■ 논문 선정의 근거3)에 요약 및 비평된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 학부모 인식 연구」의 선행 연구로서 장애예술영재의 정의와 출현율, 장애영역별 출현 가능한 예술영역에 대한 기초 연구의 필요를 반영 김동일, 박춘성, 홍성두(2007). 위의 글. 865.한 연구물이기 때문에 선정하였고, 장애를 가진 영재를 이야기할 때 한 분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선정하였다. ■ 요약 및 비평본 연구는 “관련문헌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과 제 물(3조)제목: 국가의 사회적, 문화적 발전과 교육의 관계담당과목: 담당교수: 학 과: 학 번: 제 출 자: 제 출 일: Ⅰ. 들어가며교육은 문화를 내용으로 인간과 사회를 매개하는 사회•문화•현상의 하나이다. 교육의 사회•문화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적 특성, 특히 인간의 사회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사회성은 생리적 의존성, 남녀 성의 구분, 잠재적 발달가능성 등과 같은 선천적인 것과 애정, 신뢰, 경쟁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