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미디어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뉴스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과 구성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7 / 2024.04.18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뉴스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과 주요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자신의 뉴스 이용 습관 및 뉴스에 대한 관심도를 교재의 체크리스트 내용을 참고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뉴스리터러시 교육
2. 자신의 뉴스 이용 습관 및 뉴스에 대한 관심도
III.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현대인들은 하루에도 여러 번 미디어를 접촉하지 않고는 살수가 없다. 여기서 말하는 미디어가 기존의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이거나 새로운 미디어기술을 사용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인가에 상관없이 미디어의 영향력은 강력하게 작용한다. 하루의 일과를 보더라도 아침에 일어나면 스마트폰을 켜며며 출근 시에도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뉴스 등을 읽거나 광고를 보고 출근한다. 또한 하루의 일과 중에도 일상화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수시로 뉴스를 검색하고 퇴근 후에는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보고 하루를 마치게 된다.
이와 같이 현대인들은 수면시간을 제외한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미디어를 접촉하며 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미디어가 제공해주는 정보나 내용이 이전과 같이 무비판적이고 일방적으로 수용자에게 전달되는 것은 아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의 가장 중요한 특성인 상호 작용 성을 최대한 살려 최근에는 능동적이고도 비판적인 수용자 개념이 확고히 자리를 잡았다. 미디어가 전달해 주는 내용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비윤리적이고 무책임한 내용에 대해서는 건전한 비평과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현대의 수용자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디어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객관적이고 엄밀하게 평가하는 작업이 뒤따라야 한다. 여기서 뉴스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뉴스 리터러시는 뉴스(news)와 리터러시(literacy)의 합성어로, 글자 그대로 표현한다면 뉴스에 관련된 읽기, 쓰기 및 표현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뉴스리터러시 교육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회관계 속에서 소외되거나 인간성이 왜곡되지 않도록 커뮤니케이션 질서를 회복하기 위한 주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의식배양과 실천을 촉구하는 교육이다.
이 레포트는 뉴스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과 주요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자신의 뉴스 이용 습관 및 뉴스에 대한 관심도를 교재의 체크리스트 내용을 참고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뉴스리터러시 교육
1) 필요성
(1) 기본적 정보 접근성 격차 감소
기존 뉴스 활용 교육은 주로 학업 능력 향상이라는 교육목적을 위해 이용돼 왔으며, 민주사회에서 시민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책임과 의무를 익히고, 공동체의 규범과 비전을 공유하며, 일상생활에서 뉴스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단계로 확장한 경우는 많지 않다.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는 디지털시대의 도래에 따라 인터넷이 제공하는 풍부한 정보혜택을 모든 사람이 공평하게 누리지 못하게 됨으로써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차이를 고착화시키는 것이다. 세대간 정보격차는 더욱 심화될 양상이다. 이에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뉴스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 다양한 미디어 이용격차 원인의 규명 통해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미디어교육이 요구된다.
미디어 융합환경, 스마트미디어 환경 기반은 세대 간 정보생산 활동, 사회관계 형성 능력 격차를 가져오고 스마트폰 이용자와 비이용자 간 디지털 리터러시 격차를 가져와 정보격차의 주원인이다. 뉴스리터러시 교육은 교육자의 가치관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대에 맞는, 내용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그렇기 위해서는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국가 차원에서도 뉴스리터러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정보의 이해와 활용
미디어교육을 통해 정보의 접근성 격차는 일부 감소한다. 특히 소셜미디어 확산 인한 공유 문화 참여 현장에서의 격차가 발생한다. 4대 정보 취약계층(농어민, 장노년층, 저소득층, 장애인층) 중심으로 정보 습득과 가공, 해석과 공유 등 디지털 네트워크에서 능동적 주체가 되기 어려운 환경이다. 기술사용 격차 뿐 아니라 사회 상호작용과 공론장 참여격차 발생하여 미디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위험과 폐해에 노출되는 것으로부터 스스로 보호할 수 있어야 하며 잠재적인 가해자가 되지 않도록 올바른 디지털 미디어 활용 방법과 그에 따른 도덕적 책임감 및 윤리적 가치관의 형성을 돕기 위한 뉴스리터러시 교육이 꼭 필요하다.
미디어 매체를 통해 쉽게 무분별한 정보에 노출되고 검증되지 않은 정보에 비교적 취약하며 가능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창의적이고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므로 뉴스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정보에 대한 비판적 수용과 윤리적 소양을 갖추어 바람직한 미디어 문화를 형성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과 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을 계획 중이다 1번 문제 _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2번 문제 _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식사요법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2024년 1학기 식품가공및저장학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유아음악교육3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 음악활동 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계획하시오0
- 2020년 1학기 가족과문화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17세기 중엽 이전과 이후의 가족가치)
- 미디어영상 1 영상제작입문 1 [15점] 드라마 구성(발단, 전개, 반전, 결말) 단계에 따라, 자신이 알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구성안으로 작성하시오 2 [15점] 동영상물의 구조를 설명하고, 드라마에서 많이 사용하는 숏의 종류와 대상을 바라보는 카메라의 앵글 및 시점 등(주관숏과 객관숏, 액션숏과 리액션숏, 숏과 리버스 숏)에 대하여 구체적 사례들을
- 유아교육과 3 교과논리및논술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유의점 ① 논리력은 논리적 사고(비판적 사고 4개 요소, 창의적 사고 2개 요소, 배려적 사고 5개 요소)와 논리적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에 기반을 두고 분석해야함 유의점 ② 약점을 보완하기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출석수업과제물)_농업유전학(공통) - 멘델의법칙 제1법칙과 제2법칙을 설명하세요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와인권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상 깊었던 강의 3가지 요약정리)
- 사회복지학개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과 6강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