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론]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억양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의식의 출발 ----------- 2
2. 문제 의식의 확장 ----------- 3
2-1. 발음 교육의 역사
2-2. 발음 교육의 접근법
2-3. 초분절음소와 억양
3. 수업 설계의 이론적 토대 ------------ 4
3-1. 의사소통적 언어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3-2. 억양의 기능
3-3. Nunan의 구어의 형태
3-4. 교실에서의 듣기․말하기 활동 유형
3-5. 고급 단계의 학생들 가르치기
3-6. 발음지도
Ⅱ 본론 - 수업 지도안의 실제
0. 수업 상황 설정 ----------- 7
1. 일차시 수업 : 수업내용 -도입- 본수업- 마무리-표 ----------- 8
2. 이차시 수업 : 수업내용 -도입- 본수업- 마무리-표 ----------- 11
3. 삼차시 수업 : 수업내용 -도입- 본수업- 토론- 종합평가- 표 ------------ 14
Ⅲ. 결론 및 제언 ------------ 18
<참고문헌> ------------ 19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문제의식의 출발
발표를 준비하면서 우리는 가급적 우리의 문제 의식이 '현실' 즉 '실제 한국어 교육의 현장'에 기반을 둘 수 있기를 원했다.
물론 우리 자신이 외국어를 상당한 수준으로까지 배워본 적도 없거니와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모국어인 한국어를 갑자기 낯설게 본다는 것도 사실 힘든 일이고 또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들을 만나 그들의 요구를 직접 들어볼 기회도 가질 수 없었기에 우리는 우리의 주제가 어쩌면 탁상공론에 그치는 비실제적인 것이 되지는 않을까, 즉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멀리 떨어진, 현실을 모르고 하는 공허한 제안이 되지는 않을까 많은 염려를 했던 것이다.
그래서 우선 실제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나 수업 중 배웠던 내용을 참고로 하여 한국어 문법교육, 발음교육, 어휘교육, 문화교육 그리고 의미론과 담화론 차원의 교육 등에서 각각 어떠한 것들을 다루고 있는지 살펴보았고 언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라는 4가지 기능을 고려해서 어떤 것이 각자에게 흥미롭게 다가오는지 생각해보았다.
그러던 중 우리는 발음교육에서 초분절음운, 그 중에서도 억양이라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것이 실제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해 중요하다는 몇몇 주장들을 접하게 되었는데 그 주장들을 간략히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발음의 유창성 차원에서 억양이란 것은 분절음 하나 하나의 정확한 발음 그 이상으로 중요하다. Fries(1965:23)와 Pike(1945:107)는 잘 알아들을 수 있는 억양을 구사하는 외국인의 말이 개별 음가를 정확히 발음하나 억양이 바르지 못한 사람의 말보다 훨씬 이해하기 쉽다고 말했다. 또한 Fathman(1981)은 외국어를 익힐 때 나타나는 오류 중 억양과 같은 초분절적인 요소가 분절적인 요소의 오류보다 더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은애(2002:233)의 학습자 의식 조사 결과에 의하면 외국인 학습자들은 억양(25%)-음운 규칙(22%)-모음과 강세(각각 14%)- 음절 단위(8%)의 발음의 순으로 한국어 발음 학습시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했다.」
- 참고문헌
-
이해영(2005), 『한국인 학습자의 중간언어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100시간 한국어』,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2005.
『말이 트이는 한국어』,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2006
『고급 한국어 : 회화』, 서울대학교 한국학교재편찬위원회. 2005.
『한국어 발음』,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1995.
H. Douglas Brown(2005), 『원리에 의한 교수-언어 교육에의 상호작용적 접근법』, Pearson Education Korea,
김광해 외, 『국어지식탐구-국어교육을 위한 국어학개론』, 2006, 박이정
민현식 외, 『한국어교육론』, 2005, 한국문화사
『한국어 교육』,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오미라․이해영(199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억양교육」, 한국말교육5,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정명숙(2002), 「한국어 억양의 기본 유형과 연구 방안」, 고려대학교
박해연(2004),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