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발달과 지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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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사소통(Communication)
화자와 청자 두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메시지를 교환하는 것을 말하며 말과 언어를 사용함.
언어 (Language)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규칙에 의해 지배되는 상징체계로 한 공동체에서 공유되는 의사소통을 포함.
말 (Speech)
언어에 사용되는 소리를 산출하는 신경근육의 행위로 호흡기관, 발성기관, 조음기관을 통한 언어의 외현적 표현현상을 의미함.
1. 의사소통 발달
1) 의사소통, 언어, 말의 정의
인지
사회성
운동의 발달
의사소통 발달
11) 결 론
정상발달은 진단평가와 중재를 위한 지침.
의사소통장애 유아들의 경우 통합교육이 매우 중요.
모든 영역이 통합된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 질 때 가장 효과적.
발달지체 정도가 심할 수록 언어능력이 보다 떨어지게 된다. 발달지체가 심한 아동들은 문법이나 상징적 언어발달이 매우 어렵다. 이러한 유아들은 보완대체 의사소통 체계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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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증과 전반적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은 언어와 의사소통 기술에서의 장애 그리고 언어와 관련된 사회적 능력 및 인지적 능력에서의 결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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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적 특징으로 반향어, 대명사의 반전, 같은 소리와 단어의 반복; 운율이 없거나 비정상적인 피치, 리듬, 억양사용; 이해능력, 특별히 추상적 개념의 심각한 결함.
사회적 목적으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 대신 자페유아들은 대부분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른 사람의 행동을 조정하거나 거부하기 위한 목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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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자페 유아를 위한 중재 : 가족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주의 깊게 조정된 프로그램과 초학문적 팀접근은 자페유아와 그 가족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보다 유아중심적이며 자발적인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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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 및 행동장애 유아들의 주요 증상은 심각한 분노, 발작, 반복적 움직임(빙빙 돌기, 손 흔들기), 의례적인 놀이(물건을 계속 늘어놓기), 과다행동, 상징놀이의 결함, 감각자극에 대한 과도한 반응 등이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언어장애 유아들은 자신의 감정을 사회적으로 적절히 표현하지 못하므로, 정서적 문제를 유발 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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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적 처리과정에 문제가 있는 유아들은 음향학적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에서 문제를 보인다. 이러한 문제들은 언어지체, 발달적 실어증, 선천적 실어증, 특정 언어장애 등과 같은 용어로 사용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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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 유아의 조음운동문제는 마비성조음장애로 분류된다.
마비성 조음장애는 조음, 음성, 운율의 문제를 그대로 그러낸다.
뇌성마비의 조음문제는 전적으로 발달적 운동장애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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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유아의 구어는 심각한 지체와 더불어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한다. 말소리에 필요한 소근육 운동의 통제가 시작되기 전에 약간의 자세통제와 외부운동의 통제를 발달시켜야 한다. 바른 자세로 앉고 입을 닫은 채로 유지하는 것은 구어를 시도하기 위한 선수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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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증 뇌성마비 유아의 경우 구어의 조음이 현실적 목표가 아니기 때문에 구어 발성이 어려운 유아의 경우는 비구어 의사소통체계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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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나 전자기구를 사용한 의사소통판은 효과적인 보완·대체 의사소통체계다
컴퓨터와 전자보조기구의 기능 향상으로 유아가 사용 가능한 손, 발에 부착된 전자 스위치 혹은 헬멧에 부착된 헤드 스틱이나 헤드라이트, 눈 응시 등으로 키보드를 대신하여 자극의 선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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