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을 통한 유아수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목적
Ⅱ. 중요성 및 필요성
Ⅲ. 내용
Ⅳ. 방법
Ⅴ. 기억해야 할점
Ⅵ. 첨부기사
본문내용
일상생활을 통한 유아수학교육


Ⅰ. 목적
유아 자신에게 친숙한 문제를 자신의 생활 맥락에서 접근하여 해결할 수 있는 주도권을 주어 시도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수학교육은 학교에서의 준비학습을 강조하기보다 유아의 친숙한 생활을 적절히 연결시켜 유아에게 도전이 될 만한 적절한 수학학습의 경험을 연관시키면서 유아의 학습 의욕을 높여 주는데 있다.)

Ⅱ. 중요성 및 필요성

첫째, 일상생활에서의 유아의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그리고 사전 경험은 수학적 사고 발달에 영향을 준다. 유아가 수학에 대해 얼마만큼의 흥미와 자신감을 갖느냐 그리고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이미 일상적인 경험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이해했느냐는 유아가 앞으로 수학적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부딪쳤을 때 문제 해결의 성패를 좌우한다. 이것은 수학 활동을 제공하는 사람(부모나 교사 등)의 수학에 대한 태도나 습관에 따라 많이 좌우되는데, 설명이나 지시를 통한 반복적인 연산교육은 수학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기 쉽다. 따라서 부모는 자연스럽게 일상생활 속에서 수와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둘째, 유아보다 지식이 많은 부모와 유아의 의미 있는 언어적 상호작용은 수학적 사고 발달에 영향을 준다. 유아들은 자신보다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보다 의미 있는 학습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부모가 유아에게 수학적 개념을 알려주고자 할 때에는 수학적 개념과 관련된 질문을 던져 유아의 수학적 사고가 점점 확장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일상생활의 형식적, 비형식적 경험을 통하여 유아수학교육 개념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다. 가령, 유아들은 10의 수 구조를 유아교육기관에서도 배우고 가정에서도 배운다. 그러나 돈과 관련하여 10의 구조를 일상생활 소게서 물건을 사면서 배울 경우 더욱 실제적으로 배울 수 있다. 비형식적 경험은 계획하지 않거나 우연적인 상황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유아들이 관심 있어 하는 문제와 사물을 탐색하는 내용에 따라 형식적, 비형식적 접근법을 사용하면 더욱 유용한 수학학습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수학지도] 아동 수학교육의 정의, 중요성에 대해 정리하고 일상생활에서 아이들과 할 수 있는 교수 학습방법을 제시해보세요
  • 수학교육의 중요성3. 일상생활에서 아이들과 할 수 있는 교수 학습방법1) 일상생활에서 쌓기놀이를 통해 수학 교수 학습방법2) 쌓기놀이를 통해 학습되는 수학 개념들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동 수학교육은 오래 전부터 그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며, 시대적 흐름에 따라 그 강조점이 변화되어 왔다. 20세기 초 행동주의 학자들은 교사 주도의 직접적인 교수방법을 통한 수 개념 발달과 수세기 능력을 강조했다. Piaget는 전조작기 유아는

  • 2019년 2학기 유아수학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
  • [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교수-학습의 기본 방향 및 교수-학습 방법)
  • 수학을 ‘행’하도록 강조해야 한다. 즉, 탐색, 문제해결, 사고력, 의사소통, 그리고 연계성/통합이 수학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현장학습이나 실외에서 비행기가 날아가는 것을 보면서 거리를 재고 방향을 알아보는 활동은 유아들에게 ‘높이’, ‘낮게’, ‘느리게’, ‘빨리’, ‘멀리’, ‘가까이’ 같은 수학적 어휘를 사용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거리에서의 간판이나 이정표 역시 좋은 학습 자료가 되므로 일상생활을 통한

  • 방통대 유아수학교육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교육을 통해 수량 개념을 이해하고, 이후에 수학적 개념을 익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중요성 유아기는 수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를 형성하는 결정적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영아들은 간단한 수의 연산과 같은 수학적 기능 및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리고 이러한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유아기에 형성된다고 한다. 따라서 유아가 수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기 위한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유아들의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중지능이론 교육현장에서 기여점과 보완점
  • 수학 안에서 생활하게 된다. 영유아기의 수학 경험은 일생동안 유지된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의미 있는 수학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유아수학교육은 20세기 중반까지도 부모나 교사들의 주요관심사가되지 못하다가 사회가 변하여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유아에게 체계적이고 형식적인 수학학습을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에 대해 반대하면서 유아의 놀이와 일상적 경험을 통한 수학적 탐색에 기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