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zukusi, Ri-ka)의 `일본어 유의어의 의미경계에 관한 연구`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처음으로
Ⅱ. 선행연구
1. 어휘의미의 습득연구
2. 유의어에 관한 연구
3. 외래어의 습득연구
4. 연구과제
Ⅲ. 조 사
1. 예비조사
2. 본조사(本調査)
1) 피험자
2) 분석자료
3) 절차
4) 분석방법
Ⅳ. 고 찰
1. word schemas
2. 룰과 규칙에서의 고찰
1) ①에 관해서
2) ②에 관해서
3) 본 연구에서의 시사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처음으로

일본어 모어화자와 달리 일본어 학습자는 유의어 사용에 많은 어려움을 느낀다. 그 이유는 일본어를 지도할 때, 유의어 차이에 대해 거의 언급하지 않는 까닭이며, 종래의 사전에서는 ‘대체의미’만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유의어를 사용할 때, 외래어 원어의 의미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만약 일본어 학습자가 보유한 유의어 의미경계 실태를 안다면, 어휘지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일본어 모어화자와의 공통점과 상이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의어 사용 실태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의미경계의 관점으로 분석하며, ‘외래어 유입에 따른 유의어’ 사용에서 일본어 학습자와 일본어 모어화자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연구한다.


Ⅱ. 선행연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로서 제2언어의 어휘습득연구, 그 중에서도 의미습득, 유의어습득, 외래어습득에 관한 연구를 개관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일본어 습득연구에서 어휘 분야가 경시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어휘의미의 습득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어휘의미의 습득연구
지금까지 실시되었던 어휘의미의 습득에 대한 연구 중 상당수는 제2언어학습자가 어의 의미가 가진 다양한 측면 중 무엇을 습득하고 있는 것인가에 대해 상세하게 논하고 있다.
먼저 일본어 이외의 언어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들겠다.
今井(1993)에서는 영어모어화자가 “wear”를 사용할 때, 구상적·프로토타이프(원형)적인 용법이 어떤 식으로 확장된 것인가를 생각하고 쓰지 않는 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러나 Shirai(1995)는 영어를 제2언어로 하는 일본인학습자의 경우 다의적 기본 동사인 "put"에 대한 인식이 「置く」의 의미에 한정되지 않는 은유적인 의미일 경우 습득이 어렵다는 것을 밝혀냈다.
Ijaz(1986)는 어의 의미 차원에서 프로토타이프가 제1언어의 환경을 따르기 쉽기에 제2언어학습자의 경우, 의미 환경까지는 습득할 수 없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리고 Graham et al.(1986)도 역시, 제2언어의 어휘습득에서 제1언어의 역할과 의미경계의 습득의 어려움에 대해 논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현대문법총정리
  • 의미는 수많은 꽃들로부터 공통 속성을 뽑아내는 과정을 통하여 형성된다.1. 언어와 국어1. 언어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항상 변하고 있다. 말의 소리가 변하고 단어의 모습이 바뀌고, 문법이 바뀌며 단어의 의미도 변한다. 이와 같은 변화를 교수학습하려고 할 때 다음 에 알맞을 답을 서술하시오.(7점) (1) 국어의 역사적 연구 방법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 설명할 것. (2) 고대 삼국의 언어의 차이를 간략히 예를 들어 설명할 것

  • [문법] 7차고등학교 국어 문법교과서 요약
  • 연구개음이 놓일 때 잘 일어난다. 그런데 이와 같이 변한 발음은 표준어에서 인정하지 않으므로, 모두 원형대로 밝혀 작고 원형대로 읽어야 한다. 다만 ‘냄비, 새끼, 멋쟁이’ 등과 같이 한 형태소 안에서 모음 동화를 겪은 후 오늘날의 언어 사용에서 아주 굳어진 말들은 표준어로 인정한다. ⑤ 모음 조화국어에는 ‘ㅏ, ㅗ’등의 양성 모음은 양성 모음끼리, ‘ㅓ, ㅜ, ㅡ, ㅣ’등의 음성 모음은 음성 모음끼리 어울리는 현상이 있다. 그래서 용언의 어

  • [철학] 사이버 언어와 비트겐슈타인의 언어게임이론
  • 경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사이버라는 하나의 사회 네트워크에서 이루어지는 언어의 상황은 현재 우리들에게 큰 의미를 던져주고 있다. 이번 팀 발표를 통해 사이버 상에서 쓰이는 언어를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이론에 적용해봄으로서 사이버와 실제세계 사이의 언어의 경계가 점차적으로 그 장벽이 낮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이론은 현재의 정보화시대, 네트워크 시대에 많은 의미를 던져주고 있다. 언어라는 것은 하나의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글쓰기의 의의,준비와 과정,논술 특강,논문 특강
  • 연구 방법(실험관찰조사 방법)연구 내용(실험관찰조사 과정, 결과 및 고찰)결론➂ 참고 자료참고 문헌부록(필요시)색인(필요시)영문초록(2) 각 부분의 내용➀ 서두㉠ 논제 표지논문의 제목과 필자의 이름을 적는 부분을 말한다.㉡ 승인란 또는 채점란이 항목은 학위 논문의 형식 요건으로 표지 다음 장에 붙인다.㉢ 국문초록논문의 요지로, 논문에서 중요한 대목을 뽑아서 요약한 것이다.㉣ 서문 및 감사의 말서두에서 언급되는 서문

  • [교양] 맞춤법 보기
  • 요약하며 읽기⑴ 언어에 대하여우리는 날마다 언어를 사용하며 생활하고 있다.그러면서도 언어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매우 적다. 이것은 마치 숨을 쉬지 않고서는 살 수 없으면서도 공기에 대한 우리의 관심이 별로 깊지 않은 것과 비슷한 일이다.언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언어에 대하여 공부를 하는 것은, 우리말을 이해하고 우리말을 더 잘 사용하는 데에는 물론, 나아가서는 다른 학문을 연구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언어란 무엇인가 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