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의미 분석론 - 공시론, 통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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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 의미 분석론』
-홍사만(2008). 한국문화사. 요약-
차 례
제1부 공시론
1. 의미와 의미론
2. 리치(G.N. Leech)의 의미유형론
2.1 개념적 의미
2.2 내포적 의미
2.3 문체적 의미
2.4 환정적 의미
2.5 반영적 의미
2.6 연어적 의미
2.7 주제적 의미
3. 단어 간의 의미 관계
3.1 유의 관계
3.2 반의 관계
3.3 다의 관계
3.4 동음이의 관계
3.5 하의 관계
4. 의미장
4.1 장의 이론
4.2 훔볼트-소쉬르-트리어-포르지히-코세리우
5. 신체 어휘의 의미 분석
5.1 인간 반응으로서의 신체어 관용구
5.2 신체어 관용구의 의미 분석
6. 정도 부사의 의미 분석
6.1 하위분류
6.2 피한정어의 양태
제2부 통시론
1. 의미 변화
1.1 의미 변화의 원인
1.2 의미 변화의 유형
2. 의존 명사 {것}의 사적 의미 변화
2.1 의존 명사의 불완전성
2.2 {것}의 분포 환경
2.3 {것}의 의미 분석
제1부 공시론
1. 의미와 의미론
언어 형식에 언어 내용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것이 말이다. 언어 형식을 그릇에 비유한다면 언어 내용은 그 속에 담긴 음식물이다. 언어 형식은 본질인 언어 내용을 담기 위한 방편이요, 외형적인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단어는 형태(어형)에 의미(어의)가 결합됨으로써 한 문장을 구성하는 언어 단위로서의 기능을 가진다. 단어는 의미와 형식을 가지고 있는 것 외에도 문중에서 특정한 문법적 기능을 담당한다.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쓰이고 있는 ‘의미’라는 단어도 그 뜻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문맥에 따라 유동적이며 넓고 다양하다.
의미란 무엇인가?하는 명제를 두고 지금까지 이에 관한 제 논자드르이 학설은 참으로 다앙했다. 이들의 말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개념설은 언어 기호란 개념과 청각영상, 즉 시니피에와 시니피앙의 결합으로, 이러한 결합 관계에서 시니피에가 개념으로 존립한다는 설이고, 지시설은 단어의 명칭인 상징이 지시물을 지시하는 작용을 의미라고 하는 설이다. 행동설은 화자의 자극 상황과 청자의 반응 과정이 의미의 본질이라고 보는 것이고, 용법설은 단어의 의미는 그것 자체의 의미보다 그것이 쓰이는 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진리조건설은, 문은 참과 거짓을 구별하는 진리치로서의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보는 것이고, 화행설은 발화 상황의 이행 구조에 따른 의미를 강조한 것이다.
대체로 단어의 의미는 어형에 의해 포작된 ‘외계’의 어느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단어의 의미는 그 단어가 사용되는 장면에 의해 규정되는 장면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단어의 의미는 어떠한 문맥에서 어떠한 단어와 함께 쓰이는가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를 문맥적 기능이라 한다.
의미론의 연구 목적은 말에 관하여 모든 의미 현상을 해명하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기술하여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단어 사이의 계열 관계와 결합 관계를 따지는 것은 의미를 분석하는 데에 매우 요긴한 절차가 된다.
의미의 분석 과정에서 단어의 의미는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구명되어야 한다.
① 단어 내부의 의미 구조
② 의미가 유사 내지 대립되는 단어 사이의 의미 관계(계열 관계)
③ 어떤 단어와 그 단어가 문중에서 필연적으로 요구하는 단어와의 관계(결합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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