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와 3M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윤리경영

Ⅱ 3M의 윤리경영

Ⅲ 기업 윤리 정책

1. 기업 윤리 정책의 운영

2. 3M 기업 윤리 정책

1) 준수에 관한 정책

2) 윤리적 업무 수행에 관한 지침

3) 3M의 명성과 자산 보호
① 접대 및 선물에 관한 정책
② 직원 상호 간 그리고 지역 사회에 대한 존중
③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업 활동
④ 각국 정부들과의 관계

Ⅳ 환경경영

1. 3M의 환경경영

2. 3P (Pollution Prevention Pays)

3. 3P+(Pollution Prevention Pays Plus)

Ⅴ 윤리경영의 필요성 제고
본문내용

Ⅰ윤리경영

과거의 기업의 사회적 역할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생활을 윤택하게 하고 이를 위한 투자나 생산 활동을 통해 경제성장의 원동력, 소비자의 욕구 충족 등의 좁은 의미로 정의 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좁은 의미의 사회적 역할에서 벗어나 윤리경영과 환경경영이라는 넓은 의미의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많은 사람이 주목하고 있다. 기업은 좁은 의미의 사회적 역할에 주력해 기업이 발전하던 과정에서 천연자원의 획득과 소비, 공장의 가동, 제품의 폐기 등을 통해 환경파괴라는 문제를 야기 시켰다.
환경경영은 기업이 환경보존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책임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글로벌 무역시대를 앞두고 가장 강력한 경쟁력 확보수단이 될 것이다.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다. 윤리적 기업이란 윤리와 기업이익을 잘 조화시킨 기업이다. 즉 , “기업 활동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실천에 옮길 때에 이해관자의 권익과 기업의 경제적 이익의 균형을 취함으로써 윤리수준이 높은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종업원, 고객, 주주의 존경과 신임을 얻는 회사”라고 말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외환위기 이후 소비자의 기대심리가 높아져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최근에는 88% 이상의 CEO가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 중 대부분의 CEO는 경상이익의 1% 정도를 사회공헌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참고 웹사이트
www.3m.com
www.3m.co.kr
2. 참고서적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어니스트 건들링 지음
“기업윤리” - 노만 보우이 지음
“윤리경영이 온다.”-동아일보사
3. 기타
한국 3M 본사 문정숙 과장과 이홍삼 팀장의 인터뷰와 회사 내부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문화]17개 대기업의 기업문화-아마존,맥도날드,월마트,GE등
  • 기업이 증가하여 그에 따라 문제발생 건수도 증가하고 있는데, 주로 업체 쪽에 그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이런 사태에 대해서 다카토시(高利) 실장은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해외디자이너의 개성을 끝까지 살펴보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오랜 교제가 필요하다. 또한 해외디자이너의 디자인에 의한 상품의패밀리 모델을 자사내에서 디자인할 경우의 계약사항 등은 디자인료와함께 중요하다. 해외디자이너의 독창성을 높게 평가한

  • (A+ 레포트) 하이닉스 기업분석 및 경영분석(2008~2012F)
  • 3M-2.6-9.2-35.5-3.3-18.63.6-12.2-13.26M-16.7-9.8-56.9-22.2-34.9-11.3-33.6-31.812M25.11.5-30.716.7-15.322.4-25.3-6.5초과수익률(%)        1M5.4-2.9-8.17.7-8.5-8.5-10.7-5.63M-10.5-17.2-39.9-9.9-24.2-3.6-18.2-19.26M-25.9-19-56.7-21.9-34.7-11-33.4-31.512M9.4-14.3-39.22.4-25.67.5-34.5-17.9PER(X)        2009A-37.112.2103.6n/an/an/an/a103.62010C4.37.82.66.4n/a3.7n/a4.22011C5655.915.69.211.29.5PBR(X)        2009A2.721.31.831.22

  • [조직행동론] 기업문화에 대한 사례연구 및 조사
  • 3M의 창의성문화3M(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 회사는 연평균 200개정도의 신제품을 개발해 내면서 1996년에는 142억 달러의 매출과 15억 달러의 순이익을 달성하였고, 시장가치도 382억 달러로 평가되어(미국 제 41위) 포춘 지의 ‘가장 존경받는 기업’ 에서 종합8위를 차지한 초일류 기업이다. 3M 회사의 제품은 ‘post it 메모지로부터 스카치테이프와 첨단의료기기에 이르기까지 5만 여 가지에 이르고 있어서 3M을 어느 산업분야로 분류해야 할지 어려울 정도

  • 호텔,호텔산업,외국호텔,국내호텔,호텔발전과정,리츠칼튼호텔,호텔IT도입,IT호텔,호텔윤리경영,호텔윤리경영사례
  • 윤리 경영 필요성최근 지속된 경기침체와 얼어붙은 소비심리와 함께 끊임없이 회자되는 말이 곧 불황탈출이다. 기업마다 다양한 해결책을 내세우며 불황을 타개하고자 나서고 있지만 그다지 뾰족한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 기업들이 소비자의 감성을 두드리는 공익활동에 열을 올리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3M, P& G 와 같은 큰 기업들도 정기적인 자선단체 후원, 기금전달 등으로 공익활동을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직접

  • [경영조직] 성공하는 조직과 실패하는 조직의 차이- 조직 혁신성과 실행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3M과 스타벅스사례)
  • 기업들에게 주는 시사점 32Case 3. 3M 사례연구 33I. 들어가며 341. 조사의도 및 연구 방향 342. 회사 소개 343. 문제점 35II. 3M의 핵심역량 381. 기업문화의 범주에서 살펴본 3M 핵심역량원천 382. 조직 시스템에서 살펴본 3M 핵심역량 원천 39III. 핵심역량을 활용한 경영전략 411. 3M사의 선도적 사용자 프로세스 412. 핵심역량을 통한 다각화 42IV. 전략적 의미 및 시사점 461. 전략적 의미 462. 시사점 47◆ 참고문헌 48◆ 부록 491. 신용보증기금 경영실적 492.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