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산업의 현황과 미래 전망] 택배산업의 현황과 미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택배서비스의 개요
2.기본적인 택배서비스 흐름
3.택배서비스의 운송시스템
4.택배서비스를 통한 유통/물류합리화 사례
5.택배산업의 발전 과정 및 현황
6.국내 택배업계의 주요 동향
7.국내 택배산업의 성장 전망
8.최근의 물류 동향
9.택배산업 발전과제
본문내용
택배서비스의 성격
- 불특정 다수 (모든 기업과 개인) 가 이용하는 공공물류 및 생활물류
온라인쇼핑이란: TV매체, 컴퓨터 등으로 상품정보를 보고 물건을 사는 것을 말한다.
초기에는 무점포 판매에 의한 통신판매가 주종을 이루었으나 유선방송과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인터넷쇼핑과 홈쇼핑이 '온라인쇼핑'을 대표하며 사이버쇼핑으로도
불린다.
장치산업 (시설, 장비 및 정보시스템에 대규모의 투자 필요)
공동물류 기능을 통한 경제성 확보 (규모의 경제)
네트워크 산업 (전국적인 조직망 필요)
B2C 택배 - 기업의 상품을 구매자 또는 일반개인에게 배달하는 형태
B2B 택배 - 부품 및 원자재의 운송 서비스 및 완성제품의 판매점 배송
C2C 택배 - 개인이 개인에게 보내는 화물의 택배 (Customer 또는 Consumer)
C2B 택배 - 개인으로부터 기업체(판매사)로 반품/반송 택배 및 폐기,재활용품 회수

1989년 12월 [자동차운수사업법]상에 "소화물 일관수송업"으로 법제화
1992년 2월 ㈜한진 사업면허 1호로 영업개시 (브랜드명 “파발마”)
1992년 일반구역화물 및 용달업체 참여 가능토록 규제 완화 (등록제 전환)
1997년 12월 ‘택배업’ 에 관한 규정 삭제
- 완전 자유화 (모든 운송업체 택배사업 가능)
1999년 CJ GLS 영업개시
2000년 우정사업본부 “우체국택배” 개시
2004년 화물 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 (화물연대파업)
- 화물차량 증차 불허(~2007년), 화물운송종사자 자격제 시행
2006년 종합물류기업 인증제(종합물류업법) 시행
ⅰ) 우리나라 소화물일관운송(택배)는 1989년 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으로 택배 기틀 마련 ⅱ) 1997년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의 개정(등록제)과 '기업활동규제완화에 관한 특별 조치법' 으로 관련시장의 확대와 활성화를 가져옴 ⅲ) 이는 관련시장 활성화 이면에 과열과다경쟁과 화물차량 공급과잉 이라는 결과를 불러옴 ⅳ) 2004년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의 개정으로 기존 등록제 → 허가제로 변경됨
참고문헌
물류,경영학 전문 서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택배업] 국내 택배산업의 현황과 미래
  • 산업자원부가 발표한 2001년 e-비즈니스 현황 조사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다. 2001년 전자상거래 규모는 2000년 58조원에서 93% 증가한 112조원 규모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총 거래액에서 전자상거래의 비중은 2000년 4.5%보다 4.1%포인트 증가한 8.6% 수준이다. 또한 응답업체 중 52.1%가 가능성이 있다고 보며, 보통이 22.5%, 가능성이 없다 25.1%로 전자상거래의 미래전망을 좋게 보고 있다.B . 국내 택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정 책 과 제(단위:개,%)주정차문

  • [경영학원론]물류 아웃소싱 산업의 현황과 전망
  • 전망하고 있다. 둘째, 하주기업은 물류전문업체에게 명확한 SoSR를 제시, 아웃소싱의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가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4. 물류 아웃소싱(Outsourcing)의 개념과 필요성기업의 전략이 물류 아웃소싱을 통한 전략적 제휴로 바뀌어 가면서 물류부분에 핵심역량을 가진 서비스 제공 업체를 통한 물류 자원의 조달과 공유는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물류 아웃소싱은 단순한 비용절감 차원에 그치지 않고 효율을 추

  • [EC]기계산업 전자상거래(EC), 보험산업(보험사) 전자상거래(EC), 금융산업 전자상거래(EC), 은행산업 전자상거래(EC), 전자산업 전자상거래(EC), 택배업 전자상거래(EC), 농산물 전자상거래(EC) 분석
  • 택배업 전자상거래(EC), 농산물 전자상거래(EC) 분석Ⅰ. 개요Ⅱ. 기계산업 전자상거래(EC)1. 기계산업 B2B 시범사업의 추진1) 분류체계 표준화 및 DB 구축2) 거래문서(전자문서) 표준화2. 향후 추진계획Ⅲ. 보험산업(보험사) 전자상거래(EC)1. 사이버 보험의 장단점2. 국내 보험사 경영자 인식도1) 2가지 상반된 주장이 제기될 수 있다2) 국내 보험업계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경영자 인식 및 구축현황3. 국내 보험시장의 전자상거래 전망4. 세계 보험시장의

  • [마케팅] 아시아나항공의 현재와 미래의 마케팅전략 분석
  • 현황3.아시아나 항공 소개1)회사개요2)회사 연혁3)영업개황4)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4.대한항공과의 비교분석1)개요비교2)서비스비교3)인터넷마케팅 조직 현황4)시장점유율5.외부마케팅전략1)항공사의 4p전략2)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6.내부마케팅7.재무분석8.SWOT분석9.항공운송산업의 미래 전망10.아시아나 항공의 미래 생존 전략항공 운항(횟수) 여객명) 사명 도착 출발 계 도착 출발 계 도착 출발 계AAR 1,472 1,472 2,944 151,198 144,201 295,399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현황 3.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책과제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 과제 제3장 물류혁신 1. 제3자물류 (1) 제3자물류의 개념 및 효과 (2) 국내시장의 현황 및 전망 (3) 해외시장의 현황 및 특징 (4)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제3자물류 (5) 전자상거래와 제3자물류 2. 공급체인관리 (1) 공급체인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 (2) 공급체인관리의 프레임워크 (3) 공급체인관리의 구축 프로세스 (4) 국내 추진현황 및 전망 (5) 공급체인관리의 미래 3. 물류혁신을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