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Polya의 문제 해결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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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2.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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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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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와 문제 해결
2. Polya의 문제해결 교육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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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수학적 사고방법의 교육
① 수학교육: 수학적 사고, 수학을 하는 정신적 활동의 교육
‘완성된 수학’은 연역적 과학이며, ‘발생과정의 수학’은 실험적이고 귀납적 과학
② 수학적 사고과정: 귀납, 유추, 추측이 있은 다음 증명이 뒤따라야 한다.
“ 수학적 정리를 증명하기에 앞서 먼저 추측을 해야 한다. 세세한 부분을 수행하기 전에 증명에 대한 아이디어를 추측해야 한다. 관찰한 것을 결합시키고 유추를 해야 한다. 몇 번이고 시도해 보아야 한다. 수학자의 창조적 연구 결과는 연역적 추론, 곧 증명이다. 그러나 그 증명은 개연적 추론과 추측에 의해 발견된다.“
⇒ 귀납과 유추에 의한 추측을 통한 발견적 사고와 문제해결 교육의 중요성 강조, 실제적인 지도 방법론 제시
③ 발견, 발명의 방법과 규칙, 문제해결전략은 방법적 지식
⇒시범, 모방과 실행, 질문과 권고로 이루어진 언어의 미묘한 구사, 대화법으로 습득 가능
발견술을 곧 가르치는 것이 X, 구체적인 문제를 실제로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터득
④ 문제해결 교육에서 교사 자신의 방법적 지식 체득의 중요성을 강조
적절한 문제의 제시와 적절한 조력을 하는 산파법의 중요성을 강조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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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교육의 이해』, 강문봉 외 12인, 2005, 경문사
『수학교육학 신론』,황혜정 외5인, 2001, 문음사
『수학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우정호, 2000, 서울대학교 출판부
『문제 해결력 키우기』, 2003.6, 박교식, MathLove
「Polya의 수학적 발견술 연구」, 정은실(1995).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 좋은 내용으로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 malran4***
(2010.01.26 22: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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