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교육방법론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수학화의 의미
II.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1. 수학교육의 목적

2. 수학 학습-지도 원리

3. 수학화 수업원리

4. 수학화 학습 평가원리

III. Freudenthal 의 수학화 교육론의 교육학적 의의

IV. 함수지도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Freudental의 수학화 학습-지도 방법론
Socrates의 산파법
연역법과 분석-종합법
Lakatos 의 증명과 반박 방법
Polya의 문제해결교육론

Skemp의 schematic learning 이론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새수학운동의 실패-연역적 접근가 엄밀함)
* Bruner 의 EIS이론
연역법 (=삼단논법)
귀납법(歸納法)
그 밖의 예상문제
<설명방법>
반 힐(van Hieles)의 기하학적 사고 발달 이론

삐아제(J.Piaget, 1896-1980, 스위스)의 인지발달이론
☞ 삐아제의 지적 발달의 단계

1) 감각동작기(sensory-motor phase)

2) 개념 전기(槪念前期, the preconception phase)
3) 직관적 사고기(the phase of intuitive thought)
4) 구체적 조작기(the phase of concrete operation)
5) 형식적 조작기(the phase of formal operation)

발견방법과 설명방법

본문내용
Platon 의 메논편에 보면 Socrates와 Mennon 의 사동과의 유명한 문답식 대화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Socrates의 산파법이라 불리는 문답식 대화법으로 전개되는, 기록에 남아있는 역사상 최초의 수학수업이다. Socrates에게 지식교육이란 인간의 영혼은 새로운 육체를 빌어 거듭 태어나는 불멸의 존재로 모든 지식을 잠재적인 상태로 가지고 태어난다. 인간은 그로 인해 가변적이고 불안정한 '의견'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논박하여 무지를 자각시킴으로써 탐구심을 유발시켜 소위 망각된 진정한 '지식'을 마치 산파가 아기를 받아내듯이 상기시키도록 도와주는 助産과정인 것이다. ocrates가 수학문제를 예로 택한 것은 수학적 개념은 인간의 이기심과는 무관하게 동의할 수 있는 명백한 정의와 논의 방식을 지니고 있어 대화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부연적 논의가 불필요하게 되므로 상기를 통해 이르도록 도와주는 대화의 가장 핵심적인 과정을 잘 보여준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Socrates와 같은 훌륭한 교사의 지도를 받는다면 학교교육을 받는 일이 없는 노예소년일지라도 수학적인 원리를 대화법을 통하여 상기, 곧 발견할 수 있음을 보게 되는 것은 주목할만하다. 즉 교사가 미리 가르칠 내용과 관련된 철저한 사고를 한 다음 학생에게 차례로 질문만 하고 학생은 주로 '네/아니오'란 대답을 하며 수업을 하는 정교한 수업지도방법으로서의 Socrates식의 대화법이 요구됨을 보게 된다. 현대 수학교육자들은 아직도 Socrates의 교수법에서 수학 -학습지도의 전형을 구하고 있음을 주지의 사실이다. 이 교수법의 특징은 Freudenthal(1976) 의 지적과 같이 교사가 지도에 앞서 상상속에서 강의하고 학생들과 대화하고 토론하며 수업을 진행시키는 '사고실험'을 통해 수업과 관련된 모든 사고를 미리 거치는 매우 세련된 학습-지도 방법이며 학생들의 사고활동을 무엇보다도 중시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수학의 훌륭한 교사의 지도 아래 어떻게 발생되는가를 연구하는 일이며 결국 수학의 역사적 발생과정 특히 발생의 계기와 관점에 대한 교수학적 분석이 요구된다. 교사는 그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사고실험을 통하요 학생을 인도하여 그에게 발견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하는 것이다. 이 수업의 주도권은 교사 쪽에 있다. 이 Socrates의 방법과 반대되는 것이 객관화된 수학지식을 그 연역체계에 따라 해설하는 방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분석] 협동 학습이 유색인종 학생 사이에서 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효과
  • 더 넓게 해 주었었더라면 신뢰도와 동시에 타당도를 증가시키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Ⅳ. 참고문헌1. 성태제. ⌜개정판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학지사2. 모둠 성취 분담(STAD)의 특징http://classroom.kice.re.kr/content03/second03/data01/2-12/3. 일원배치법(one-way ANOVA)http://members.nate.com/nike007/anova.htm4. 반복측정 변량분석(analysis of variance for repeated measures)http://home.megapass.co.kr/~hbjin/et/research.htm5. 협동 학습(Cooperative Learning)http://www.edu4ts.net/tnl/tnlprcl.htm

  • [아동교육]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5~8장
  •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인격의 형성은 어린 시절에 가장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여 어린 시절의 교육의 중요성을 말하였으며 8장에서는 학교 교육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그러면 『대교수학』의 5장부터 8장까지의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Ⅱ.『대교수학』5~8장에 대한 요약 및 정리A. 제5장 지식, 덕성, 신앙의 세 가지 씨는 나면서부터 우리 속에 심기워져 있다.-

  • 행정계량분석3 행정계량분석강의 전체를 통해 해결하기로 설정한 연구문제 무작위 표본추출의 산술평균 분산 표준편차 정규분포의 특징 중심극한정리0
  • 방법론」. 서울: 법문사.-남궁근(2000). 「행정조사방법론」. 서울: 법문사.-문병기. (2023). 「행정계량분석」, 개정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문병기. (2023). 「행정계량분석 워크북」, 개정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채서일(2000).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서울: 학현사.-정상윤, 오경환 (2012). 알기 쉬운 기초통계학. 형설출판사.-한승준(2000). 「사회조사방법론」. 서울: 대영문화사.-홍두승 저, 「사회조사분석」, 다산출판사, 2000.-Ba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의,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유의점,실제, 구성주의 발전과제,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 교육환경, 서울 : 문음사, 1997강인애 - 열린 수업의 재조명: 구성주의적 의미와 실천, 1998강숙희 -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학습환경으로서의 매체의 활용, 교육공학연구 제 13권 제1호, 교육공학회, 1997김병찬 - 교사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교육행정학 연구, 2000박인우 -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원리의 실현매체로서 인터넷 고찰, 교육공학연구, 1996이명숙 - 구성주의의 심리학,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논총, 1996한혜성김병초

  • 년도 임용문제풀이 수학 교육론
  • 수학적 사고력 신장의 성격에 맞추어 ‘기하와 벡터’에서 공간도형의 성질은 관찰과 직관에 의해 이해 한 후 증명하도록 함.분석>① ‘비약없는 단계의 원리’에서 학습자의 정신적 태도의 통합과 형성에 기여해야 한다고 하였듯이 폴리아는 인성교육에도 관심을 가졌다. ② 데카르트, 파푸스 등 여러 학자의 사고규칙을 참조하여 발견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방법론을 제시함.③ 폴리아는 발견.발명의 방법과 규칙, 문제해결 전 략은 언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