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 정의,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ICT활용교육,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계산기활용,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전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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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제해결의 정의

Ⅲ. 문제해결의 사고

Ⅳ.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ICT활용교육

Ⅴ.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계산기활용

Ⅵ.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전략

Ⅶ.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학은 그 본질상 또는 학교수학교육의 현실에서 학생들이 가장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과목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간의 수준차이가 가장 심각하게 발생하는 과목이다. 이러한 수준차이는 전국 공통으로 적용되고 있는 획일적인 교육과정과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단선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해방이후 50년간의 교육과정은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 개성 또는 창의력 신장을 위한 실제 구현을 위한 진지한 노력이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따라 교육 내용이나 방법을 제공하는 학습자 중심의 능력별 학습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잠재적 가능성을 최대로 신장시키도록 하는 것이 교실 수업에서의 진정한 의미의 배움의 장이며, 인간 성장의 장이 되도록 수준별 교육을 해야한다는 것이 시대의 흐름이고 요청이다.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는 현재의 교육과정은 학생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 배경, 흥미에 관계없이 일률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 학력의 개인차는 더욱 벌어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개개인의 능력의 차를 존중한 학습지도로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새로운 학습의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교육개혁안의 기본방향이 ‘열린교육체제’와 ‘수요자 중심의 교육’으로 선정된 것도, 학습자의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생활방식, 능력, 배경, 흥미 등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학생개개인의 잠재력이 발달될 수 있도록 한다는데 커다란 의의를 두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학생들의 능력과 요구에 따라 자기 주도적인 개별학습이 가능하도록 국가수준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열린 마음을 갖게 되고 수학과 교육과정에 들어 있는 교육내용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스스로 인식하게 되며 자신의 학습능력에 맞는 학습활동을 함으로써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해야한다.
수학과에 적용되리라 예상되는 수학과 교육과정인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현 7차 교육
참고문헌
◇ 강완 외, 초등수학교육론, 동명사
◇ 송명자(2005), 발달심리학, 학지사
◇ 신현성(2004), 수학교육론, 경문사
◇ 우정호(2000),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 최임인(2002), 웹에서 메타인지 수준에 따른 피드백 방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분석,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 G.Polya(2002),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수학적 사고방법, 교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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