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1. 독점적 우위이론
2. 내부화이론
3. 절충이론
4. 제품수명주기이론
5. 과점이론
6. 통화지역이론
7. 국제자본이동론
- 본문내용
-
1. 독점적 우위이론
1) 이론의 개요
독점적 우위이론은 Hymer(60), Caves(71), Kindleberger(69)가 만든 이론으로 해외직접 투자를 설명하는 이론 중 “외국기업이 현지기업에 비해 가지는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왜 해외진출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이론이다. 기업이 해외로 진출하면서 갖 게 되는 외국비용과 현지기업과의 경쟁에서 발생하는 ·정치경제적인 환경·각종 법규 및 제도, 사회분화적인 환경의 차이에서 생기는 현지국 기업들에 대한 본원적인 비교열위, 그리고 취약한 유통 경로망 등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FDI를 하기 위해서는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독점적인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 이 이론의 핵심이다. 독점적 우위요 소의 예로는 기술, 특허, 차별화, 마케팅 노하우, 시장접근성, 자본조달비용 등을 들 수 있다.
2) 이론의 내용
(1) FDI 를 위한 전제조건 (Hymer) : 기업은 현지기업의 우위를 상쇄할 수 있는 우위요소 (특허, 지식 등)을 소유하고 있어야 함 ->독점적 우위요소(Monipolistic Advantages), 우위요소를 현지기업에게 판매할 만한 시장의 불완전성이 존재해야 함(아래 표 참조)
(2) 현지국(Host country)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경쟁적 우위 : 현지 소비자의 기호, 사업 활동에 대한 법률적. 제도적 틀, 현지의 경영관습 등에 대한 지식
(3) 독점적 우위이론의 특징
① 독점적 우위요소는 공공재(Public Goods)와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어 기업 내부 에서 국경을 넘어 쉽게 이동할 수 있음.
② 해외자회사는 우위요소에 대한 추가적인 지출이 거의 없이 최대한 이익적으로 활용
③ 타 회사가 이러한 독점적 우위요소와 유사한 요소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 간과 비용이 소요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