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국어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원칙과 7차교육과정이라는 물적토대 위에서 국어과목의 수업에 있어서의 문제점들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1. 서론

2.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2. 1.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원칙과 문제점
2.2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문제점의 해결방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장에서의 국어수업의 문제점을 찾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는 작업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수업자체의 문제를 따지기 전에 혹 제도적인 문제점은 없는가? 구조적인 문제점은 없는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가령 교육과정을 놓고 봤을 때, 몇 년을 주기로 새로워지고 있는 교육과정에는 청소년의 가치관의 급속한 변화에, 미래 사회에 대한 판단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은 수업을 하기 전에 이미 문제인 것이다. 또한 이렇게 변화하는 교육과정 속에서 교사들의 발상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도, 교사들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은 채 이론가들에 의해 편의주의적으로 교과교육의 틀이 잡혀간다는 것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임에 분명하다. 허나 1997년부터 해서 2004년 이미 전반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7차교육과정을 부정하고 또 다시 새로운 커리큘럼을 만든다는 것 또한 어불성설임에는 틀림없다. 말하고자 하는 점은 7차교육과정 전체를 부정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이미 시행되고 있는 7차교육과정의 문제점이 분명하므로 큰 혼선이 없는 속에서 대안을 찾아봐야 하지 않는가하는 문제제기이다. 그럼 지금부터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원칙과 7차교육과정이라는 물적토대 위에서 국어과목의 수업에 있어서의 문제점들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2.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2. 1. 국어과 수업에 있어서의 원칙과 문제점
현실 교실에서 이뤄지고 있는 국어교육의 과정을 크게 3가지로 분류를 해 보면, 문학교육, 국어지식교육(문법교육), 언어기능교육(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해 놓고 보면 국어 교육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식의 교육일 수밖에 없다. 그 지식은 암기는 암기이되 통합적 암기이며 창조적 암기이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태에 전이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지식이어야 한다. (창의적 상상을 수행하는 지식)이를 위해서는 학교 교육에서 교수 학습되어야 할 지식의 항목을 마련해야 하고 이를 체계화, 위계화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어떠한 문제점들이 있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그 사례, 정책 방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며 이를 통한 개선효과와 미래 전망도 예측해볼 것이다. 2. 선행 연구 다문화 가정 자녀의 유형별 고민거리‘언어능력의 부족’은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는 다문화 자녀들의 가장 큰 고민으로 여러 국어과, 사회과 연구 등이 진행되어 왔으며 현재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다문화

  • [수준별교육과정] 수준별교육과정의 실태와 문제 해결 방안
  • 문제점을 낳게 된다. 다시 말해 ‘7-가’와 ‘7-나’의 내용 영역이 다르다면 바로 전 단계의 재이수는 다음 단계의 학습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이란현재와 같이 학년별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되, 학생의 능력에 따라 학습의 양과 폭을 달리 하는 교육과정임. ▶교과 및 학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국어, 사회, 과학, 영어(초등)ㆍ국어 :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기본

  • 국어지식영역의 지도
  •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방향 2.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방법 3. 국어 지식 영역 평가의 실제 Ⅴ. 국어 지식 영역의 실재 P. 111. 단원의 선정 이유2. 단원의 구성 방향 3. 지도상 유의점 4. 교수․학습 운영 방안 5. 평가 6. 영역에 있어서 학생들의 이해를 위한 기초 조사 Ⅵ. 문제점 지적 및 해결방안 모색 P. 20※ 참고 문헌 및 사이트 Ⅰ. 언어지도의 본질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현재 국어 교육에서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7/ 26 국어교수학습론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Ⅰ.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현황전체 국어교육학에서 국어 지식 영역은 그 위상이 크게 흔들리기도 한 분야이다. 이 장의 논의는 다음을 참고하였다. 이관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경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p. 79~119.특히, 지나칠 정도로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국어 교육에서 목적으로 할 경우, 지식 영역이라고 하는 국어 지식 영역은 거의 무시되거나 인

  • [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
  • 교육의 이해 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특징 1.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 1.2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특징 1.3 과정 중심 쓰기 교육과 결과 중심 쓰기 교육의 비교 1.4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을 강조하는 교실에서 나타나는 특징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 모형 2.1. 플라워와 헤이즈(Flower&Hayes)의 쓰기의 인지적 과정 모형 2.2. 최현섭 외의 전략 중심 쓰기 교수-학습 모형 2.3. 원진숙의 문제 해결 중심의 쓰기 과정 모형 2.4.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