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국어교육학의 성격과 연구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어교육학의 개념 규정

2. 국어교육학의 연구 대상과 목표

3. 국어교육학의 연구 영역

4. 국어교육학의 연구 방향

5. 결론
본문내용
국어교육학을 ‘국어교육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포괄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국어교육학의 개념을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국어교육학에서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할 국어교육 현상의 분야와 요소를 명시적으로 밝힐 필요가 있다.
첫째, 국어교육 현상의 분야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국어교육 현상은 그 분야를 기준으로 할 때, 학교에서의 국어교육, 사회에서의 국어교육, 가정에서의 국어교육 현상 등으로 실재할 수 있다. 국어교육학에서 일차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는 학교에서의 국어교육 현상일 것이다. 그리고 사회에서의 국어교육과 가정에서의 국어교육 현상은 국어교육학의 이차적인 관심 분야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분야를 구분해야 할 이유는 국어교육 현상에 대한 연구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이 이들 분야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이며, 또한 실용학과 응용학의 성격을 지니는 국어교육학에 대한 요청이 이들 분야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국어교육 현상을 구성하는 여러 요인들 중에서 어떠한 요인들을 중심으로 하여 연구를 해야 할 것인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국어교육 현상은 교육 현상의 일부이다. 교육 현상은 우선 교육의 개념을 규명함으로써 그 실체를 더욱 명료하게 밝힐 수 있다. 교육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내릴 수 있다. 교육의 기능에 초점을 맞출 경우 교육은 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이 경우 문화의 대상을 개인으로 잡느냐 사회로 잡느냐 국가로 잡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정의가 가능하다. 교육의 목적에 초점을 맞출 경우 교육은 민주적 인격의 계발 과정이라든가 바람직한 진리와 가치관에로의 접근 과정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인간의 행동에 초점을 맞출 경우 교육은 인간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에 대한 정의는 수없이 많을 수 있지만 이들 정의는 결국 두 가지 교육관 중의 어느 하나에 귀속될 수 있다. 하나는 주입과 적용으로서의 교육관이고 다른 하나는 성장과 자기 형성으로서의 교육관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국어과 교수, *** 청주교대 국어과 교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원 I.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3. 연구의 방법 및 관점II. 본론1. 국어교육에서 매체 언어 수용의 방향성2.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3. 연구의 방법 및 관점4.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III. 결론I. 서 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현대 사회에서 대중매체가 생활 전반에 걸쳐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대중매체와 생활

  • [고전시가 교육론]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과 교육방안
  • 교육학연구 3권 1호,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1999. 성기옥․손종흠,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 106-120면. 염은열, 「교육의 관점에서 본 고전시가 해석의 다양성-를 사례로」,『한국시가연구』제 24호, 한국시가학회, 2008.유영희, 「교과서 문학 제재의 수용 양상 및 특성」, 『문학교육학』제 11호, 한국문학교육학회, 2003.임주탁, 「 연구의 국어교육에의 활용 방안」, 『국어교과교육연구』5, 국어교

  • [국어교육론] 국어지식 교육론
  • 국어지식들은 대부분 언어학이나 국어학의 전문 분야에서 연구된 성과물을 요약한 것이다. 이 때의 국어지식은 인문과학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하는 것으로서 자연과학 분야 등에서 제공하는 지식의 성격과는 근본적으로 상이한 점이 있다. 이는 자연과학과 달리 인문과학의 탐구 대상들은 인간의 자유의지에 의해 산출되는 추상적, 관념적 현상인 만큼 그 결과를 예측하는 일이 어렵기 때문인데 여기서 인문과학에 공통적, 본질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들어가기1.국어교육학의 개념2.국어교육학의 목표3.국어교육학의 연구영역4.국어교육학의 연구방향5.연구의 실태와 문제점6.관련학문마치기※참고문헌들어가기 - 국어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여기에서는 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와 국어교육학 연구에 대해 시대별의 간략한 흐름을 파악하고 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 [졸업][국어교육학] 통일이후의 국어교육 방안 모색
  • 국어 교육의 간극을 좁히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과제이다.본고는 먼저 남한과 북한의 언어관과 국어 교육을 비교하여 보고 이를 바탕으로 통일 이후의 언어 정책과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남북한 국어 교육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고 통일 이후의 국어 교육의 성격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2. 연구 대상과 방법통일 이후 국어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남북한의 국어교육 실상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