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교육사상] 자연주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사상의 내용
1) 동양의 철학과 사상
2) J. J. Rousseau 자연주의 사상

2. 이론적 근거

3. 사상적 영향

4. J. J. Rousseau의 교육사상

5. 비판

본문내용
1. 사상의 내용

- 인간은 각자가 자연으로부터 그 나름의 소질과 가능성을 타고난다. 그것은 마치 도토리가 참나무로 자랄 수 있는 가능성과 種의 특성을 지니고 나오는 것과도 같은 이치이다. 인간이 타고난 자연적 성장 가능성을 완전히 성장하게만 할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가장 이상적인 교육일 것이다.
- 오직 타고난 가능성을 모두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만이 善한 인간사회를 실현할 수 있는 길이다. 이러한 생각은 곧 교육은 인간성의 조화로운 성장을 도모하는 일이라고 보게 됨.

1) 동양의 철학과 사상

- 주역(周易)의 “계사전(繫辭傳)” : 일음일야지위도 계지자선야 성지자성야(一陰一陽之謂道 繼之者善也 成之者性也) - 하나가 음(陰)하고 하나가 양(陽)한 것을 도(道)라하고 이것을 따르는 것이 선(善)이요, 이것을 이루는 것이 성(性)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 몬테소리
  • 5.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1870년에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몬테소리는 1952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여성이라는 이유 때문에 수많은 장애에 부딪치면서도 소신을 굽히지 않고 자신의 교육사상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수립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는 데 일생을 바쳤다.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을 교육사적인 측면에서 볼 때 자연주의교육, 신인문주의 교육, 계발주의 교육 등의 교육사조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걸쳐 일어난 새 교육운동

  • [방송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fp
  • 교육에 반대하고, 전인교육을 중시하며, 인간 중에서 가장 순수하게 자연성을 간직하고 있는 어린이에게 그 본래의 자연과 자유를 되돌려 줄 것을 주장한 것이다. 또한, 루소는 인간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자연적인 감정을 중요시하고 개인의 선천적인 욕구에 의한 자주성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그의 교육론은 아동존중사상과 자연주의사상을 핵심으로 사회개조를 목표로 한 교육사상이라는 점에서 현대 교육 사상의 효시라 칭송 받아왔

  • 자연주의 교육사상
  •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레포트목차1. 자연주의 교육사상(自然主義的敎育, education in naturalism)이란?2.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 ∼ 1778)의 교육사상1) 생애2) 업적3) 사상4) 사회계약론(社會契約論)5) 과학 예술론(科學 藝術論)6) 인간 불평등 기원론(人間不平等起源論)7) 에밀(Emile)8) 루소와 시민 혁명3. 페스탈로치(Johann H.Pestalozzi, 1746 ∼ 1827)의 교육사상1) 생애2) 업적3) 사상4) 노작교육(勞作敎育)4. 프리드리히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bel,

  • [계몽기][계몽사상][교육사상][교육사상가]계몽기(계몽사상)교육사상, 계몽기(계몽사상)자연주의 교육사상가 루소, 계몽기(계몽사상)범애주의 교육사상가 바제도, 계몽기(계몽사상)범애주의 교육사상가 잘츠만, 계몽기(계몽사상)이성주의 교육사상가 칸트
  •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사상, 계몽기(계몽사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 루소, 계몽기(계몽사상) 범애주의 교육사상가 바제도, 계몽기(계몽사상) 범애주의 교육사상가 잘츠만, 계몽기(계몽사상) 이성주의 교육사상가 칸트 분석Ⅰ. 개요Ⅱ.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 개념Ⅲ.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사상 유형1. 자연주의 교육사상2. 범애주의 교육사상3. 이성주의 교육사상Ⅳ.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사상 특징Ⅴ.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목적, 교육

  • [루소 에밀] 루소의 에밀 루소 자연주의 교육사상 루소 소극 교육론 루소 교육사적
  • 루소의 교육사상LOGO목차1. 루소와 에밀2. 자연주의 교육사상3. 소극 교육론4.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1.루소와 에밀LOGO장자크 루소 (1712-1778) 계몽주의 사상의 대표적 인물『에밀』 : 교육사상이 반영된 일종의 교육소설- 에밀의 성장 과정과 소피의 교육LOGO1.루소와 에밀“사람들은 어린이를 전혀 알지 못한다. 어린이에 대한 생각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나아가면 갈수록 점점 정도를 벗어나게 된다. 가장 현명하다는 사람들까지도 어린이가 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