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
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Ⅰ. 여는 글
Ⅱ. 루소의 이론
1. 루소의 생애와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형성배경
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핵심용어
3.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기저를 이루는 교육관
4. 루소의 자연주의 한계점
Ⅲ. 나의 경험 사례
1. 숨 막히는 경쟁구도에서 잠시 느리게 걷기
2. 학교규칙의 정당성
Ⅳ. 교육에로의 적용
1. 간디 학교
2. 발도로프 학교
3. 서머힐 학교
Ⅴ. 초등교실 적용 방법
1. 반 규칙 자율적으로 정하기
2.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시간 갖기
3. 등수가 아닌 자신의 향상정도를 알 수 있는 성적표
Ⅵ. 닫는 글
Ⅶ. 참고자료
Ⅰ. 여는 글
최근 신문 지상에는 연일 수능 부정행위와 관련된 기사가 끊이질 않고 있다. 그 원인 중 하나는 우리 사회가 학벌 중심의 관행으로 학습자의 자연성을 무시한 채 일방적인 교사 중심의 교육을 일삼는 입시 위주의 교육을 뽑을 수 있다. 현대 교육의 최대 가치가 인간성 회복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지 못했다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기는 나는 누구인지 혹은 나를 둘러싼 이 세상은 무엇인지, 내가 진심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와 같은 끊임없이 세상과 자신에 대해 질문을 던져야 할 소중한 시기이다. 하지만 오늘날의 교육 현실은 어떠한가? 가정에서는 부모들의 지나친 교육열로 아이들이 신체적˙정신적 발달은 물론 개성과 소질을 고려하지 않은 조기교육에 강요당하고 있으며, 학교현장에서는 외적인 조건에 강요된 인위적인 지식 중심의 교육, 즉 교육의 주체가 교사가 중심이 된 입시위주의 획일적이고 형식적인 교육만이 행해지고 있다. 이에 인간의 선한 본성에 충실하며 아동이 진심으로 흥미와 관심을 보일 때부터 교육을 시작하자는 자연스러운 교육을 주장한 루소의 교육관은 현 우리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Ⅱ. 루소의 이론
1. 루소의 생애와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형성배경
18세기 말에 교육에 있어서 자연주의를 주도한 사람은 루소이다. 그는 태어 난지 10일 만에 어머니를 여의고 10살 때는 아버지와도 이별을 하여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성장했으며, 정규적인 교육을 거의 받지 못하였다. 하지만 그는 문학˙사상˙철학˙정치˙교육 등 여러 방면에 탁월한 재능을 발휘하여 학문예술론 (1750), 인간불평등기원론 (1755), 신(新)엘로이즈 (1761) , 사회계약론 (1762), 에밀 (1762), 고백론 (1778) 등의 명저를 남겼다. 이러한 저서 가운데 특히, 교육에 관한 대표적 저서인 에밀(Emile) 은 그의 교육사상을 집성한 것으로서 인간교육의 근본적 혁신을 제창한 교육의 성전(聖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에밀이 발간되자 기성종교를 비판하고 자연종교를 주장하는 종교 비판적 내용으로 파문을 일으켜 분서(焚書) 처분되고, 루소에 대한 체포령이 내려지는 종교적 박해로 급기야는 파리에서 스위스로 도피하기도 하였다. 그 이유는 에밀이란 저서에 어린이의 본성은 근본적으로 선(善)하다는 성선설을 주장하고 당시 원죄설에 기반한 기독교 철학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종교론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루소는 인간의 본성을 사악하게 규정한 전통적인 인간관을 비판하면서, 인간의 본성을 선으로 규정하고 인간의 선성을 억압하는 어떠한 교육도 인정하지 않았던 것이다. 루소의 이러한 성선설은 그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아동중심 교육의 핵심으로 사상적 기저를 이루고 있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고대 희랍의 자연철학을 시원(始原)으로 하여 인문주의와 과학적 실학주의, 그리고 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루소는 어떠한 특별한 사상가나 특정한 주의(Ideogie)에 집착하기보다는 그들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독특한 사상체계를 구축하였고 루소 특유의 창조적 자연주의 사상으로 발전시켰다.
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핵심용어
(1) 자연
천적객관적강제적인위적인 억압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 아니라 선천적이고 주관적이고 자발적인 인간의 근본적인 본성 및 경향을 의미하며, 인간 본래의 원시적 감정, 판단력, 자연적 의지 등을 가리킨다. 다시 말하면 사람이나 문명으로부터 더럽혀 지거나 왜곡되기 이전의 순진한 인간의 처녀성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겠다.
(2) 자연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소] 루소 생애 루소 생애 루소 자연주의 사상 루소 자연주의 의의 루소 자연주
  • 루소(Rousseau)《목차》1. 18세기의 사회적․교육적 배경 1) 교육의 몰락 - 학교와 대학2) 계몽주의 3) 감각주의와 교육 4) 프랑스의 삶과 새로운 교육이상2. 루소 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사상 (1) 전기 (2) 후기 3) 자연주의 교육4) 루소의 저작 (1) 루소의 저작(2) 자연인과 사회인(3)『에밀』5) 루소의 의의와 한계 (1) 루소 사상의 의의(2) 현대사회에서 루소의 의의(3) 현대사회에의 적용(4) 현대사회적용에의 한계점 3. 참고문헌1. 18세기의 사회적

  •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
  • 교육과정은 다양한 개념의 교육목적을 지닌다는 점이다.③ 유아교육과정은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을 더 강조한다는 것이다.④ 유아교육과정은 발달영역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한다.⑤ 유아교육과정은 통합된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2. 성숙주의 접근법1) 개념Gesell은 루소의 자연주의 모델을 아동발달 연구에 과학적으로 적용시켰다. 인간의 모든 측면 즉 구조적, 생리적, 행동적, 심리적 측면으로 배아

  • [교육철학] 자연친화적 아동 교육에 대한 교육 사상사적 배경
  • 교육은 자연을 거스르는 것이라 할 만 하다.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자연을 거스르는 현 아동교육의 폐단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자연주의 아동교육을 제시하고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Ⅱ . 본 론1. 자연주의의 기본 개념1) 자연의 의미자연주의 교육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전에, 우선 자연주의 교육에서 말하는 자연의 의미 주영흠, 『자연주의 교육사상』, 학지사, 2003, pp. 110-114. 김숙이(호원대학교),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 현대 아동교육

  • 몬테소리 교육학의 개념과 방향
  • 교육적인 문제라는 결론을 내리고 정박아 교육시설의 필요성을 호소하였다. 2년간의 노력 끝에 공립정신박약학교를 설립하여 정박아 문제를 취급하여 얻은 이론과 방법이 정상아에게도 틀림없이 적용된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 이제까지 교육학의 주류였던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의 흐름과는 달리 이타르-세강 등의 업적과 사상을 깊게 연구하여 실증주의적 관점에서 교육문제를 다루었다. 학습자인 아동에 대한 연구에 기초를 두고 생리학적, 심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명시하였다.- ESS(Elementary Science Study)1960년대 초에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유치원부터 초등 6학년을 대상으로 지구과학, 물리학, 생물학, 컴퓨터 및 수학적 적용에 관한 56개 단원 구성- 물리 영역: 프린트, 모빌, 악기 제작, 햇빛과 그늘 및 균형- 생물 영역: 교실 내에서 동식물 기르기(콩, 나비, 올챙이 기르기)- SCIS(Science Curriculum Improvement Study)유치원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12개의 단원을 ‘탐색, 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