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국내 저가항공 산업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틈새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국내 저가항공산업의 개요와 이미 저가항공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세계 저가항공산업 현황 및 항후전망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국내 저가항공시장 개요
(1) 제주항공 출범
(2) 국내 저가항공의 시초
(3) 제주항공 및 한성항공의 비교
2. 제주항공 개요
(1) 제주항공의 경영현황
(2) 제주항공의 개선사항
3. 세계 저가항공산업의 현황
(1) 미국 : 전체 항공시장의 약 25%를 저가항공이 점유
(2) 유럽 : 50여개의 저가항공사가 운항하며 성숙기에 접어듬
(3) 아시아 : 초기단계로 총 10여개 업체가 운항중
4. 국내 저가항공산업의 향후전망
(1) 국내 저가항공산업의 현황
(2) 국내 저가항공산업의 경영환경
(3) 국내 저가항공산업에 대한 시사점
- 본문내용
-
국내 저가항공산업의 경영환경
미국 및 유럽지역에서 저가항공이 발달한 이유는 지역적, 문화적 특성에 기인한다. 미국과 유럽은 국토가 넓어 항공기 이용이 보편화되어 있으며 항공기는 철로, 도로 등의 타 교통수단과 운송시간 측면에서 확실한 경쟁력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좁은 국토와 항공기를 대체할 수 있는 교통수단의 발달, 점차 증가하는 해외여행객으로 인해 선진사례와 같은 성공적인 발달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KTX외에도 고속도로도 꾸준히 신설, 확충되어 현재 2011년까지 900Km의 추가건설이 추진중이며 07년까지 기존 고속도로의 138.9km 구간이 확장되어 총 1,038.9km이 신설 또는 확장될 계획이다. 04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자동차 보급은 총 1,493만 4천대로 80년대 말의 266만대에 비해 461% 증가하였다. 국토 도로망 확충과 자동차보급률 증가는 국내의 지리적 특성상 도서지역 및 오지를 제외하고 전국을 1일 생활권으로 축소시켰다.
따라서 업무상의 이용 외에는 항공기 이용에 대한 고객흡인력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고 저가항공사는 대형항공사 외에도 KTX, 고속도로 등의 육상교통수단과도 경쟁이 불가피하다. 제주항공은 경영상의 목표를 10년에는 매출액 897억원, 승객수 155만 6천명으로 잡고 총 40억원의 흑자 달성으로 설정하였는데 목표로 삼은 155만 6천명의 여객수요는 05년 국내선 전체 여객 수송량의 10%, ‘김포~제주’노선의 26%에 이르는 것이다.
‘김포~김해’ 노선을 포함해 감소추세를 나타내는 국내선 여객수요를 감안할 때 대부분 제주도를 포함하고 있는 노선에서 여객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리적으로 협소한 우리나라는 국내선 항공기 이용이 타 교통수단에 비해 큰 차별성을 나타내지 못하면서 국내선의 여객수요 감소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의 경우 국내 최대의 관광지이면서도 도서지역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제주노선에서의 저가항공 운항은 성공적으로 안착할 것으로 예상되나 ‘김포~김해’ 등의 타 노선에서의 성공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기존의 대형 항공사들도 저가항공사에 맞서 일부 노선의 가격을 인하하고 있어 비교적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간의 역할 분담이 되어 있는 미국, 유럽지역의 경우와는 달리 국내의 저가항공사는 대형항공사 및 육상교통수단과 동시에 경쟁해야 하는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다.
<중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