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국내 저가항공 산업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틈새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국내 저가항공산업의 개요와 이미 저가항공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세계 저가항공산업 현황 및 항후전망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국내 저가항공시장 개요
(1) 제주항공 출범
(2) 국내 저가항공의 시초
(3) 제주항공 및 한성항공의 비교

2. 제주항공 개요
(1) 제주항공의 경영현황
(2) 제주항공의 개선사항

3. 세계 저가항공산업의 현황
(1) 미국 : 전체 항공시장의 약 25%를 저가항공이 점유
(2) 유럽 : 50여개의 저가항공사가 운항하며 성숙기에 접어듬
(3) 아시아 : 초기단계로 총 10여개 업체가 운항중

4. 국내 저가항공산업의 향후전망
(1) 국내 저가항공산업의 현황
(2) 국내 저가항공산업의 경영환경
(3) 국내 저가항공산업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국내 저가항공산업의 경영환경

미국 및 유럽지역에서 저가항공이 발달한 이유는 지역적, 문화적 특성에 기인한다. 미국과 유럽은 국토가 넓어 항공기 이용이 보편화되어 있으며 항공기는 철로, 도로 등의 타 교통수단과 운송시간 측면에서 확실한 경쟁력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좁은 국토와 항공기를 대체할 수 있는 교통수단의 발달, 점차 증가하는 해외여행객으로 인해 선진사례와 같은 성공적인 발달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KTX외에도 고속도로도 꾸준히 신설, 확충되어 현재 2011년까지 900Km의 추가건설이 추진중이며 07년까지 기존 고속도로의 138.9km 구간이 확장되어 총 1,038.9km이 신설 또는 확장될 계획이다. 04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자동차 보급은 총 1,493만 4천대로 80년대 말의 266만대에 비해 461% 증가하였다. 국토 도로망 확충과 자동차보급률 증가는 국내의 지리적 특성상 도서지역 및 오지를 제외하고 전국을 1일 생활권으로 축소시켰다.
따라서 업무상의 이용 외에는 항공기 이용에 대한 고객흡인력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고 저가항공사는 대형항공사 외에도 KTX, 고속도로 등의 육상교통수단과도 경쟁이 불가피하다. 제주항공은 경영상의 목표를 10년에는 매출액 897억원, 승객수 155만 6천명으로 잡고 총 40억원의 흑자 달성으로 설정하였는데 목표로 삼은 155만 6천명의 여객수요는 05년 국내선 전체 여객 수송량의 10%, ‘김포~제주’노선의 26%에 이르는 것이다.
‘김포~김해’ 노선을 포함해 감소추세를 나타내는 국내선 여객수요를 감안할 때 대부분 제주도를 포함하고 있는 노선에서 여객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리적으로 협소한 우리나라는 국내선 항공기 이용이 타 교통수단에 비해 큰 차별성을 나타내지 못하면서 국내선의 여객수요 감소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의 경우 국내 최대의 관광지이면서도 도서지역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제주노선에서의 저가항공 운항은 성공적으로 안착할 것으로 예상되나 ‘김포~김해’ 등의 타 노선에서의 성공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기존의 대형 항공사들도 저가항공사에 맞서 일부 노선의 가격을 인하하고 있어 비교적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간의 역할 분담이 되어 있는 미국, 유럽지역의 경우와는 달리 국내의 저가항공사는 대형항공사 및 육상교통수단과 동시에 경쟁해야 하는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회계원리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분석
  •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여행산업의 전반적인 산업구조를 살펴보고, 그 가운데 독보적인 주요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의 재무구조와 주가분석을 통해 향 후 그들의 성장여력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2. 여행사 산업의 시장 분석2.1. 여행사 산업 시장에 대한 일반론여행사 산업은 항공사, 렌터카, 캠핑 카 업체, 그 밖의 여러 관광기관 등의 공급자들을 대신하여 여행과 관련된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중

  • [졸업]대형유통업체 Developer화를 통한 지역 중소상인과의 공존방안
  •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소유통점 업주에 대한 조사는 9월 10일부터 9월 12일까지 대조/불광시장 주변의 업주들을 중심으로 1:1인터뷰를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중소유통점 업주에 대한 조사는 60장의 설문지 중 52부가 회수 되었으나, 이중 누락된 답변이 포함되거나 불성실한 답변을 한 8부는 제외하고 44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제1장 대형 할인점의 정의 및 유형과 전망에서는 대형 할인점을 정의하고 향후 대형 할인점

  • [국제마케팅] 세계자동차시장 마케팅전략
  • 분석상하이 자동차의 전망세계자동차시장 추이7. 결론8. 참고문헌서 론자동차 산업의 위기시대, 전략적 마케팅이 필요한 시기이다.원재료 가경의 급등과 환경 및 안전 규제 강화에 따른 비용 증가, 그리고 미국 및 유럽 시장의 수요 감소 등으로 인해 세계 자동차 산업 전반에 ‘위기론’이 팽배하게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철판 가격의 상승으로 철판 가격은 2008년 1월 10% 인상됐고 추가적으로 4월 7~10% 수준 인상될 가증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 [통계와 경영] 아시아나 항공의 판매량 분석 및 전략
  • 시장환경분석1. 거시환경분석(1) 여객 및 화물지수추이 ● 98년, 2001년 일시적인 감소 이후 2002년부터 본격적인 상승세 시현● 01~05년 예상 CAGR 여객 6.6% 화물 8.0% ● 2002년 국내 항공운송산업 중장기 성장의 전환점● 2003년 이후 안정적인 수요 증가세● 인천공항의 동북아시아 허브공항 가능성 확대로 항공사 수혜폭 증가 전망(2) 항공수요추이 항공수요 장기전망 (단위 : 백만인-키로, 억톤-키로) 구

  • [경영전략] KTX 사례분석
  • 항공00004,29712.714,77736.319,08710.9항공 산업에 미칠 영향 고속철도의 개통은 국내선 항공 산업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항공은 고속철도 개통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아 300km 이내의 권역에 속하는 항공수요 중 상당수가 고속철도로 이동해 항공사 및 지방 공항이 심각한 위협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부선과 호남선상에 있는 지역의 서울행 항공 노선은 대폭 축소될 것이라 전망된다. 다만, 지역적 특성상 열차를 이용하기 어려운 울산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