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인터넷쇼핑몰의 실태와 문제점 및 발전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터넷쇼핑물의 현황과 기본적인 이해를 비롯하여 중소인터넷쇼핑몰을 중점으로 상세히 조사분석한 에뿔 조별 보고서입니다. 내용, 구성 모두 열심히 만든거라 괜찮구여 교수님께서 칭찬해주신 거라 자신있게 올려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서 론
1)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Ⅱ.인터넷 쇼핑몰
1)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2)인터넷 쇼핑몰의 특성
3)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Ⅲ.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1)이용자 측면
2)사업자 측면

Ⅳ.중소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점/발전방안
1)중소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점
2)중소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방안

Ⅴ.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의 생활을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계를 형성해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급속한 이용확산과 기술발전은 기업들이 전 세계를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방식에 혁신을 가져왔다. 즉, 이와 같은 변화는 시장의 세계화, 정보기술과 네트워크의 확산, 계층의 붕괴, 정보화시대 경제라는 새로운 환경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로 이루어진 가상공간은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존재하지 않으며, 규율이나 정부의 규제도 거의 없는 오직 방대한 양의 정보와 지식이 지배하게 되었다.이와 같이 지식과 정보로 이루어진 교환의 장의 형성은 가상시장, 전자적 시장이라는 용어들로 대변되는 이른바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출현시켰다.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1980년대 후반부터 부각된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은 유통경로 전 부분에 걸친 비용절감, 품질향상, 서비스 제공 속도의 향상이라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점점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의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1996년 하반기에 2개 업체가 인터넷상에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해 본격적인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로 현재 백화점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참여가 보다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터넷 쇼핑몰 사업체 수는 매년 계속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기업과 소비자간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도 매년 급속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그러나 이러한 시장의 팽창에도 불구하고 영세한 인터넷 쇼핑몰들이 여전히 난립하고 있고, 수익 확보에 있어서의 문제점 노출 등으로 언테넛 쇼핑몰 업체들은 사업 전개에 있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수 많은 인터넷 쇼핑몰 업체에 비해 흑자를 내고 있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은 걸로 알려져 있다.이처럼 인터넷 쇼핑몰이 고성장의 시장전망에도 불구하고, 그 수익성 및 시장구조가 취약하게 나타난 데에는 중소 인터넷 쇼핑몰이 안고 있는 문제점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이민수, 온라인 쇼핑몰에 따른 고객이용만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단국대 대학원, 2006
김철우, 중소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과 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광주대 산업대학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Ⅰ. 서론Ⅱ. 인터넷 쇼핑몰에 관련한 선행 연구Ⅲ. 인터넷 쇼핑몰 특징에 관한 연구Ⅳ. 인터넷의 주소 체계Ⅴ.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1. 제품의 특성1) 보장성2) 품목의 다양성3) 제품가치2. 시스템 특성1) 인터넷 통신환경2) 정보성3) 사이트 디자인3. 고객과 쇼핑몰의 상호작용 특성1) 실재감2) 고객배려3) 쇼핑경험Ⅵ. 쇼핑몰 관리 요소1. 상품 관리2. 회원 관리3. 장바구

  • [졸업] [경영회계] 전자상거래의 회계처리에 관한 연구
  • 및 논문의 구성1. 연구방법이번 연구는 전자상거래 수익과 비용의 인식 및 측정방법에 대한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을 활용할 것이다.전자상거래의 기본적 개념과 회계처리의 문제점을 검토하기 위해 기존에 연구된 내용을 분석하고 국내외의 잡지와 논문 및 문헌을 분석하고 착안점을 도출하여 회계쟁점의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이론적인 검토를 수행 할 문헌조사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2. 논문의 구성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

  • 재래 시장 활성화 방안
  • 발전법이다. 시장법, 유통산업합리화촉진법, 도소매진흥법을 거쳐 시장과 관련 사항을 규정하고 있는 시장의 기본법이다. 이 법에 의하면 정기 및 임시시장은 시장, 군수 또는 구처장이 개설하며, 개설방법, 시설기준 및 운영 관리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관할 시 군 또는 구의 조례로 정하도록 규정하였다. 또한 유통산업 육성을 위해 5년 마다 유통산업발전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셋째, 중소기업의 구조개선 및 재래시장 활성화

  • 전자상거래의 미래와 문제점 과 해결방안
  • 발전, 확산되고 있다.따라서 인터넷이 정보통신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급증함에 따라 전자상거래는 앞으로도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과 더불어 우리가 필연적으로 추진해야 할 국가적인 과제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먼저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정보사회 구현을 위한 국내외 전자 상거래 시장규모 및 보급실태에 대한 분석과 아울러 전자상거래의 운용상의 따른 문제점 및 해결 방안과 함께 앞으로의 전

  • [유통산업]이마트의 기업분석 및 유통할인점의 개선방향 연구
  • 통한 신상품의 소개등 보다 구체적인 노 력 요구둘째, 국내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간의 새로운 협력관계 모색을 통한 다양한 PB상품 개발 및 전략적 제휴셋째, 새로운 영업전략 모색이 필요넷째, 점포별 지역밀착형 마케팅을 위한 머천다이징 및 점포디자인 등 지역마케팅 추구다섯째, 개성있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모색여섯째, 유통정보시스템의 빠른 구축과 무점포 판매분야의 중요성 인식일곱째, 유통산업 발전기금의 지원범위 및 규모 확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