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학이론에대한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능이론
1) 기능이론과 학교교육
(1) 사회화
(2) 사회적 선발과 배치

2.갈등이론
1) 갈등이론과 학교교육
(1) 불평등의 정당화
(2) 순응적인 노동자 양성

3.해석학적
1) 상징적 상호작용론
2) 민속방법론
3) 교환이론
본문내용
▣ 구조기능주의 이론을 간략하게 명명하는 것으로 합의이론, 질서이론,
또는 균등이론 등으로 불리우고 있다.
▣ 프랑스의 콩트와 뒤르켐이 선구적으로 개척한 후에 미국의 파슨스가
체계적으로 발전시켰다.
▣ 현상 유지, 사회질서, 합의, 사회적 통합에 주요 관심
▣ 사회의 본질을 상호의존적인 관계 또는 부분의 집합으로 구성된
체제로 본다.
▣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
▣ 학교의 주된 기능 :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지식 및 행동을
전수하는 것
▣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 : 전체사회의 대한 적응체제적 기능으로
전체사회의 유지에 기여함
①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사회의 생활양식과 가치 및 규범을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법령 해설자료
  • 사회학개론, 사회심리학, 사회사업론, 산업심리학, 사회복지론, 청년심리학, 사회조사방법, 성인심리학, 산업사회학, 노인심리학, 농촌사회학, 교육심리학, 도시사회학, 상담심리학, 사회정책, 아동심리학, 지역사회개발론, 교육사회학, 도서관학, 박물관학, 여성학, 노인학, 산업교육론, 직업윤리, 인력개발론, 산업교육과정론, 직업기술교육, 조직이론, 직업교육방법, 레크리에이션지도, 직업교육과정 및 평가나. 선택과목과목청소년교육개론, 여성

  • 한국의 사회교육 사례(YMCA)
  • 에대한 이해를 갖고 있어야할 것이다. 서울 기독교 청년회의 헌장은, YMCA세계운동의 기초선언인 파리기준을 전문으로하고 , 전체가 11장 32조와 부칙으로 구성되어있다. 각장은, 총칙, 목적과 사업, 회원, 이사회, 위원회와 평의회, 지회와 사업체, 직원, 헌장개정, 선거 그리고 보칙의순으로 되어있다. 1945년 8월 15일 이후 11차례의 개정을 거쳐 오늘의 헌장이 마련되었다. 서울 YMCA헌장에서 우리가 유의해 두어야할 것은 , 그속에 서울 YMCA 90년운동사의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탐구하는 학문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여 오늘날 교육 사회학은 교육학의 영역이라고도 볼 수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전자를 말하는 경우는 연구대상 면에서 접근한 것이고, 후자를 말하는 경우는 연구방법 면에서 접근한 것이다. 이렇게 볼 경우 교육사회학은 교육학이기보다는 사회학이라고 보는 시각이 오늘날 지배적이다.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이론을 종합한 프리차드와 벅스턴(Prichard & Buxton, 1973)은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 [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fp
  • 교육학을 비롯한 모든 학문에서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이론이 성립하게 마련이며, 이들은 경쟁을 한다. 교육사회학 역시 여러 가지 이론들이 공존하면서 서로 경쟁하여 발전 해 왔고, 앞으로도 발전 해 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 우리가 사회를 살아가면서 많은 공중들이 어떠한 한 현상에 대해 당연히 진리라고 여기는 것에 대한 새로운 의문과 문제를 제기 하고 새로운 탐구를 실천 할 때 그 학문의 발전을 보다 더 꾀 할 수 있을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보

  • 교육과정 사회학의 개념과 시작
  •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를 연구 확립한 학자로 평가받는다.2.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1)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