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독후감] 임꺽정 `의형제편`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벽초 홍명희의 '임꺽정' 중 '의형제'편(4,5,6권)의 독후감입니다.
목차
1. 표지
2. 작가 홍명희 생애
3. 의형제편 줄거리
4. 작품감상 및 분석
본문내용
소설 『임꺽정』은 그 당시 순박하고 인정이 넘쳤던 우리 민족의 모습을 잘 보여주었다. 불출이네는 나눠 먹을 쌀이 없어 굶으면서도 주인에게 식사 대접을 하고, 오가 마누라는 혼인한 곽오주를 위해서 간장과 된장을 싸준다. 이 밖에도 생전 모르는 남의 집에 가서도 밥 한 끼를 쉽게 얻어먹을 수 있는 사회 분위기는 서로 오픈된 마인드로 인정을 나누며 살아가는 모습으로 요즘 세상과는 많이 다르구나를 느낄 수 있었다.
이들의 인정이 더욱 아름답게 빛나 보였던 것은 이들이 살아가는 세상은 아름답지도, 평화롭지도 않은 세상이었기 때문이다. 길막봉이와 임꺽정이 임진강 나루에서 배를 탔을 때 사공이 배에 탄 양반에게 “대장질해서 밥술을 먹거든 국으로 가만히나 지내지 양반질은 다 무어야 아니꼽게.” 하는 대사를 통해 양반 신분을 사고 팔 수 있는 사회가 되어 신분 동요가 일어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또한 소설 『임꺽정』은 굉장히 치밀한 묘사를 사용하여 장면 장면을 생생히 전달해준다. 영상세대가 주된 독자인 요즘 소설에서는 지루해질까봐 사용하지 않는 흔히 볼 수 없는 방식이지만, 이상하리만큼 소설 임꺽정에선 이런 치밀한 묘사가 지루하지 않고 흥미롭게 읽혀 나갔다. 박유복이 장에서 전통 굿을 올리는 장면이나, 배돌석이가 도회청에서 혼인을 하는 절차를 그린 장면의 묘사가 특히나 치밀하여 그 현장을 직접 보고 있는 것만 같았다. 이런 상세한 묘사가 지루하지 않을 수 있는 이유는 “총각이 남은 술을 병으로 들이켜고 홍합 서너 개를 한꺼번에 입에 넣고 꺼귀꺼귀 먹었다.” 등의 재미있는 의성어나 의태어를 함께 사용하였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또한 최장군의 마누라로 자신의 딸을 내놓고, 백이방이 용왕에게 발원을 하고 사위 취재를 하는 등의 장면을 통해 그 당시 민중들은 미신을 믿는 힘이 강하였던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처녀로 일생을 보내게 되면 아비를 원망할 것이냐 묻는 백이방의 질문에 그의 딸은 “원망이라니요? 아버지 망령의 말씀이세요.” 함이나, 배돌석이가 억석이의 딸과 혼인하고자 할 때에도 그 처녀는 자신의 아버지의 의사에 따라 오가의 수양딸로 간다고 하는 말을 통해 아버지의 권위가 상당한 가부장제 사회였음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문학 교과관련 독서목록 103다. 교양을 위한 독서 목록 109Ⅳ.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1251. 독서교육과 교과교육 연계방안 125가. 협의의 교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5나. 광의의 교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82. 독서교육과 평가와의 연계 방안 130가. 학교 수준에서의 학생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130나. 교사 평가와 독서 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다. 기관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평가와 독서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문학자들의 의견개진이나 학술토론회가 매우 활발하였다) 1998년 1월 21일 한국행정학회가 심포지엄을 개최했고, 그 이전 97년 10.20일에는 한국공공정책학회와 바람직한 정부를 연구하는 모임 공동심포지엄이 개최되어, 정부조직개편과 관련된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연구와 대안이 개진된바 있다. . 그러나 IMF라는 시대의 상황여건과 정권출범시 까지의 시간적 촉박 등으로 인하여 실행위원회의 의견과 심의위원회 소위원회의 상반된 의견을 충분히 조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문학 교과관련 독서목록 103다. 교양을 위한 독서 목록 109Ⅳ.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1251. 독서교육과 교과교육 연계방안 125가. 협의의 교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5나. 광의의 교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82. 독서교육과 평가와의 연계 방안 130가. 학교 수준에서의 학생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130나. 교사 평가와 독서 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다. 기관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평가와 독서

  • 교육학 상황에따라비언어적표현과반언어적표현을조절하여말한다
  • 임꺽정’에는 임꺽정의 활약, 신출귀몰한 무술, 싸움의 과정이 순차적으로 서술되어 있어 읽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러나 만화는 몇 개의 격자 구조 속에 활약, 무술, 싸움 과정이 다 들어 있어 쉽게 읽거나 볼 수 있으므로, 소설보다는 훨씬 매력적인 갈래라고 생각합니다.∙동영:말이 너무 어려워. ‘선조적’이니, ‘격자’니 하는 말들. 전체 설명도 쉽게 이해가 안 돼.∙서희:맞아! 그리고 공통점과 차이점도 좀

  • 교육학 문장의 중요도를 판정하여 글의 중심내용을 파악한다
  • 독후감을 쓰느라 마지못해 읽기 시작했지만, 이 책을 읽은 후에는 ‘독서의 재미가 이런 것이구나.’ 하고 느끼게 됐어요. 그리고 학교 도서관도 즐겨 이용하게 되었답니다. 이 책을 여러분에게 자신 있게 소개하는 것도 이 때문이에요.이 책을 읽고 감동을 느껴 보세요. 감사합니다.(1) ‘철수’의 발표 내용에 근거하여 답할 것(2) ‘소개하기’의 말하기 특성과 직접 관련이 없는 어휘, 어법, 분량 등의 사항은 다루지 말 것예상 답안 분석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