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상황에따라비언어적표현과반언어적표현을조절하여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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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제 : 상황에 따라 비언어적 표현과 반언어적 표현을 조절하여 말한다.
1. 교육 내용의 이론적 배경
위 주제는 말하기에서 표현의 효과를 조절하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선정되는 것이다. 우리는 그동안 무엇을 말해야만 하는가의 언어적 메시지에만 신경을 쓸 뿐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에 대한 표현 방식에 대해서는 거의 신경을 쓰고 있지 않았다. 하지만 실제로 사람들의 의사 소통 과정에서 자신이 하는 말에만 관심을 두기 때문에 음성이나 얼굴 표정, 몸짓, 말하는 자세와 태도 등을 통해서 자신을 노출시키고 있다는 것을 거의 의식하지 못한다.
미국의 사회학자 앨버트 머해러비언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메시지 전달에서 말이 차지하는 비중이 7%, 목소리(음조, 억양, 크기) 등이 38%, 비언어적인 태도가 무려 55%에 달한다고 한다. 이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면 의사 소통에서 언어적 메시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겨우 7% 밖에 되지 않는다는 말이 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인간의 몸짓 언어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집대성하여 동작학(kinesics)이라는 새로운 학문 분야를 창시한 버드휘스텔의 보고서에 의해서도 지지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비언어적, 반언어적 의사 소통은 언어적 의사 소통과 더불어 엄연히 존재하는 매우 중요한 의사 소통의 한 부분이라 할 것이다.
(1) 반언어적 표현(半言語的表現 : semiverbal language)
① 정의
어조, 음색, 속도, 고저, 장단, 강약 등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조금 더 분명하게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② 역할
- 동일한 문장이라도 문장의 어조에 따라 뜻이 달라질 수 있다.
- 말하는 속도는 말하는 이의 성격이나 내용, 중요도, 상황 등과 관련이 있다.
- 소리의 조거도 표현에 영향을 준다.
③ 반언어적 표현이 효과가 없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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