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신문과 학급문집 개념,목적, 학급신문과 학급문집 준비, 학급신문과 학급문집 내용, 학급신문과 학급문집 전략, 학급신문과 학급문집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급신문과 학급문집의 개념

Ⅲ. 학급신문과 학급문집의 목적
1. 넓은 의미의 목적
2. 좁은 의미의 목적

Ⅳ. 학급신문과 학급문집의 준비
1. 준비과정(밑그림)
1) 두레별 일기나 학급일기 쓰기
2) 두레별 집단 상담하기
3) 지난해의 학급신문이나 문집 소개하기
4) 편집위원의 구성
2. 학급신문을 제작할 경우
1) 편집회의
2) 편집위원의 간단한 연수
3) 학급신문 발행 후 평가회
3. 학급문집을 제작할 경우
1) 문집으로 이어지는 학급행사
2) 수업내용과 문집 연결하기
3) 기타

Ⅴ. 학급신문과 학급문집의 내용
1. 편지글 형식의 독후감
2. 일기체 형식의 생활문
3. 일기문이면서 기행문
4. 생활문이면서 주장하는 글
5. 관찰기록의 내용이면서 일기문
6. 생활문이면서 기행문
7. 시이면서 편지글
8. 편지글이면서 일기문

Ⅵ. 학급신문과 학급문집의 전략

Ⅶ. 학급신문과 학급문집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급신문이나 문집을 통해 학급의 다양한 문화 활동들이 결실을 맺게 되며 내실을 기할 수 있다. 두레별 활동과 학급일기 쓰기, 학급내의 사소한 일상들의 미담과 교사의 격려 글 그리고 주제별 글쓰기 등 다양한 학급활동이 실린 글과 기사를 읽으며 아이들은 객관적으로 자신을 평가할 계기를 갖게 되며, 자신이 쓴 글이 활자화되어 여러 사람에게 읽혀질 때 성취감과 자부심을 맛 볼 수도 있다.
학급신문과 문집 제작 과정에서 협동심과 책임감 및 서로를 이해하는 폭넓은 눈을 갖게 되며 담임교사와 아이들 사이에 좀 더 깊은 만남을 가능하게 해 준다. 편집회의를 하고 기사를 모으며, 교정하고 편집하는 가운데 허심탄회한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아이디어 창출과 비판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좀더 서로를 이해 할 수 있게 되어 끈끈한 인간관계를 가질 수 있으며, 발간 후 평가 회를 통해 기사의 책임감과 정보의 공유에서 오는 연대의식 및 소속감을 갖게 된다.
학년말에 마무리하는 의미의 학급문집은, 마치 동그랗게 돌고 도는 학교라는 작은 기차 철로 위에서 2월에 떠나는 아이들 손에 마지막으로 들려 보낼 종착역의 선물같은 것으로 한 해의 학급운영의 모든 것이라 말할 수 있겠다.

Ⅱ. 학급신문과 학급문집의 개념

문학 활동은, 새로운 세계에 대한 간접 체험에서 오는 즐거움의 향유와 그로 인한 상상력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 또 문학 작품을 통하여 인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내면 세계를 이해하고 공감하게 할 뿐 아니라 성숙하고 건전한 인생관을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문학 교육의 목적 역시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문제는 어떤 작품이 그 목적에 부합할 수 있는가, 그 구체적 교육 방법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에 있다. 국어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문학 작품들과 그에 대한 교육 지침들이 이 문제에 대한 일차적인 답을 제시한다. 그러나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문학을 향유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육 현장에서는 권장 도서에 대한 과제라든가 문학 관련 특별활동, 교내 백일장 등이 일반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발적인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참여하여 그 교육적 효과를 거두는 데에 이르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 원인은 우선 선정되는 작품들이 영상매체나 여타의 오락활동에 심취해 있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예가 많다는 데 있다. 또, 백일장의 경우 일부 우수한 학생들의 경쟁의 장이 될 뿐, 대부분의 학생들은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다 큰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참고문헌
◈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서울 : 삼지원, 1999
◈ 박춘식, 아동문학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62
◈ 박대호, 문학교육의 자리매김, 국어교육, 1987
◈ 이재철, 한국 현대 아동 문학사, 서울 : 일지사, 1978
◈ 이오덕, 시정신과 유희정신, 창작비평사, 1999
◈ 황정규, 독서가 아동에게 미치는 교육적 영향, 서울 : 교육평론사, 197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국어교육,국사교육사례,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가정교육,경제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사례
  • 내용을 조직하여 웹으로 올리고, 다른 학급에서 올린 다음 이야기를 감상하고 그 뒷이야기를 창작하는 활동이다.관련교과 국어적용학년초등 4학년~6학년유형학급 간활동수준중활동기간6주필요한 준비물모둠별로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1~2대, 스캐너적용환경교단선진화교실 또는 소집단 협동 학습실교육과정 관련국어 3학년 2학기 둘째마당 2. 높이 날고 넓게 보기4학년 1학기 둘째마당 1. 이야기 샘2학기 둘째마당 2. 이야기 세계5학년 1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내용이다. 어법에 맞고 의미가 분명한 것은?① 사람들이 위험한 건물에서 대피해야 하므로 혼란이 예상됩니다. 이때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경찰의 협조를 얻어 치안유지에 만전을 기해 주십시오.② 특히 약한 어린이와 노약자들의 건강유지를 위해 빵과 우유 일만 개를 준비해 주십시오.③ 구급차가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잠시 주차 중인 차량과 운전자들에게 방송을 통해 협조를 구해 주십시오.④ 담당 공무원들은 주민들이 안전한 장소

  • [독서지도프로그램] 독서지도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 제언동화는 단순히 허황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아니다. 동화는 인간의 삶을 드러내어 보여주는 진실에 가까운 삶의 이야기이다. 아동들은 동화를 통해 인생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온갖 다양하고 복잡한 인간의 내면세계를 배우며 자신의 삶을 준비해 간다. 아동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동화를 통해 자아와 세계를 배우게 되는 것이다. 동화는 지적인 이해보다는 작품을 통해 공감하고 미적 정서를 느끼게 하는 감상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동화

  • [아동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실태및 대처방안
  • 관련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할 때에는 외부자원과 연결시켜 주기도 하고 이를 의뢰하기도 한다.2) 동료와의 관계에서동료관련 전략은 가족 및 학교개입과 관련되어져야 한다. 서비스는 동료들과의 교제를 강화하는데 역점을 두어야 하며, 폭력이 개인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수단일 수 있다는 신념을 포함하여 부정적인 신념이나 가치를 약화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폭력이나 공격을 즐겨 사용하는 동료들과의 교제를

  • [졸업] [문헌정보, 도서관] 학교도서관의 효율적인 공간구성
  • 제언본 논문은 인터뷰내용과 심리학적 이론과 건축학적 이론을 적용하여 이용자를 학교도서관의 공간배치 유형 선정을 하였다. 지금까지 학교도서실에 대한 공간구성은 일반적으로 전체재학생수를 기준으로 산정하는 비품에 대한 논의나 학급을 기준으로 하는 규모에 대한 논의만이 이루어 졌다. 또한 디지털도서관으로 학교도서관이 변모해 가는 시점에서 신체적, 심리적 성장이 큰 학생이 있는 학교도서관의 이용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시설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