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삼보컴퓨터의 도전과 시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토의과제
1. 한국의 퍼스널컴퓨터시장을 개척하고 1980년대 고도성장을 유지해 오던 삼보컴퓨터가 적자를 보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극복하여 왔는가?
; 90년대 들어 세계경기의 침체와 급속한 기술적 발달에 의해 삼보컴퓨터의 매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던 수출은 급속도로 저하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대기업들의 대규모 투자로 인해 삼보컴퓨터의 기술력은 급격히 차별화의 폭이 좁아졌고 서비스에서도 별반 차이가 없게 되었다. 게다가 시장에서의 경쟁은 점차 격화되어 PC가격은 계속 하락하였다.
소프트웨어분야에서도 ‘글’로 인해 삼보컴퓨터의 하드웨어 의존적인 ‘보석글’은 그 경쟁력을 상실하였고 그 이후 한글화된 해외 유명 소프트웨어의 출시와 독자적 한글 소프트웨어의 출시가 계속되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출시는 결정적 타격이 되었다.
한편, 삼보컴퓨터는 80년대의 호황기에 얻은 수익을 바탕으로 통신산업에 적극 투자하여 ‘삼보데이타시스템’, ‘삼보정보시스템’을 설립하였고, 대덕전자와 합자로 ‘나래이동통신’을 설립하였다. 그러나 이에 대한 투자는 타당해 보였으나 시장상황은 그에 맞추어 변화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대만큼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그 결과 투자는 이루어지는데 수익은 거둬들이지 못하는 사업부가 재무제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어 92년 최초로 경상수익 적자를 보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