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론
1. 유아사회교육
1) 사회화(Socialization)의 개념
2)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3) 유아의 사회교육의 필요성
2. 유아사회교육의 방법
1) 기본생활습관
(1) 예절바르게 생활하기
(2) 질서를 지켜 행동하기
(3) 감정과 욕구를 절제하기
(가) 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나) 자기 일을 계획하고 완수하기
(다) 상황에 알맞게 감정과 행동조절하기
2) 가족이해
(1) 가족의 구조알기
(2) 가족의 역할 및 기능알기
3) 집단생활
(1) 다른 사람과의 관계알기
(2) 더불어 사이좋게 지내기
(3) 집단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4) 협동하여 문제해결하기
3.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1)교실분위기
(1) 공격적인 교실분위기 조성 요인
(2) 우호적인 교실분위기 조성 요인
2) 견학
(1) 견학의 계획
(가) 견학에 대한 목적을 명확하게 한다.
(나) 견학할 장소를 정한다.
(다) 견학의 시기 및 시간을 정한다.
(라) 인원수를 정한다.
(2) 견학 시 지도 및 사후활동
3) 지역사회 인사의 초빙
4)집단토의
5) 극화놀이
4.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우리나라에서의 다문화교육의 의미
5. 반편견교육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2) 반편견 교육의 목표
(1)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2)감정 이입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촉진하기
(3)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4) 편견에 대하여 행동하기
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4)반편견 교육의 교수방법
5)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반편견 교육의 사례
6. 평화교육
1) 평화교육의 개념
2) 평화교육의 주요개념
(1) 개인적인 측면
(2) 관계의 측면
(3) 평화문화 형성의 측면
(4) 평화실천의 측면
3)평화교육의 목적
4) 평화교육의 방향과 과제
(1) 평화교육이 어려운 이유
(2) 미래에 대한 꿈이 교육에 선행한다
(3) 평화교육은 평화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4) 평화교육은 사회변혁을 지향한다.
7. 환경교육
1)환경교육의 정의
2)유아 환경교육의 정의
3) 교육내용
4) 환경교육의 목표
5) 유아 환경교육의 내용
6) 유아환경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7) 생태지향적 환경교육의 사례
8) 환경교육의 방향
9) 교사의 환경교육 지도방법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교는 유아들이 유아 자신, 유아의 주변 세상 및 유아와 세상의 관계에 관한 이해가 증진되도록 돕는다. 유아가 물리적, 사회적 세상을 대상으로 그들의 힘을 시험하면서, 외부 세계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피드백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에 대하여 배운다. 유아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의 맥락을 인식하고 그 사회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데, 자기 자신과 주변 세상 사이의 경계를 분명히 정의하면서 그 사회적 맥락의 한 부분이 되는 것이다. 유아는 매일의 생활을 위하여, 동시에 미래의 학습의 선행 조건에도 유용한 지식과 기술을 발달시킨다. 유아들의 물리적 세상에 관한 접근법은 직접적이다. 즉, 만지기, 듣기, 보기를 통하여 물리적 사물에 대하여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검증하게 된다. 유아들이 사람들과 직접 접촉하고 그들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 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오늘날 유아교육 기관에는 다양한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많은 유아들로 인하여 다양한 문화가 함께 존재 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유아교육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문화의 유아들을 서로 함께 조화시킴으로써 인간의 협동적인 가치를 추구하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모든 유아들이 그들 자신이 속한 직접적인 사회와 또 그 사회가 속한 더 크고 광범위한 사회들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태도, 기술, 그리고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다문화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들이 사회를 배우면서 공공규칙을 이해하고, 협동하는 것을 배우고 다툼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배우도록 , 안전한 환경에서 안정감을 느끼는 가운데 모든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를 존중하고 배려하여 상처받지 않고 논쟁을 가라앉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유아가 가까운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는 시기이다. 우리 주변의 환경은 보호를 필요로 한다. 유아가 환경 보호를 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환경에 대한 지식은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기초가 된다. 따라서 유아교육에 필요한 다문화 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아동의사회성교육, 김명희, 교육아카데미, 2004
2. 유아사회교육, 차경수 외 2명, 학문사, 1997
3.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최석란 외 3명, 양서원, 2003
4. 유아사회교육, 구광현, 이희경, 동문사, 2002
5. 유아사회교육, 성영혜 외 2명, 창지사, 2001
6. 장 영 희, 성신여대 유아교육과 교수
7. 류 진 희, 한국어린이육영회 부설 유치원 원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