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산업] 캐릭터산업의 현황, 문제점과 전망 및 향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캐릭터산업의 정의

Ⅲ. 캐릭터의 분류

Ⅳ. 캐릭터의 기능

Ⅴ. 캐릭터 산업이 갖는 의미

Ⅵ. 국내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전망
1. 캐릭터산업의 규모
2. 캐릭터산업의 문제점
1) 사회적 인식 부족
2) 미성숙한 산업여건
3) 불법복제로 인한 시장질서 교란
3. 캐릭터 산업의 향후 전망
1) 국가간 경쟁 가속화
2) 토털 마케팅화 경향 심화
3) 국내시장규모의 확대

Ⅶ. 문제점 및 향후방향
1. 디자인 분야
1) 강한 생명력과 휴머니즘 부여
2) 한국적인 소재로 독특한 개성 창조
3) 활용분야의 확대 및 응용성 증폭
4) 전통적인 소재로 만든 캐릭터를 보완하는 스토리 창조
2. 제도 및 사회적 분야
1) 사회적 인식의 제고
2) 제도 교육부분
3) 저변인가 잠재력 개발
4) 마케팅의 차별화 전략

Ⅷ. 결론
본문내용
캐릭터 산업은 이제 영화산업 등의 단순부산물이 아니라 멀티미디어, 컴퓨터 전자게임, 비디오, 영화 등을 역으로 이끌어 가는 문화적 기간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21세기 최고의 부가가치 산업, 황금알을 낳는 거위 등 캐릭터 산업을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로서 인식하는 화려한 수식어는 이제 조금도 어색하지 않다. 경제적 관점 또는 문화적인 시각에서 보더라도 캐릭터 산업의 가치는 여느 다른 산업을 휠씬 능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디즈니는 로얄티로 캐릭터 프랜차이지(캐릭터 사용업체)로부터 받는 수입이 전세계에서 10조 3,000억 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전세계적으로 직영하고 있는 대형 캐릭터 숍만도 580여 군데에 달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디즈니랜드를 미국에 2곳, 유럽에 1곳, 일본에 1곳 등 총 4군데를 운영하고 있는데 일본에 있는 동경 디즈니랜드의 한 해 방문객 수가 1,200여만 명이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캐릭터 시장규모는 정확한 산출이 불가능하지만 세계 시장규모가 약 1,200조원, 미국은 연간 50조 원에 달하고 일본도 13조원의 매출액을 보이고 있다. 이에 비해 국내 시장규모는 약 1조 2,000억 원대(30% 가량의 불법 복제 시장 포함)로 추정되고 있으며 참고로 국내시장에서 한 해에 120개의 라이센시로부터 벌어들이는 로열티 수입만도 약 100억 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90년대 초 10개에 불과하뎐 캐릭터 전문회사는 현재 35개 업체로 늘었고, 코오롱과 제일제당, 동원 등 대기업까지 나서면서 시장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캐릭터 산업이 그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토탈 마케팅 시스템(Total Marketing System)이 도입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토탈 마케팅은 통합 마케팅(Integrated Marketing)과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는데, 즉 통합 마케팅이 마케팅 활동에 필수적인 여러 요소의 개별적인 전략적 역할을 인정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각각의 요소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조화있게 결합함으로써 최대의 효과를 발휘하려는 것과 같이 캐릭터 산업의 모체라 할 수 있는 엔터네인먼트 산업의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오락산업, 음반, 테마파크, 캐릭터 등의 각 분야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복합적인 시너지 효과를 얻으려 하고 있다.
캐릭터 비즈니스의 토탈 마케팅 전략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예로는 디즈니의 독특한 캐릭터 마케팅 기법이라 할 수 있는 「원 소스 멀티 유즈 전략(One source multi use strategy)」을 전형적인 사례로서 소개할 수 있다.
순서는 다소 차이가 있더라도 우선 만화, 애니메이션을 시장에 내놓아 흥행에 성공하게 되면 다음은 손쉽게 극장용 영화와 음반, 비디오, 출판, 게임 소프트 등 추가로 캐릭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여러가지의 자료가 있어서 좋은거 같습니다.
  • jkp***
    (2011.04.17 20:57:04)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캐릭터산업 등 다른 엔터테인먼트 산업들과 접목하여 산업간 시너지효과를 불러일으키면서 상호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규모는 매년 30% 정도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규모는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만, 국내에서는 영화시장의 두 배가 넘는 규모이며, 향후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게임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게임산업이 전망 및 발전, 그리고 문제점을 연구하여 국내의 온라

  • 만화 캐릭터 산업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캐릭터의 개념과 형태 및 사용상의 분류를 하고, Ⅲ장에서는 현대사회와 문화산업과의 연관성과 캐릭터의 기능 및 상품화에 대하여 고찰하고자하고, Ⅳ장에서는 시각․영상․디지털 매체 속에서 캐릭터가 활용되는 각종 문화상품의 활용현황을 살펴보며, Ⅴ장에서는 국․내외 캐릭터들을 비가시적인 측면과 가시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구성적인 면과 조형적인 면을 분석, 그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고 디자인분야와 사회제도부분에서 바람직한 방향

  • 국내 외식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과 특징 분석 - 국내 외식산업의 문제점 및 향후 전망 및 나아갈 방향
  • 국내 외식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과 특징 분석국내 외식산업의 문제점 및 향후 전망 및 나아갈 방향 C O N T E N T S 1. 서론 - 외식산업의 정의 및 특성2. 본론(1) 외식산업의 역사 및 발전과정- 고대, 중세시대, 르네상스시대- 한국의 외식산업의 발전과정 및 역사- 미국의 외식산업의 발전과정 및 역사(2) 한국 외식산업의 성장요인 및 발전배경(3) 미래의 외식산업 환경 및 전망(4) 외식산업의 세계 및 국내 현황- 세계 외식산업의 트렌드- 국내 외식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분석 - 112) 한류를 이끄는 드르마 시장 123) 한국 드라마의 대만 진출 현황 - 134) 대만의 한국 드라마 열풍 원인과 분석 - 145) 한국 드라마의 전망 - 202. 대중음악 231) 대중음악의 특징 - 232) 한국대중음악의 특징 233) 대만

  • [게임산업] 한국 게임산업 분석 고찰
  • 및 네트워크게임 분야Ⅱ. 한국 게임산업의 현황 및 최신동향1. 게임 시장2. 개발업체3. 개발인력4. 소비자Ⅲ. 게임산업의 문제점 분석1. 법률 및 제도의 문제2. 산업 인프라의 문제3. 기술확보의 문제4. 사회문화의 문제Ⅳ. 게임산업의 발전방향1. 해외 시장의 지속적인 확장2. 온라인, 모바일 게임의 지속적인 개발3. 비디오게임에 대한 투자 확대Ⅴ. 게임산업의 향후 전망Ⅰ. 게임산업과 게임 비즈니스게임산업은 게임소프트웨어의 경제성과 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