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론] 경제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경제과목에 대한 고찰
Ⅲ. 교과서 체제 구성(외적)
1. 구성 및 특징
2.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Ⅳ. 교과서 내용 분석(내적)
1. 경제과목의 체계와 내용 구조
2. 제7차 교육과정 경제 과목의
목표달성여부
3. 영역별 단원의 분석
Ⅴ. 계열성과 통합성
1. 계열성 분석
2. 통합성 분석
Ⅵ. 경제과목 전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교육과정 측면
2. 교과서 측면
3. 교수-학습 측면
4. 교원양성 및 연수 측면
Ⅶ. 결
- 본문내용
-
Ⅰ. 서론 - 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는 지금 과거에 경험하지 못했던, 세계가 하나의 경제권으로 형성된 지구촌 시대, 빛의 속도만큼이나 빠른 디지털 시대 그리고 지식중심의 지식정보화시대에 살고 있다. 세상이 변하였고 그 세상을 지배한 규칙도 변해가고 있다. 산업화시대를 규정하던 이론이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었다면, 디지털ㆍ지식정보화ㆍ세계화시대를 규정하는 이론은 무어의 법칙이다. 이 법칙은 마이크로 칩 제조기술의 발전 속도에 관한 것으로, 마이크로 칩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매년 적어도 18개월마다 두 배씩 증가한다는 법칙으로써 18개월마다 정보가 두 배 된다는 개념을 낳았다. 즉, 변화를 쫓아가려면 18개월마다 거의 모든 것을 새롭게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황선호 역, 2003:10-11).
이런 빠른 변화와 지식의 양적 폭발은 이미 오래 전부터 미래학자들에 의해 예언되었으며, 우리는 지금 21세기 지식중심의 지식정보화 사회를 실감하고 있다. 지식은 사람에 의하여 창조되고 학습되며 전수된다. 따라서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교육의 힘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정당하고 올바른 교육을 통해 국제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세계시민이 양성될 때 우리 나라의 미래가 보장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을 책임질 우리 아이들에게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경제교육은 무엇인가 다시 생각해 볼 시점이 되었다. 최근 우리의 경제사회에 주어진 과제는 국가경쟁력의 극대화를 통한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이를 토대로 선진경제권으로 진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 국민들의 합리적인 문제해결능력과 올바른 경제의식의 확립과 태도의 함양이 필요한데, 이는 학교경제교육이 담당해야 할 과제로써 먼저 객관적이고, 보다 체계적인 경제의 기본원리와 현실의 경제문제를 이해하고 다음으로 경제현상에 대한 분석력과 합리적인 소비생활,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능력 등 건전한 경제의식을 심어주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진영 외 4인(2005),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 (주)대한교과서
김진영 외 4인(2003), 고등학교 경제 교사용 지도서, (주)대한교과서
최병모(2005). “초ㆍ중ㆍ고등학교 경제관련 교육과정 내용조직 실태 분석”, 『시민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pp.133-166.
김병주, 곽태원, 김준원(1997), <고등학교 경제교과서 분석>, 삼성경제연구소
김일기 외(1997),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 교유과정개정연구위원회
임천순 외(1987), <학교 경제교육 개편 연구 종합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김정호(2002),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 『경제교육연구 제8호』
홍용표(2003), “제7차 사회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경제교육 내용의 계열성 분석”『한국 교원대학교교육대 학원』
지정애(2004)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경제교과서 비교분석
김지검(2004) 고등학교 경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6차와 7차교육과정 경제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전국경제인연합회 http://fki.or.kr
한국개발연구원 http://www.kdi.re.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