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론] 경제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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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Ⅱ. 경제과목에 대한 고찰
Ⅲ. 교과서 체제 구성(외적)
1. 구성 및 특징
2.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Ⅳ. 교과서 내용 분석(내적)
1. 경제과목의 체계와 내용 구조
2. 제7차 교육과정 경제 과목의
목표달성여부
3. 영역별 단원의 분석


Ⅴ. 계열성과 통합성
1. 계열성 분석
2. 통합성 분석
Ⅵ. 경제과목 전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교육과정 측면
2. 교과서 측면
3. 교수-학습 측면
4. 교원양성 및 연수 측면
Ⅶ. 결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는 지금 과거에 경험하지 못했던, 세계가 하나의 경제권으로 형성된 지구촌 시대, 빛의 속도만큼이나 빠른 디지털 시대 그리고 지식중심의 지식정보화시대에 살고 있다. 세상이 변하였고 그 세상을 지배한 규칙도 변해가고 있다. 산업화시대를 규정하던 이론이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었다면, 디지털ㆍ지식정보화ㆍ세계화시대를 규정하는 이론은 무어의 법칙이다. 이 법칙은 마이크로 칩 제조기술의 발전 속도에 관한 것으로, 마이크로 칩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매년 적어도 18개월마다 두 배씩 증가한다는 법칙으로써 18개월마다 정보가 두 배 된다는 개념을 낳았다. 즉, 변화를 쫓아가려면 18개월마다 거의 모든 것을 새롭게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황선호 역, 2003:10-11).
이런 빠른 변화와 지식의 양적 폭발은 이미 오래 전부터 미래학자들에 의해 예언되었으며, 우리는 지금 21세기 지식중심의 지식정보화 사회를 실감하고 있다. 지식은 사람에 의하여 창조되고 학습되며 전수된다. 따라서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교육의 힘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정당하고 올바른 교육을 통해 국제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세계시민이 양성될 때 우리 나라의 미래가 보장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을 책임질 우리 아이들에게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경제교육은 무엇인가 다시 생각해 볼 시점이 되었다. 최근 우리의 경제사회에 주어진 과제는 국가경쟁력의 극대화를 통한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이를 토대로 선진경제권으로 진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 국민들의 합리적인 문제해결능력과 올바른 경제의식의 확립과 태도의 함양이 필요한데, 이는 학교경제교육이 담당해야 할 과제로써 먼저 객관적이고, 보다 체계적인 경제의 기본원리와 현실의 경제문제를 이해하고 다음으로 경제현상에 대한 분석력과 합리적인 소비생활,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능력 등 건전한 경제의식을 심어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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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애(2004)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경제교과서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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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전국경제인연합회 http://fki.or.kr
한국개발연구원 http://www.k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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