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문학] 1930년대의 여성작가분석과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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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강경애(姜敬愛)
Ⅰ. 여성으로서의 삶과 문학
ⅰ.강경애의 생애
ⅱ. 여성으로서 강경애 생애의 특징
Ⅱ.강경애의 작품세계 - 새로운 여성상의 제시
ⅰ.<현실개혁의 동반자로서의 여성>
ⅱ.<열린 사랑, 큰 사랑의 강조>
ⅲ.<여성이기전에 인간>
ⅳ.제도 속의 삶과 응전
ⅴ.외로운 어머니의 현실대응

2.박화성(朴花城)

3.백신애(白信愛)
1). 백신애의 여성의식
2). 대표작 <적빈>과 빈궁문제
3). 여성성의 추구와 낭만주의
4). 자전적 회고록

4.최정희(崔貞熙 1912~1990)
1). 최정희의 생애
2). 작품분석
3). 최정희 문학 연구사 검토
4). 최정희의 문학사적 위치

5. 김말봉(金末峰)
1) 김말봉의 생애
2)작품세계
3)작품을 통해서 본 김말봉

본문내용
페미니즘이란 기존의 남성중심적인 사회에서 ‘제2의 성’, ‘결함 있는’ 남성으로 간주되
어 왔던 여성에 대한 제반 문제 의식에 기반하여, 성차별적인 사회 구조를 변화시키고 여성 해방적인 전망, 궁극적으로는 인간 해방적인 전망을 제시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을 지칭한다. 곧 페미니즘은 스스로를 억압받고 차별받는다고 느끼는 여성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나 남성 특유의 사회적 경험과 지각 방식을 보편적인 것으로 표준화하려는 태도를 근절시키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또한 여성적인 것의 특수성이나 정당한 차이를 정립하고자 하는 것, 여성 억압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그 타파를 지향하는 것, 여성을 억압하는 객관적 현실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그 해결을 모색하는 것 등의 움직임을 그 내부에 포함하게 된다. 이러한 페미니즘의 입장은 ‘문학’이라는 장르와 효과적으로 결합될 수 있다. 문학은 인간의 삶에 나타나는 현실적 모순들을 문제삼으면서 사회의 결손이나 빈약함에 대해 보완적이고 수정적인 기능을 지닌다. 따라서 페미니즘 문학은 문학적 형상화를 통해 여성이 처한 현실과 여성들에게 가하는 사회의 폭력을 가시화함으로써 고발과 각성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기존의 문학 전통에서는 남근(penis)과 펜(pen), 사정(射精)과 언어의 방출을 연결시키면서 남성에게만 글쓰기의 특권을 부여했고, 부재나 침묵, 불가시성(不可詩性), 궁핍 등의 부정적 징표만을 여성에게 부여했다. 이처럼 남성 중심적인 전통에 입각해서 여성작가를 차별하는 비평을 ‘남근비평(phallic criticism)'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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