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문제에 대한 전통적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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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여성으로의 접근
1. <이언> 비조 16번
2. 여성 이란?
3. 여성 문제란?

Ⅱ. 본론 - 전통사회의 시대별 여성상
1. 고조선 시대의 여성상
2. 삼국 시대의 여성상
3. 고려 시대의 여성상
4. 조선 시대의 여성상
5. 개화기 - 여성관의 변화
6. 일제 식민지- 여성 운동으로의 시각 변화
7. 1945년 - 여성문제의 본격적 관심
8. 1980년 - 법적 움직임, 적극적 대응

Ⅲ. 결론 - 걸어온 길, 나아갈길
1. 여성에 관한 전통적 시각
2. 새로운 사회와 여성
3. 맺음말

Ⅳ. Q&A , 토론
1. 현재 평등사회라고 하지만 완전 평등이 아닌 이유?
2. 남녀가 가질 수 있는 역할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본문내용
-서론-

嫁時倩紅裙 시집 올 때 입었던 예쁜 붉은 치마는
留欲作壽衣 남겨두었다 수의를 만들려고 했지요
爲郞鬪箋倩 투전 놀음을 청하는 남편을 위해서
今朝淚賣歸 오늘 아침에는 눈물 흘리며 팔고 왔지요

『이언』비조에 실려있는 16번 작품이다. 부인은 자신이 시집올 때 입었던 붉은 색 치마를 잘 보관하였다가, 자신이 죽으면 그 옷으로 수의를 삼는 것이 한가지 소망이었다. 그런데 남편이 놀음 밑천을 내 놓으라는 성화에 못 이겨 어쩔 수 없이 눈물을 흘리며 치마를 팔아버린다. 가엾은 부인의 모습이 형상화된 작품이다. 이는 작가 이옥이 비조에서 언급했듯 질탕함이 지나쳐 극도로 어지러운 질곡의 상황을 나타내는 시이다.

1). 여성이란?

-남성의 대응하는 개념 <in 네이버 백과 사전>

2). 여성 문제란?

- 한국 사회 여성문제는 자본주의사회의 보편적 여성문제에 식민지적 모순이 부가됨으로써 한층 심화되어 나타난다. 한국사회의 특수성 속에서 남존여비·여필종부와 같은 봉건적 가부장제가 외세 지향적인 식민지적 사대주의와 반공·성장 이데올로기와 결합함으로써 성차별 의식을 정당화·합리화시켰다. 따라서 한국사회의 여성은 선진 자본주의사회의 여성에 비해 정치·경제·이데올로기 각 영역에서 자본주의가 이룩한 진보적 성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차별받고 있다. 한국의 여성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아선호>라는 문화적 가치가 지배적으로 자리 잡고 있어, 여성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삶의 기회가 그만큼 근원적으로 제약되고 불리한 출발을 한다.
둘째, 성장하는 과정에서 여성은 일정한 고정관념에 따라 사회화된다.
셋째, 공식화된 사회화의 원인인 학교교육에서도 여성은 남성에 비해 교육받을 기회가 제한된다.
넷째, 같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도 여성의 취업기회는 훨씬 제한되어 있다.
다섯째, 결혼을 하기 위한 배우자 선택 과정에서 여성은 남성에 비하여 많은 제한을 받을 뿐 아니라 혼인 뒤에도 가사노동과 자녀양육에 매이게 된다.
여섯째, 법적으로 볼 때 여자는 재산상속에서도 불리하고, 직업을 가진 여성의 경우 각종 사회보장혜택에서 남성보다 불리한 법 적용을 받는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발전을 통한 인간의 자아실현이라는 차원에서 여성 문제에 접근하여야 하며, 이는 여성만의 과제가 아닌 남성을 포함한 사회 전체의 과제가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한국여성개발원 - http://www.kwdi.re.kr
★ 여성연구논집 - 신라대학교 여성문제 연구소
★ 여성문제 인식에 관한 연구
- 대구 효성 카톨릭 대학교
★ 이효재, 「한국여성 운동사 100년」
- 동덕여대 여성연구
★ 이경자 - 여성 문제인식의 비판적 고찰
★ 네이버 지식인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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