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 표준화법 관련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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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2

II. 본론....................................................................................... 2

1. 중학교 교과서
1.1 생활국어........................................................................... 2

2. 고등학교 교과서
2.1. 국어................................................................................. 5
2.2. 문법................................................................................. 7
2.3. 화법................................................................................. 8
2.4. 국어생활.......................................................................... 11

III. 결론...................................................................................... 19

※ 참고문헌................................................................................ 20
본문내용
I. 서론

우리 사회는 급격한 사회 변화를 겪어오면서 언어생활에 있어서도 급격한 변화를 겪어왔다. 그러한 과정에서 우리 국민들은 일상의 대화에서조차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한 혼란 속에서 일상 대화의 기준이 되어 줄 수 있는 공통된 언어규범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러한 생활언어를 표준화함으로써 국민들이 겪는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1992년 표준화법에 대한 규정안이 마련되었다. 그리고 이후에 이러한 표준화법 규정안을 기준으로 이를 교과과정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져 왔다. 이렇게 표준화법의 규정을 교과서 교육에 접목시키고자 한 시도는 학생들이 평소 무심코 지나치는 언어생활의 문제를 다시 생각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보인다.
한편 화법교육의 목표는 실제 언어생활에서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두고 있다. 그에 따라 지금까지 7차례 개정된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화법영역의 교육을 모두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특히 제 5차 교육개정부터는 말하기 교육의 비중을 조금씩 늘려 왔다. 또한 문서상으로도 읽기, 쓰기 등 다른 영역과 그 중요도 면에서 대등하게 설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아직도 여러 가지 원인으로 말하기 교육이 문자언어 교육보다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아직까지 우리가 기댈 수 있는 생활언어의 규범이 현실에 정착되어 있지 못하는 것은 화법교육의 목표와 실제 교육 간의 괴리가 주는 한계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국어교과 과정 중 표준화법에 관련된 내용을 발췌해 비교, 교과서에 실린 실제 활동 중심으로 분석하여 현행 화법 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한편 표준화법이란 화법 전반의 내용 중에서 호칭어와 지칭어, 경어법, 인사말 등의 규범에 한정되는 내용이므로 이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단원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2004), 고등학교 <문법>, 대한교과서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2003), <생활국어>, 교육인적자원부
김광해 외 2인 (2002), 고등학교 <화법>, 형설출판사
김대행 (2003),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학사
김홍규 외 2인 (2003), 고등학교 <국어생활>, 천재교육
노명완 (2003), 고등학교 <국어생활>, 두산
박갑수 외 2인 (2002), 고등학교 <국어생활>, 지학사
심재기 (2003), 고등학교 <국어생활>, 지학사
이주행 외 8인 (2002), 고등학교 <화법>, 금성출판사
이중구 (2002), 고등학교 <화법>, 세기문화사
조남현 외 (2002), 고등학교 <국어생활>, 중앙교육진흥 연구소
차배근 (2002), 고등학교 <화법>, 지학사
한계전 외 4인 (2006), 고등학교 <국어생활>, 블랙박스
한철우 외 7인 (2002), 고등학교 <국어생활>, 대한교과서

국립국어연구원 (1992), <표준화법 해설>, 국립국어연구원
이주행 외 (2004), 화법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박이정
조선일보 ∙ 국립국어연구원 (1991), 우리말의 예절, 조선일보사

인터넷 http://www.korean.go.kr/nkview/nklife/2003_1.html
- 강신항 (2003), 「오늘날의 언어현실과 표준화법의 중요성」, 새 국어생활
- 김세중 (2003), 「표준화법의 미비점」, 새 국어생활
- 김희진, 「표준화법의 문제와 개선방안」, 새 국어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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