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교육론] 탐구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이론적 배경
󰊱 가정과 교육의 성격
󰊲 가정과 교수․학습 방법의 현황과 문제점
󰊳 가정과 교수-학습 모형
(1) Suchman 탐구훈련모형
(2) 개념획득 모형
(3) Taba 모형
(4) 선행조직자 모형
󰊴 Suchman 탐구훈련모형
(1) 탐구훈련수업의 절차
(2) 탐구훈련수업의 효과
※ 기타-탐구모형과 관계된 과학의 교수학습모형(SAPA)
󰊱 SAPA의 이론적 기초
(1) 이론
(2) 특징
(3) 효과
󰊲 SAPA의 수업단계
(1)문제의 발견 및 인식
(2)가설 설정
(3) 자료 수집을 위한 실험 설계
(4)자료 수집 및 처리
(5)자료 해석 및 가설 검증
(6)잠정적인 결론 및 일반화
󰊳 SAPA 수업에 있어서의 유의점
󰊴 SAPA의 관찰도구
󰊵 SAPA 수업단계 요약


본문내용
1.이론적 배경

󰊱 가정과 교육의 성격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교과 교육은 각기 모체가 되는 학문이 있으며, 그 학문을 근거로 교과가 발전되는데 가정과 교육은 그 학문적 근거를 가정학에 두고 있다.
이기열(1987)은 “가정학은 인간 생활을 기본으로 하여 가정 및 이와 긴밀히 관련된 사회 현상을 대상으로 생활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인간 생활의 개발을 도모하는 실천과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윤인경(1993)은 가정학은 가정생활을 중심으로 이들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물질적 인간적 양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정생활의 향상을 도모함과 동시에 인간 발달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인류 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종합 과학이며 동시에 실천과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성격의 가정학을 학문적 모체로 하는 가정과 교육은 가정생활에 관한 학습을 통하여 개인적 능력을 계발하고, 가정과 사회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능력을 습득하여, 으를 실생활에 응용․실천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천을 병행하는 교육이다. 또한 가정생활은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가족의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한 생산과 소비활동이므로, 가정과 교육은 가정생활의 인적 요소 및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와 의․식․주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이들의 운영 방법에 관한 기술의 통합적 ․실천적 습득을 동시에 강조한다는 점에서 타교과와는 구별된다(서울대학교 가정대학, 1990, 이연숙, 199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정과에 적용하기 미흡한 부분이 있음.
  • 19288***
    (2023.07.06 15:55:11)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주제 봄)
  • 어떤점이 다르니?※ 유의점음악을 감상할 때 조용히 감상하도록 약속한다.(19) 평가① 계절에 따른 날씨의 변화를 잘 이해했는가?② 봄에 피는 꽃과 다양한 씨앗을 제대로 관찰 했는가?③ 봄의 동물과 곤충의 종류를 알고 특성을 알 수 있었는가?④ 신체 표현을 창의적으로 적절히 표현했는가?※ 참고자료1. 박낭자 ․ 양승희,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22. 권영례, 『지상강좌(교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2

  • [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 학습 모형* 듣기의 요인 : 말하는 이(표현자), 듣는 이(이해자), 전언(전달내용), 상황- 단, 읽기 영역과 마찬가지로 정보의 수용과 이해 행위를 전제로 함* 듣기 수업 모형 구안 원리1. 듣기 환경의 조성2. 소통의 특성 중시3. 사고 기능 향상에 역점4. 세부 활동에서 내용 요소의 강조5. 자료는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으로 배열단 계듣기 교수 학습 모형목 표 설 정-목표 설정(교재 분석 / 교육 과정 분석) → 수업 목표 설정진 단- 질문지나 관찰 방법

  •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과정과 전개,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모형과 실제, 집단탐구수업(집단탐구학습)의 유의사항, 집단탐구수업의 평가와 제언 분석
  • 탐구수업의 목적은 고등정신기능의 신장에 있으며, 인지적 학습 활동을 통한 발견 과정 및 탐구과정의 터득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즉 탐구수업의 일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질문을 제기하거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내는데 필요한 지적 훈련이나 지적 기능을 계발시켜 줄 수 있도록 학생들을 도와줌으로써 학생들에게 인과적 추론 능력을 신장시켜 주려는데 있다.탐구수업 모형은 다음과 같은 교육학적인 기본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첫째,

  •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 의의와 과정,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 학습모형,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 적용,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 평가와 시사점
  • 학습)의 의의Ⅲ.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전제조건Ⅳ.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과정Ⅴ.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학습모형Ⅵ.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적용1. 학습 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 사례1) 관련 주제2) 적용 사례2. 적용 수준1) 3, 4학년2) 5, 6학년3) 7학년 이상3. 다른 모형과의 관계4. 유의점Ⅶ. 탐구수업모형(탐구학습)의 평가Ⅷ.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탐구란 제기된 불확실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세운 어떤 가정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교과교육론`
  • 학습 : 도덕적 행동의 학습은 직접적 경험뿐만 아니라 타인의 행동에 대한‘관찰’을 통해서도 일어남. 따라서 직접적 강화와 처벌 이외에 관찰, 모델링, 모방의 방법을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7.레스트2023년 기출⦁4구성 요소 모형 : 도덕 행위를 산출하는데 필요한 내적 과정을 설명.도덕적 민감성어떤 상황을 도덕적으로 감지. 그 상황에 어떤 행동이가능하며, 그 선택한 행동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미칠지 생각해보는 것.강 : 테레사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