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교육론] 탐구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이론적 배경
가정과 교육의 성격
가정과 교수․학습 방법의 현황과 문제점
가정과 교수-학습 모형
(1) Suchman 탐구훈련모형
(2) 개념획득 모형
(3) Taba 모형
(4) 선행조직자 모형
Suchman 탐구훈련모형
(1) 탐구훈련수업의 절차
(2) 탐구훈련수업의 효과
※ 기타-탐구모형과 관계된 과학의 교수학습모형(SAPA)
SAPA의 이론적 기초
(1) 이론
(2) 특징
(3) 효과
SAPA의 수업단계
(1)문제의 발견 및 인식
(2)가설 설정
(3) 자료 수집을 위한 실험 설계
(4)자료 수집 및 처리
(5)자료 해석 및 가설 검증
(6)잠정적인 결론 및 일반화
SAPA 수업에 있어서의 유의점
SAPA의 관찰도구
SAPA 수업단계 요약
- 본문내용
-
1.이론적 배경
가정과 교육의 성격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교과 교육은 각기 모체가 되는 학문이 있으며, 그 학문을 근거로 교과가 발전되는데 가정과 교육은 그 학문적 근거를 가정학에 두고 있다.
이기열(1987)은 “가정학은 인간 생활을 기본으로 하여 가정 및 이와 긴밀히 관련된 사회 현상을 대상으로 생활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인간 생활의 개발을 도모하는 실천과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윤인경(1993)은 가정학은 가정생활을 중심으로 이들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물질적 인간적 양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정생활의 향상을 도모함과 동시에 인간 발달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인류 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종합 과학이며 동시에 실천과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성격의 가정학을 학문적 모체로 하는 가정과 교육은 가정생활에 관한 학습을 통하여 개인적 능력을 계발하고, 가정과 사회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능력을 습득하여, 으를 실생활에 응용․실천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천을 병행하는 교육이다. 또한 가정생활은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가족의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한 생산과 소비활동이므로, 가정과 교육은 가정생활의 인적 요소 및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와 의․식․주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이들의 운영 방법에 관한 기술의 통합적 ․실천적 습득을 동시에 강조한다는 점에서 타교과와는 구별된다(서울대학교 가정대학, 1990, 이연숙, 1993).
자료평가
- 가정과에 적용하기 미흡한 부분이 있음.
- 19288***
(2023.07.06 15:55:1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