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초등학교 영어 교재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제1장 초등학교 영어 교재

  제1절 초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의 개발 원칙과 배경

  제2절 초등학교 영어 교재의 조건

  제3절 초등학교 영어 교재 선정을 위한 평가 ‥‥‥2

제 2장 영어교과서

   제1절 교과서의 개념
 
  제2절  교과서의 역할 ‥‥‥3
 
 제3절 영어교과서 구성체계

   1. 각 학년별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구성체계 ‥‥‥4

     (1) 각 학년별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구성체계 (표)
 
2.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단원별 구성요소

    (1) 각 차시의 내용 ‥‥‥5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4) 4차시 ‥‥‥6

 3.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소재분석


제3장 그 외의 놀이자료 ‥‥‥7

제1절 게임

  1. 게임의 교육적 가치
  2. 게임을 이용한 수업지도
  3. 게임 수업의 유의점

제2절 노래 ‥‥‥8

1. 노래의 교육적 가치
2. 노래를 통한 수업지도
3. 노래 수업의 유의점 ‥‥‥9

제3절 동화

1.동화의 교육적 가치
2.동화를 통한 수업지도 ‥‥‥10
3.동화 수업의 유의점

제4절 역할놀이
1.역할놀이의 가치
2.역할놀이를 통한 수업지도 ‥‥‥11
3.역할놀이 수업의 유의점

제5절 인터넷
1.인터넷 수업의 가치
2.인터넷을 통한 수업지도 ‥‥‥12
3.인터넷 수업의 유의점

제6절 만화
1.만화수업의 가치
2.만화를 통한 수업지도 ‥‥‥13
3.만화 수업의 유의점
 
III. 결론 ‥‥‥14



참고문헌 ‥‥‥15

본문내용
I. 서론

영어는 현대 사회에서 서로 다른 민족과 국가의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써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고, 세계 정보의 대부분이 영어로 통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영어 교육을 점차 강화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에 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1997년도부터 초등학교 과정에서 영어교육을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서는 무엇보다도 흥미롭고 다양한 학습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적절한 교재가 필요하다. 초등학교 영어교재 중 교과서, 게임, 노래, 동화, 역할놀이, 인터넷, 만화의 예를 통해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특성에 알맞게 활용될 수 있는 교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제1장 초등학교 영어 교재


제1절 초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의 개발 원칙과 배경

제7차 초등학교 영어 교육과정의 개발 원칙(교육부, 1998)은 생활 영어를 중요시하며 초등학생들이 영어에 흥미를 느끼고, 친숙감과 자신감을 갖도록 동기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게임(game), 놀이(play), 노래(song), 역할극(role play) 등을 통해서 활동과 과정, 과업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정화(1998) 󰡒동화를 통한 초등영어 학습 지도방안,󰡓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pp.64~73.

▶조현주(2006) 󰡒초등영어교육에서의 만화의 활용방안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2006, pp.13~51.

▶황창녕(2001)󰡒초등학교 영어 교육에서 실생활 중심 교재 활용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광주, pp.93~96.

▶김근순, 󰡒역할놀이를 통한 초등학생 영어 지도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대학원, 서울, pp.20~23.

▶김진철 고경석 박약우 이재희 김혜련 (1998) 『초등영어 교재론』, 서울: 학문출판(주). pp.12-21, pp.25~26.

▶박경서, 󰡒제 7차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분석: 의사소통기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pp.15~20, pp.36~48.

▶김영철(2005)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한국문화사, pp.1~22.

▶김진철 외 공저(1999) 『현장수업 적용을 위한 초등영어 지도법』 , 서울: 한국문화사, pp.175-178 .

▶방은아(2000) 󰡒초등학교 영어교육에서 게임을 통한 학습지도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대구, pp.44-45.

▶홍진옥(1999),『 21세기를 위한 초등영어 지도』, 서울: 민지사, pp.109-1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교육 열풍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교육이 모든 과목의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최근의 각종 연구와 일치하는 내용이다.2010년 12월 2일 열린 ‘수능 및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연구 심포지엄’에서 조선대 교육학과의 김민성ㆍ송경오ㆍ허유성 교수는 ‘초ㆍ중ㆍ고 학생의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수준, 학교 수준 변인의 효과: 학교급별, 상ㆍ하위 학교집단 간 비교 분석’ 논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이 논문은 2008년도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잠재적 발달수준을 모두 파악하기 위해 적어도 두 차례에 걸쳐서 평가를 시행한다. ※ 참고문헌 김광자,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집문당, 2000.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이신동 외 공역, 『교수-학습의 이해』, 상조사, 1999.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2001.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심우엽,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 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 2003.

  • 호주의 교육과 유학
  • 학교 졸업생: 학부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Foundation Studies 과정 (대학 예비 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일부 대학은 고교 성적 우수자의 경우, Foundation없이 학부 1학년으로의 입학을 허용하는 경우도 있다. 한국의 고등 교육(고교 이상) 이수 학생: 대학 1학년 과정을 마쳤거나 전문대학에서 2년을 마쳤다면 곧바로 대학 학부 과정에 입학할 수 있다. IELTS 6.5 (독해, 작문, 말하기, 듣기의 4 부분 중 작문은 6.0 이상) 또는 TOEFL 550-580점 (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연구를 하고 있다.이미 세계의 선진 국가들은 과학기술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미국은 1989년 ‘영재교육법’을 제정하여 연방정부에서 주관하고 있고, 프랑스와 이스라엘은 2~6세의 영재교육 대상자에게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우리나라는 1983년에 수학과 과학 분야에 인재교육의 특수 목적을 위해 개설된 18개 과학고등학교가 그 시작이라 볼 수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일반학교와 교육청 산하의 교육 연구원 및 과학 교육원에

  • 해외 어학연수 왜 가야 하는가
  • 영어 학습의 성패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점으로 부각된다. 초등학교를 포함하여 중, 고등학교의 영어 교육 시간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구사하기에는 여러 가지로 무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목표언어에 더욱 더 많이 노출되기 위해 해외 어학연수를 가는 수는 성인뿐만 아니라 나이에 상관없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출처 자료: 해외 어학연수에 대한 인식 및 기대에 관한 연구: 어학연수 경험자와 비경험자 연구비교. 김세희 계명대학교 석사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