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 제4장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 -제2절 국어과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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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재의 개념과 교재관

2. 교재의 기능과 유형

3. 교재 연구의 의의와 방법

4. 국어과 교재와 교과서

5. 제7차 국어과 교과서

6. 검인정 교과서
본문내용
1. 교재의 개념과 교재관

(1) 교재의 개념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주체), 학습자(객체), 교육 내용(매개체)이 있어야 하는데 이 가운데 교육 내용을 자료로 구성한 것을 교재라 한다. 교재란 말 그대로, ‘교육의 재료’를 뜻하며 교육적 내용을 담고 있는 교육도구 이 때 교육 도구라 함은 노트북, 표본, 실험 기구, 슬라이드, 비디오, 테이프, 교과서 등을 포괄하는 교육용 도구를 의미하며, 그 가운데 교육할 내용을 담고 있는 도구를 교재라 부를 수 있다.
이다.
갈(Gall, 1981 :5)은 교재에 대해 ‘교수-학습 과정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물리적 실체’라고 교재의 성격을 설명하였고, 고승덕(1997 :71)은 ① 여러 가지 사실, ②사실에 대한 해석(학문적 성과) ③ 사실을 해석하기 위한 방법의 3가지 요소가 교재에 포함되어 있다고 보았다.

(2) 교재관
1) 교재가 지니는 세 가지 측면 (이성영, 1992)
물리적 실체
어떤 구체적인 물체의 형태를 띠지 않는 것은 교재가 될 수 없으므로 교육에서 핵심적인 개념이 되는 교육 이념, 목표, 내용은 물리적인 실체로 형상화 되지 않는다면 그 자체로서는 교재라 부를 수 없다.
교수-학습과
관계
교재는 교수-학습 과정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며, 교재 가운데서도 특히 교과서가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표상적 실체
교재는 학습 내용이 담겨있는 표상적 실체이다. 교재는 구체적인 물체의 형태만 띠어서는 안되며, 반드시 학습 내용을 담고 있어 교육적 가치를 띠어야 한다는 것이다.




2) 국어교재관 유광재(2007), 『쉽게 정리한 국어교육론』, 도서출판 북타운.



닫힌 교재관
열린 교재관
․ 교사, 교재 중심
․ 교과서는 가장 이상적인 교재
․ 표준적인 단일 교과서 지향
․ 교육의 효율성, 균질성, 규범성 중시
․ 완벽하고 이상적인 언어자료를 교재로 제공
․ 모방학습 강조
․ 내용 설명, 분석 중심의 수업
․ 학습자, 목표 중심
․ 교과서는 다양한 교재 중 하나
․ 여러 보충자료 활용
․ 교육의 창의성, 자율성, 전이성 중시
․ 불완전한 자료라도 목표달성에 활용할 수 있으면 수용
․ 비판학습 강조
․ 아동 활동, 상호작용 중심 수업


⇒ 과거의 국어교육에서는 교재가 교수-학습 전체를 통제하는 준거가 되어 국어수업이란 교재의 ‘지문을 배우는’ 과정으로 이해되었다. 그에 비해 열린 교재관에서 교재는 주어 진 것이라기보다 교사와 학습자가 상호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생성하는 것이며, 따라서
국어수업은 학습과제 수행보다 목표달성 자체에 초점을 두어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 김배균(성남고등학교),「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상)' 교과서에서 부딪힌 59가지 문제점에 대한 보고서」
․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13. 한문 , 교육 인적 자원부
․ 고승덕(1997),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 학문사.
․ 김원경(1993), 『국어과 교육학』, 교학연구사.
․ 남억우 외(1988), 『교육학 대사전』, 교육과학사.
․ 박인학(2002), 『(교사를 위한)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대왕사.
․ 유광재(2007), 『쉽게 정리한 국어교육론』, 도서출판 북타운.
․ 윤여탁 외(2006),『국어교육 100년사Ⅰ』,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종국(2005),『한국의 교과서상』, 일진사.
․ 이성영(2000),『국어교육의 내용연구』, 서울대학교.
․ 주영주․최성희(2001),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남두도서.
․ 최경희(1996), 『국어과교육학』, 대응출판사.
․ 허강(2004), 『한국의검인정교과서』, 일진사.
․ 허재영(2006), 『국어과 교육의 이해와 탐색』, 박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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