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현대자동차 노조의 경영참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도입배경 및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외국의 경영참여 사례(독일중심)

4. 현대자동차 사례에 대한 분석

5. 바람직한 경영참여 모델 제시
본문내용
1. 연구의 도입배경 및 문제제기

지난해 미국의 유나이티드 항공사가 파산하였다. 종업원주식소유제도(종업원지주제)의 단점으로 우려되던 노동조합의 경영 참여가 세계 2위 항공사의 주식을 휴지 조각으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레이건 행정부 초기에 극심한 노사분규를 경험하였던 미국 항공업계는 1990년대 들어 종업원지주제를 노사화합의 돌파구로 내세웠다. 유나이티드 항공사는 1994년 종업원지주제를 도입하였으며, 종업원들의 임금 희생 결단으로 자금난을 극복하고 회생할 수 있었다. 그 이후 종업원들이 회사 주식의 55%를 소유하고 12명의 이사 중 3명의 노조 대표가 경영에 참여하게 되었다.
  종업원지주제의 도입 목적은 종업원으로 하여금 자신이 근무하는 회사의 주주가 되도록 하여 열심히 일하려는 유인을 제공하고, 회사의 경영에 참여토록 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또한 소득재분배를 통해 종업원들의 복지 향상에도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도입 목적 자체는 바람직하지만, 문제는 과연 이러한 목적을 잘 달성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점이다.
  종업원지주제는 장·단점을 모두 지니고 있다. 종업원들에게 열심히 일할 유인을 제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자신이 근무하는 회사의 주주로서 회사의 이익이 곧 자신의 이익이 되기 때문에, 단지 피고용인으로 근무할 때보다 더 열심히 일할 유인이 생겨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 반면에 회사의 의사결정시 일반 투자자 주주와 종업원 주주 사이에 이해 관계가 충돌할 수 있다. 일반 투자자는 회사의 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반면에 종업원들은 자신의 임금과 고용안정을 일차적으로 추구하기 때문에 이해 관계의 충돌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참여] 경영참여와 현대자동차노사
  • 현대자동차 주요 협의내용5. 우리나라 경영참여의 노사간 주요쟁점6. 외국의 경영참여 사례7. 우리의 생각1. 문제제기오늘날 선진 자본주의 국가의 많은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조직적, 제도적 혁신에 몰두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노사관계와 인적자원 관리 분야의 혁신은 기업의 장기적 경쟁력을 결정할 수 있는 핵심 요인들 중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으며, 근로자들과 노조가 기업의 경영에 참

  • [노사관계] 21세기 선진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하여- 현대자동차 사례 중심
  • 현대자동차가 우리나라의 노사관계에서 가지는 대표성을 고려하여 현대자동차의 노사문제, 특히 노조의 경영 참여와 관련하여 21세기 선진적인 노사 관계의 구축을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알아보겠다.목 차Ⅰ. 개요 1. 현대 자동차 회사 소개 2.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소개 Ⅱ. 자동차 산업의 경영 환경 분석 1. 자동차 산업의 분석 2. 현대자동차 현황 분석 3. 국내 자동차 산업의 변화 Ⅲ. 현대자동차 노동운동의 역사 1. 기업문화 2. 관리

  • 기업 노사문화 사례, 기업 스포츠마케팅 사례, 기업 CEO양성 사례, 기업 비용절감 사례, 기업 위기관리 사례, 기업 M&A, 인사시스템 사례
  • 기업 노사문화 사례, 기업 스포츠마케팅 사례, 기업 CEO(최고경영자)양성 사례, 기업 비용절감 사례, 기업 위기관리 사례, 기업 M&A(기업인수합병) 사례, 기업 인사시스템 사례 분석Ⅰ. 개요Ⅱ. 기업 노사문화 사례1. LG전자2.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치창조의 노경문화3. 한국소니전자4. 회사를 키워온 노조로의 권한 위임5. LG필립스엘씨디6. ‘순이익 증가률 업계 1위’를 만든 공정한 성과보상Ⅲ. 기업 스포츠마케팅 사례Ⅳ. 기업 CEO(최고경영자)양성

  • [조직행위론] 비정규직의 실태와 그 해결을 위한 제언
  • 경영계 82.1.2.3. 노사관점의 차이 92.2. 직무만족도 92.2.1. 직무만족의 개념 92.2.2. 직무만족의 중요성 102.3.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사례 132.3.1. 사내하청의 투입 배경 및 실태 132.3.1.1. 투입배경 132.3.1.2. 사내하청의 실태 142.3.2. 비정규직 고용과 노사관계의 변화 152.4. 유한킴벌리 모델 172.4.1. 유한킴벌리의 4교대제 182.4.2. 지식노동자가 기업의 경쟁력 192.4.3. 인사관리의 새로운 대안 192.4.4. 한국형 성장 모델 202.5. 비정규직 문제의 개선방안 212.5.1. 노

  • [조직행위] 현대 하이스코 인사관리 체제와 동기부여
  • 인사관리 체제a. 브롬의 기대이론b. 포터-롤리의 동기이론c. 기대 이론과 현대 하이스코 인사관리 체제ⅱ. 임금 만족과 공정성의 관계a. 공정성이론b. 공정성이론과 현대 하이스코 직원의 임금 만족ⅲ. 임금만족과 ‘목표 설정’과의 관계a. 목표설정이론b. 목표설정이론과 현대 하이스코 직원의 임금 만족Ⅲ. 현대 하이스코 인사관리 체제 현황 분석 및 개선방향▀ 결 론 & 소감 ▄ ▀ 참고 자료 ▄▀ 서 론 ▄현대 하이스코는 현대-기아 자동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