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김동인`감자`, 현진건`운수좋은날`, 최서해`탈출기` 작가의가난에 대한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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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1

Ⅱ. 본문.............................................................................2
1. <감자>에 나타난 작가의 가난에 대한 관점.................2
2. <운수좋은날>에 나타난 작가의 가난에 대한 관점......3
3. <탈출기>에 나타난 작가의 가난에 대한 관점.............4

Ⅲ. 결론..................................................................5
본문내용
1920년대란 3 1운동이 일어난 1919년부터 일제가 만주사변을 일으킨 1931년 전후까지를 말한다. 3 1운동 이후 일제의 유화 정책의 일환으로 나타난 것이 소위 문화정책으로 어느 정도의 언론 출판이 허용되었다. 그리하여 조선, 동아 양대 일간지 발간은 필드로 월간지 동인지, 각종 단행본 등이 간행되어 문학사적 면에선 현대에 접근하는 문학, 문예물 대한 창작의욕에 자극을 주었고, 민족사적 면에선 민중들의 현대적인 정신 확립에 기여하며, 문학 예술 공감의식면에선 대중예술성을 고취하는데 크게 기여한 전환기라 볼 수 있다.
주조를 이루었던 사상은 낭만주의와 감상 퇴폐주의로 시대적인 실의와 전망과 한과 눈물 속에서 작품적인 요소를 찾으려던 경향이 다분하였다. 또한 이에 편성하여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적인 성향이 작품에 구사되어 서구적인 문예사조 인식의 맛을 보면서 현대에의 도약을 다진 시대상황이라 보겠다.
이와는 달리 1920년대 후반기에 들어서는 사회 또는 개인자신의 어떤 반발과 저항을 지닌 목적성을 내포하는 상대의식적인 요소를 표출시키려는 시대상황을 볼 수 있다.
국외정세는 제국열풍에의 질폭으로 치닫고, 국내정세는 독립쟁취의 의지활동은 점차 안으로 스며들고, 혹은 망명의 활동으로 변형되고, 3 1운동 직후의 다소 유화 정책이었던 일제는 서서히 본격적인 식민체제로 변질되는 등 어두운 시대배경이었다.
참고문헌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엮음, {한국문학과 근대의식 : 1920-30년대 문학연구}, 이회문화사, 2001.
문학사와 비평학회, {김동인 문학의 재조명}, 새미, 2001.
문학사와 비평학회, {최서해 문학의 재조명}, 국학자료원, 2002.
현길언, {문학과 사랑과 이데올로기 : 현진건 연구}, 태학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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