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Ⅱ. 수행평가의 이론적 배경 1

1. 수행평가의 정의 1
2. 수행평가의 특징 2
3. 수행평가의 절차와 방법 3
4. 수행평가의 장점 및 단점 3

1) 장점 3
2) 단점 4

Ⅲ.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실태와 원인 5

1.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실태 5
2.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문제점 5

1) 학교 내에서의 문제 6
2) 가정에서의 문제 6
3) 사회적인 문제 6

3.우리나라 수행평가 문제점의 원인 7

Ⅳ. 수행평가 개선 방안 7

1. 각 수행평가 주체의 역할 7

1) 학생 8
2) 교사 8
3) 교육부 9

2.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포트폴리오 9

1) 효율적인 평가 도구 10
2) 반성적 사고를 높이는 도구 10

Ⅴ. 결론 10
참고문헌 12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세계화·정보화·다원화라는 문명사적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지식과 가치들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교육계에서는 기존의 지식을 단순히 기억, 재생하는 능력보다 점차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교육활동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보다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경험했던 평가방식들을 한번 돌아보자.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서는 일정한 점수를 기준으로만 아이들을 평가하고, 획일적인 학습을 강요함으로써 개성이 없는 아이들을 양성하고 있지는 않은가. 이러한 학생들의 획일성과 경직성을 극복하고 다양성과 창의성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수행평가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객관식, 선다형 지필검사가 실질적인 능력을 평가하기 어렵다고 보고, 서양으로부터 도입된 하나의 처방책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수행평가는 무엇이며, 어떠한 특징을 지니는 것일까? 또한 그러한 처방책이 우리나라에서도 효과가 있는 것인가?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수행평가의 다양한 이론적 배경과 현재 우리나라의 실태와 원인, 개선방안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수행평가의 이론적 배경

우리나라의 수행평가의 상태를 진단하고 보다 나은 개선방향을 제공해 주기 위해서는 먼저 수행평가의 정의와 특징,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장·단점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석문주 외. 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서울: 교육과학사

박정민. 2006. 『중학생의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 수행 실태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홍정숙. 1999. 『수행평가 100% 이렇게 한다』. 서울: 교육과학사

조한무. 1998.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서울: 교육과학사

권이종. 1999. 『‘99 년도 제 5차 교육개혁대토론회, 수행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원연수원

성태제 외. 2007. 『최신 교육학 개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이론적기저,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체계,교과서편찬,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수행평가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저와 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과서편찬,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수행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저1. 심리학적 기초1) 행동주의 심리학2) 정신분석학적 심리학3) 인지 발달 심리학2. 윤리학적 기초1) 덕의 윤리학2) 의무의 윤리학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특성1.

  • [교육평가] 수행평가
  • 교육평가발표-윤리와Art수행평가contents 1. 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의 변화2. 수행평가의 개념적 구분4. 수행평가의 개발 및 절차3. 수행평가의 정의,역사,특징5. 장단점 및 적용과 과제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의 변화평가방법의 세가지 특성-인지적 특성 : 대화, 구술, 지필검사,실험실습 -정의적 특성 : 자연관찰, 관찰기록, 면접,과찰점 검표, 자기서술, 질문지-심동적 특성 : 관찰에 의한 수행과정 평가,지필검사평가방법의 변화내용/구분전통적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구성,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배경,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내용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재구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수행평가, 국어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목표Ⅲ.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성격Ⅳ.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 배경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학국인의 육성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1) 국

  • 무용교육에서의 수행평가
  • 심리학자들은 전통적으로 중시되어 왔던 선언적 혹은 결과의 지식만이 아니라 절차적 혹은 과정적 지식을 중시한다. 이 말은 개별 학습자의 소질이나 특성에 맞추어 그 개인에게 의미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중심으로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인지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격려하는 것이 된다. 그 예로서, 대안적인 평가, 참평가, 과정평가,수행평가가 적극적인 평가 방법으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수행평가는 체육교육분야에서도 이미

  • [교육과정] 수행평가, 성공적인 교육평가인가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보고서 주제 : 수행평가, 성공적인 교육 평가인가?서론 : 연구동기 제시본론 : 수행평가의 문제점 제기 및 실태 조사Ⅰ - 교육 현장에서의 수행평가 (가상 시나리오)Ⅱ -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결론 - 올바른 수행평가를 위한 개선 방안 제시80년대 들어 인지심리학의 영향으로 인한 학습관의 변화와 평가관의 변화는 전통적 평가방법에 대한 비판과 함께 학교현장의 교수-학습활동 패턴과 교육평가 문화에 새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