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관] 동서고금의 다양한 자연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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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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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동양의 자연관
1. 유교의 애물사상
2. 도가의 무위자연, 물아일체
Ⅲ. 장자의 자연관
1. 무위(無爲)
2. 기(氣)
Ⅳ. 춘추시대 및 공자의 자연관
Ⅴ. 도가의 자연관
Ⅵ. 워즈워스의 자연관
Ⅶ. 베이컨의 자연관
1. 베이컨의 아는 것이 힘이다
2.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Ⅷ. 정지용의 자연관-물아일체로서의 자연
Ⅸ. 에즈라 파운드의 자연관-객관적 대상으로서의 자연관
Ⅹ. 낭만주의 리터와 기요의 자연관
Ⅺ. 그리스의 자연관
Ⅻ. 동․서양 자연관의 차이
ⅩⅢ. 결론
- 본문내용
-
현재 어떤 보편적인 시대정신과 이데올로기 속에 정립되고 정착되지 못한 다양한 사상의 혼재(混在)속에 있다. 도덕적 윤리적 사상은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는데, 이는 도덕적 윤리적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보편적 이론이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 정신 상황은 윤리적 가치관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하고 지금까지 우리가 갖고 있는 가치관에 대해 근본적인 점검과 반성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가치의식을 내면화시켜야 하며, 인간과 자연에 대한 상호 관련성의 인식과 가치판단의 기준 되는 가치체계가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가치의 본성(本性)상 가치판단은 주관적 역할관계에 대해 상대적이고 따라서 그러한 이해관계가 가치간의 갈등을 초래하기 때문에 이 갈등하는 이해관계를 조화롭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통일적 가치체계가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Ⅱ. 동양의 자연관
동양의 자연관은 우선 인간과 자연을 완전히 구분짓고 인간이 자연의 지배자라는 입장보다는 자연과 인간이 조화되고 더불어살아가는 존재이며 자연의 힘을 크게 보고 있다는 점이다.
1. 유교의 애물사상
애물사상이라는 것은 인간이 자연물을 사용한다거나 할 때 무조건적으로 개발하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으로서 최소한의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현대 환경윤리에 시사점을 주고 있는 것이다.
즉 인간이 가축을 잡아먹고, 자연물을 이용하는 것을 잘못된 것으로 본다기 보다는 인간의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는 것으로서 인정하면서 하지만 이러한 것을 이용할 때 무조건적으로 해치거나 자신의 사사로운 욕심을 위해서 너무과다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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