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동양사상에서 본 현대과학과 물질문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intro)
2 과학의 산업화와 인간소외
1. 서론
2. 산업화
3. 인간소외
3 서양의 세계관과 동양의 세계관
1. 기계론적 세계관과 유기체적 세계관
2. 요점에 따른 두 세계관의 차이
4. 동양 사상과 동양의 과학
1. 유학이 과학의 발전을 방해했다는 견해
2.신과학 운동
3.카프라의 견해
4.중국의 자연관
5 동양사상과 현대과학 기술문명의 조화
1. 서론
2. 20세기 신과학 운동
3. 새로운 패러다임은 ?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intro)
지난 100년간 인간이 성취한 과학의 성과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우주 에서는 물질의 최소 단위라고 믿어 왔던 원자를 분해하였으며, 생물, 의학 분야에서는 인간의 유전자지도를 해독하는 등 각 과학의 분야마다 가히 혁명적인 전환기였다. 특히, 인터넷으과학 분야에서는 인류 최초로 달 착륙이라는 업적을 남겼으며, 물리학 분야로 대변되는 정보, 통신 분야의 새로운 영역이 등장하여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새 시대가 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늘날 과학 기술이 인간에게 제공하고 있는 혜택은 무수히 많다. 과학기술은 자연재앙을 거의 다 제거하고 자연의 힘을 이용하여 인간의 육체적 고통과 한계를 극복했으며, 시간적 여유를 가능케 하여 학문과 예술의 큰 발달을 가져 왔고, 평등이상의 실현과 민주주의 발전에도 공헌하였다. 오늘의 인류를 천년 전 사람들과 다르게 만든 가장 중요한 힘은 과학과 과학기술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종류의 신제품을 출현 시켰고, 기존의 제품의 생산 과정을 혁신시켰으며 농업 광업 등 1차 산업에서 엄청난 발전을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용하고 소비할 수 있는 자원과 물품의 범위를 크게 넓혀 주었다. 또 과학 기술은 의학의 발달을 낳아서 인간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치료하고 수명을 연장시켜 주었다. 과학 기술이 가져온 교통, 통신 수단의 발전은 막대한 양의 상품 유통과 인간의 교류, 전자 통신과 자료 처리 능력의 혁신, 대중 매체의 확산 등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결국 인간이 우주로 진출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대중 매체의 확산 등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결국 인간이 우주로 진출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전자 계산 기술을 사용한 정보 및 자료 처리 능력의 발전은 놀라워서 최근에는 ‘컴퓨터 혁명이나’이나 ‘컴퓨토피아’같은 말까지 퍼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과학 기술의 발전이 긍정적인 결과만을 낳은 것은 아니다. 환경 오염 문제와 에너지 및 자원의 고갈을 비롯하여 무기 개발 경쟁과 이에 따른 전쟁 위협, 개인의 사생활 침범 등은 이 가운데 두드러진 몇 가지 예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이렇게 겉으로 드러나서 널리 인식되어 있는 문제들 외에 뚜렷하게 표면에 드러나지는 않지만 훨씬 더 깊은 차원에서 인간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제약을 가하는 문제들이 있다. 사실 겉으로 드러나 있지 않은 이러한 문제들이 인간 생활과 인간의 장래를 두고 더 심각한 경우가 많다. 종교적, 정신적 가치들과 이념들이 과학문명에 의하여 힘을 잃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 과학의 생성과 발달을 가능케 했던 종교와 세계관을 무력화하고, 물질적 가치를 초월하는 모든 가치, 물질적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모든 이념을 약화시켰다. 종일 땀 흘리며 일하는 농부의 노동은 천
자료평가
- 자료의 양에 비해서 많은 도움이 되진 않았다.
- bisl***
(2010.05.16 00:35: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