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표준보육과정 영역 중 기본생활이 보육현장에서 실행되는 것에 관하여 -만2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 - - - - P1



Ⅱ. 이론적 배경

1. 생활지도의 의의 - - - - - - - - - P2



Ⅲ. 연구방법

1. 연구내용 - - - - - - - - - - - - P3
2. 연구절차 - - - - - - - - - - - - P6
3. 자료분석 - - - - - - - - - - - - P7


Ⅳ. 결과 및 해석
- - - - - - - - - - - - P7




< 참고문헌 >
본문내용
관찰법을 활용한 소논문


< 표준보육과정 영역 중 기본생활이
보육현장에서 실행되는 것에 관하여-만2세>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과거의 전통사회에서 부모는 자녀를 지도해야만 하는 책임이 뒤따랐으나, 이제는 이런 일상의 실질적 책임이 부모뿐 아니라 영유아기의 양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부여되고 있다. 오늘날 과거의 부모 중 한 사람이 버는 가정은 줄어들고 맞벌이 부부, 편부모, 그리고 기타 다른 유형을 가진 유아의 가정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Blankenhom, 1997; Duis, 1997; Elkind, 1995).
이러한 도시화에 따른 가정의 변화는 영유아들에게 생활지도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환경을 가져오게 되었다. 가족의 축소와 여성의 사회적 참여와 지휘가 증가하였고 또한 저출산과 이혼가정의 증가는 청소년기 성장기 아동들의 비행의 증가, 사회적 갈등을 촉진시켰다.
또는 청소년 부모, 가정의 고립과 폭행, 입양, 학대아동 증가는 각박해져 가는 사회의 긴장감을 조성하여 정신적으로 고통을받는 사회로 변모해왔다.
그 속에서 자란 아동들은 양육자의 양육태도나 방법에 따라 양육자가 지닌 가치, 신념, 경험과 같은 여러 요인들로부터 영향을 받게 된다(Hammer & Turner, 1990; 전경숙, 1995).
인간이라는 유기체는 성장*발달 가능성을 지니고 태어나는데, 이 성장력과 환경의 힘에 의해서 원만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다.
참고문헌

영유아생활지도 홍연숙, 김진선, 손윤경 - 공동체 -
유아관찰 및 평가 김지은, 김진숙(2006) - 양서원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김희진, 박은혜, 이지현(2000) - 창지사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격에 비해 내용이 좋네요^^
  • sh1***
    (2009.05.31 09:17:29)
회원 추천자료
  • 표준보육과정의 개념과 기본원리
  • cContent contentDiv 표준보육과정의 개념과 기본원리1. 표준보육과정의 이해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표준보육과정이란 국가에서 국민으로서 영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할 보육의 목적, 내용, 그리고 보육 방법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의 성장, 발달을 위해 제공되는 경험의 총체, 혹은 지식의 내용과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교육과정 이론에 의하면 국가에서 제공하는 중앙 집권식 교육과정은 한 국가에서 실시하는 교육의 질을 일정하게 보장한다는 장점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지도하는 교사는 드물다. 유치원에서 선정하는 생활주제도 교육과정의 수준별 내용에 따라 Ⅰ수준, Ⅱ수준으로 구분해야 하는데, 실제에 있어서는 활동의 선정에만 관심이 있다. 따라서 국가수준의 수준별 교육과정은 실제의 수업과 별개의 것이 되고 있다. 유치원에서 유아의 수준을 상, 중, 하로 구별하여 잘 지도하고 있다고 해도 교육과정에 기초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현장에서의 수준별 교육내용은 교사의 손끝에서 벗어나

  • 영유아보육법 레포트
  • 과정을 거치면서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와 핵가족화의 심화로 자녀양육 문제를 가정 내에서 해결하는 것이 어려워졌을 뿐만 아니라 경제발전에 따른 생활수준 향상 등 시대적 여건에 맞는 전문적인 아동보호를 하기 위해서 보육사업이 정부 중요정책으로 필요하게 되었다.우리나라의 보육사업이 정착되기까지는 1945년 이전의 빈민아동 구제사업시기와 정부수립 후 후생시설운영요령시기, 아동복지법에 의한 보육사업, 유아교육진흥법에 의한 유아교

  • [사회과학]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
  •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과 직계되어 있는 보육의 사회화 필요 현상을 예방 및 개선의 방법으로서 겸허히 받아들임이 당연하다고 사려 된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그 중 보육 정책에 관한 내용들로 보육에 접근하고자 시도하였다. 1. 보육 정책 사업의 기본 개념○ 영유아 및 아동의 건전한 육성○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 지원▲보육의 공공성 강화 및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 보육의 공공성 강화- 소득수준에 따른 차등보육료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교육이란?장애우 특수교육은 예방교육, 유아특수교육, 학령기교육 및 학령기 이후의 재활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장애의 예방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어쩔수 없이 장애인으로 출생하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와 교육을 병행하여 이들의 기능적 제한을 극복하거나 최소화 하고 사회의 주류에 동참하여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기회를 극대화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 장애(Stevens, 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