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교통안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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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유아 교통안전교육의 목표

Ⅱ.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

Ⅲ. 유아교통안전교육의 실태
1)교육측면
2)교재측면
3)시설측면

Ⅳ. 유아교통사고 현황

Ⅴ. 외국 교통안전 교육
1. 우리나라
2. 일본
3. 영국
4. 독일
5. 미국
6. 우리나라와 다른 외국의 스쿨존 제도
7. 외국의 교통안전이 우리나라의 안전교육에 주는 영향

Ⅵ. 유아교통안전교육의 내용
1. 2007 개정유치원교육과정 안전한 생활내용
2. 표준보육과정 기본생활영역중 안전한생활 연령별 목표와 내용
3. 도로교통 안전관리 공단에서 제시하는 교통안전교육 내용

Ⅶ. 어린이 보행자 및 탑승자 교통사고 유형 및 대처

Ⅷ.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방법

Ⅸ. 어린이 탑승자 보호 장구

Ⅹ. 어린이통학차량
1. 어린이통학버스의 정의
2. 어린이보호차량 허가기준
3. 어린이통학버스 특별보호규정(혜택)
4. 도로교통법
5.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6.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절차

Ⅺ. 중앙어린이교통공원 방문

Ⅻ. 참고문헌

별첨. 유아교통안전관련 기사
어린이집 교통안전교육 사진

본문내용
<교통안전공단(DVR)의 교육내용>
-아동의 교통 관련 행동범주에 따라 유형별로 구성: ‘보행자로서의 어린이’, ‘자전거 타는 어린이’, ‘차량 승객으로서의 어린이’, ‘학교 가는 어린이’ 등으로 구성
-학교 교통교육의 초점은 아동의 성장과 연령 변화에 따라 주안점을 달리함: 교육 내용이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보행자로서의 어린이’에서 ‘승객으로서의 어린이’ 위주로 바뀜

<교통교육 교재>
-단순 교육방식이 아니라 아동의 심리지각능력과 행동양식 및 교통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제작
-연령에 적합하고 흥미롭게 구성: 호랑이, 공룡 등 각종 동물 캐릭터나 그림 사용
-어린이뿐만 아니라 부모의 교통 안전교본도 개발하여 부모로 하여금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을 지도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5. 미국
1)미국의 교통안전시설
미국은 고속도로나 도시의 내곽을 관통하는 자동차 전용도로가 비교적 잘 건설되어 있는데 이러한 도로를 다닐 때 차창 밖으로 쓰레기를 버리다가 적발되면 벌금형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벌금납부 대신 4~5일 동안 고속도로 내지 자동차 전용도로 변에서 쓰레기를 줍는 노경의 체형도 가능하기 때문에 벌금 낼 여유가 없는 많은 사람들은 이 체형을 선택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우리나라와 다르게 미국, 영국, 독일, 네덜란드 등의 나라에는 자전거 전용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다. 우리나라와의 색다른 점은 높은 신호등의 설치 높이가 눈높이에 맞추어 낮게 설치되어 주목성과 인지성이 좋으며 크기 또한 거부감이 없이 자연스럽다.
신호기의 지주 하단에는 노약자와 장애인, 어린이를 위한 작은 신호등이 설치되어 인간중심의 배려와 친절은 우리에게 시사 하는바가 크다. 네덜란드, 영국, 독일, 미국 등 자전거 선진국에서는 도로에서 원칙적으로 차량보다 자전거를 우선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이를테면 교차로에는 자전거용 신호등이 따로 설치된 경우가 많다. 자전거 모양을 한 신호등에 불이 켜지면 자전거가 먼저 지나가고 뒤이어 차량 신호등이 켜지는 것이다. 한국과 달리 교차로 구간에서는 자전거와 차량 차로의 바닥 색깔을 달리해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미국 포틀랜드시의 경우, 교차로에서 신호를 기다릴 때 자전거가 언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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