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방송언어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론 ……………………………………………………………………………………2
Ⅰ. 대중매체와 방송언어의 관계
1. 대중매체의 정의……………………………………………………………………2
2. 대중매체의 영향……………………………………………………………………2
3. 대중매체와 방송언어의 관계………………………………………………………4
Ⅱ. 방송언어의 문제점
1. 방송언어의 정의……………………………………………………………………5
2. 방송언어의 시대적 변천……………………………………………………………5
3. 방송언어의 문제점(예능 프로그램 자막언어를 중심으로)…………………………7
결론 …………………………………………………………………………………10
참고문헌………………………………………………………………………………11
- 본문내용
-
서론
현대는 4S시대라고 한다. 즉 speed, screen, sports, sex가 이 시대의 특징을 말해주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시대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 보여주고 또한 이 시대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대중매체일 것이다. 그리고 방송에서 보여주는 모든 것들은 대중들의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부분이 없을 정도이다. 이러한 대중매체나 방송언어는 많은 순기능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한편 심각한 역기능을 갖고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나는 여기서 대중매체와 방송언어가 이 시대에 미치고 있는 심각한 역기능들을 살펴보고 앞으로 대중매체와 방송언어가 걸어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1. 대중매체와 방송언어의 관계
1. 대중매체의 정의
대중매체(mass media)란 대중문화를 소통시키는 장으로서, 서적ㆍ신문ㆍ방송ㆍ영화ㆍ인터넷 등과 같은 매개체를 가리킨다. 대중매체는 따로 지식을 습득하고 학습하는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부담 없이 즐기기 위한 매체이기 때문이다. 본래 문화라고 하면 예술을 가리키는 것으로, 상류 귀족 사회의 전유물이었다. 예술가들은 상류층의 후원으로 그들의 취향에 맞추어 활동을 하여 왔다. 19세기에 유럽과 미국에서 중산층이 확대되면서 사회의 지배적 위치를 확립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대중 사회이다. 이 때 대중들을 대상으로 예술 활동을 하려면 경제적인 면을 해결할 수 있는 방도가 있어야 하는데 이는 관객인 대중들의 입장료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시장 논리에 따라 관객을 많이 끌어들여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관객을 늘리기 위하여 많은 사람의 취향에 맞추다 보니 예술적 수준이 낮추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나타난 것이 대중문화이다.
- 참고문헌
-
차재은 외 공저, “방송언어와 국어 연구”, (서울: 월인), 2003
이석주 외 공저, “대중매체와 언어”, (서울: 영락), 2002
박영준 외 공저, “광고언어 연구”, (서울: 박이정), 2003
김기태 외 공저, “텔레비젼 자막처리실태 및 방송사 홈페이지 게시판 이용실태 조사연 구”, (서울: 한국성우협회), 2002
신상준, “텔레비젼 자막 남용”, (서울: 방송21),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