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방송언어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2

Ⅰ. 대중매체와 방송언어의 관계
1. 대중매체의 정의……………………………………………………………………2
2. 대중매체의 영향……………………………………………………………………2
3. 대중매체와 방송언어의 관계………………………………………………………4

Ⅱ. 방송언어의 문제점
1. 방송언어의 정의……………………………………………………………………5
2. 방송언어의 시대적 변천……………………………………………………………5
3. 방송언어의 문제점(예능 프로그램 자막언어를 중심으로)…………………………7

결론 …………………………………………………………………………………10
참고문헌………………………………………………………………………………11
본문내용
서론

현대는 4S시대라고 한다. 즉 speed, screen, sports, sex가 이 시대의 특징을 말해주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시대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 보여주고 또한 이 시대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대중매체일 것이다. 그리고 방송에서 보여주는 모든 것들은 대중들의 삶의 전 영역에 걸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부분이 없을 정도이다. 이러한 대중매체나 방송언어는 많은 순기능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한편 심각한 역기능을 갖고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나는 여기서 대중매체와 방송언어가 이 시대에 미치고 있는 심각한 역기능들을 살펴보고 앞으로 대중매체와 방송언어가 걸어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1. 대중매체와 방송언어의 관계

1. 대중매체의 정의

대중매체(mass media)란 대중문화를 소통시키는 장으로서, 서적ㆍ신문ㆍ방송ㆍ영화ㆍ인터넷 등과 같은 매개체를 가리킨다. 대중매체는 따로 지식을 습득하고 학습하는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부담 없이 즐기기 위한 매체이기 때문이다. 본래 문화라고 하면 예술을 가리키는 것으로, 상류 귀족 사회의 전유물이었다. 예술가들은 상류층의 후원으로 그들의 취향에 맞추어 활동을 하여 왔다. 19세기에 유럽과 미국에서 중산층이 확대되면서 사회의 지배적 위치를 확립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대중 사회이다. 이 때 대중들을 대상으로 예술 활동을 하려면 경제적인 면을 해결할 수 있는 방도가 있어야 하는데 이는 관객인 대중들의 입장료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시장 논리에 따라 관객을 많이 끌어들여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관객을 늘리기 위하여 많은 사람의 취향에 맞추다 보니 예술적 수준이 낮추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나타난 것이 대중문화이다.
참고문헌
차재은 외 공저, “방송언어와 국어 연구”, (서울: 월인), 2003
이석주 외 공저, “대중매체와 언어”, (서울: 영락), 2002
박영준 외 공저, “광고언어 연구”, (서울: 박이정), 2003
김기태 외 공저, “텔레비젼 자막처리실태 및 방송사 홈페이지 게시판 이용실태 조사연 구”, (서울: 한국성우협회), 2002
신상준, “텔레비젼 자막 남용”, (서울: 방송21),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방송언어오용 실태
  • 연구목적언어는 사회가 변하고,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계속 변화하고 발전한다.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가장 큰 요인 중에 하나가 바로 대중매체이다.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영화 등의 대중매체는 우리 삶의 일부분이며, 우리는 살아가는 데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를 대중매체를 통해 습득하고 있다. 즉 시청자는 매스 미디어를 통해 사회 학습을 하는 것이다. 여러 매스 미디어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방송매체라고 할 수 있겠다. 시청

  • [한류열풍] 드라마을 통해 본 한류열풍
  • 방송사와 배우들 간에 보다 적정한 액수가 도출되어야 한다. 김대성 기자. “거품 속 한류드라마 열풍”, 한국일보, 2004.11.22이지혜 기자. “한류 열풍에 대한 고찰”, 한겨레 사설 칼럼, 2004. 12. 16III. 결론이제 한류는 우리나라를 표현하는 일부 요소가 될 수 있을 만큼 그 규모와 관심이 대내외적으로 증대되어 있으며 한류가 우리 사회와 경제에 미치는 사회, 문화, 경제적 영향력은 이미 충분히 증명되었다. 그러므로 정작 중요한 것은 그에 걸맞은 체

  • [방송언어] `VJ특공대`의 방송 언어 분석
  • 방송에 일시 출연하여 방송하는 일반 출연자를 막론하고 방송을 통해 언어를 구사하는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책임입니다.- 『KBS 한국어』 발췌.방송매체가 대중화 되고, 소위 디지털 시대라는 현재에 방송언어의 중요성은 가히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언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아주 어린 시절부터 방송매체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고 방송에 나오는 언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방송의 내용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 드라마와 한류열풍
  • 방송연구: 동아시아 트렌디드라마 유통에 대한 문화적 접근성 연구』, 방송위원회, 2003한국 대중문화는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의 사회, 경제적 변화에 맞는 스피디한 전개와 감각적 트렌드를 반영하여 정서적 측면에서 부합하고 있다. 시장개방과 경제성장으로 생활수준이 높아진 동아시아 국민들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에 한국 문화컨텐츠가 적시에 공급되고, 문화적 이질성과 과거의 역사 때문에 미국과 일본의 대중문화 수입에 부정적이던

  • [매스컴] 오락프로그램 시청이 시청자의 언어습관에 영향을 미칩니까
  • 매체 언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매체, 방송매체의 시청률이 시사. 교양 프로그램 보다는 오락 프로그램에 치중되면서 오락 프로그램의 출연자, 자막 등이 우리의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TNS 조사결과 11월 한 달 간 시청률 조사 10위 랭킹 안에도 6프로그램 이상이 드라마 또는 쇼 오락프로그램이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 주제인 TV 오락프로그램의 매체인 텔레비전은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매스미디어라는 점에서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