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방송언어오용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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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방송 언어 실태의 개관
Ⅱ. 본론: 이론적 배경 및 연구결과
1. 이론적 배경
2. 분석 기준
3. 방송언어의 오용 사례
4. 비속어·외래어 사용 실태
5. 연구결과
Ⅲ. 결론: 요약 및 개선방안
1. 요약
2. 원인과 개선 대책

본문내용
Ⅰ.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언어는 사회가 변하고,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계속 변화하고 발전한다.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가장 큰 요인 중에 하나가 바로 대중매체이다.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영화 등의 대중매체는 우리 삶의 일부분이며, 우리는 살아가는 데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를 대중매체를 통해 습득하고 있다. 즉 시청자는 매스 미디어를 통해 사회 학습을 하는 것이다. 여러 매스 미디어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방송매체라고 할 수 있겠다. 시청자는 무의식적으로든 의식적으로든 방송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모방하게 되므로 방송 언어의 사회적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다.
방송매체가 언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가기도 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부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내용의 프로그램을 보고 쉽게 모방을 하기도 한다. 한 나라의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인 동시에 국민의 정신을 반영하는 산물이기도 하므로 언어를 다듬고 가꾸는 것이 올바른 정신을 함양하는 것이 된다.
이처럼 파급력이 큰 방송언어는 공공성, 공익성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요즘 방송의 세태는 어떠한가? 오염된 언어를 방송함으로써 어린이, 청소년, 성인을 가릴 것 없이 거의 모든 시청자에게 잘못된 언어관을 심어 주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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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준(1992), 『방송언어연구』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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