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유아미술교육 기초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술이란

Ⅱ. 미술의 교육적 효과

Ⅲ. 미술 표현에 영향을 주는 요소

Ⅳ. 미술활동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Ⅴ. 유아 그림의 일반적인 특징

Ⅵ. 미술발달이론

Ⅶ. 아동 미술에서의 발달 단계
본문내용
Ⅰ. 미술이란
"예술은 시간과 공간 그리고 문화를 교차하는 언어이다." –수잔 게럿
"예술은 인간의 감정을 상징적인 형태로 창조하는 것이다." –수잔 K. 랭거
"예술이란 색과 형태, 선, 소리, 동작 그리고 다른 감각적 현상들을 엮어내어 자기 자신과 세계에 대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코헨과 게이즈
"어린아이에게 예술은 그림을 그리거나 사물을 만드는 것 이상이다. 그것은 자신의 개인성을 표현하고 자신과 세계에 대한 생각을 말하는 방법이다." –제인 크푸 블랜드

미술교육의 중요한 측면은 창조의 과정과 자기표현, 그리고 미적 안목을 키우는 것이지 완성된 작품에 있지 않다. 진정한 미술활동이란, 매체가 가진 독특성을 활용하여 자신을 표현하는데 있다.

Ⅱ. 미술의 교육적 효과
①예술 요소를 경험한다.
(1) 색: 유아는 물감, 크레용, 색 사인펜 등의 색에 매혹되고 그것을 주변의 여러가지 사물과 연결시킨다. 색의 명암, 색의 혼합과 그것의 마술적인 변화에 유아들은 열중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로크의 생애와 사상
  • 교육의 목적은 지식을 많이 알게 하는 것이 아니고, 지식을 구하고자 하는 탐구심을 유발하여 학문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다양한 연습을 통해 사고하는 습관을 기를 것을 강조했다. -3-지육론의 교육내용을 잠깐 보자면, 모국어로 읽기와 쓰기 등 기본적인 내용을 먼저 익히고 외국어를 익히는 등의 언어교육을 중시하였다. 동시에 미술, 지리학, 수학, 철학, 의학, 음악 등을 두루 익혀야 하며 승마, 운동,

  • 외국 미술교육의 이론과 미술과 교육과 정
  • 외국 미술교육의 이론과미술과 교육과정*1) 쉴러의 미적 교육론 ❥ 쉴러(Friedrich Schiller, 1759~1805): ‘인간은 미에 의해 완성되어야만 한다.’고 하는 미적교육에 의한 인간 완성을 역설하여,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최초로 환기시킨 인물 1) 쉴러의 미적 교육론미(美) : 감성과 이성을 조화시키는 매개수단, 예술가 : 매개자로서의 역할을 담당✒ 이들 상반된 양충동은 양자의 상호작용 가운데 통일적 표현을 꾀하는‘유희충동’에 의해 조화됨 / 유

  • 비고츠키와 교육이론00
  • 비고츠키와 교육이론00현대유아교육에 있어 비고스키이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만큼 교육학자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그만큼 지대하고 볼 수 있다. 교육 심리학의 모차르트로 불리는 비고츠키는 언어를 기초로 한 새로운 유아인지 발달 이론을 정립한 러시아의 교육심리학자로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기초가 어머니와의 언어적 교감에서 비롯됨을 중시하고 언어를 통한 어머니의 교육이 점차 동적, 심리적, 지적

  • [대안교육]발도르프 유아교육에 관한 조사자료
  • 교육시켰다. 슈타이너는 강연, 협의회, 개별 마주이야기, 수업참관 따위로 끊임없이 교사들의 행위를 높게 치켜 주거나 자극하였으며 교사들의 실천 능력을 꾸준히 길러 나갔다. 슈타이너는 날마다 일반 인간론에 대해 강의했다. 생리학의 발달 과정과 관련 있는 인간의 가장 중요한 영혼의 기능을 집중적으로 말했다.이 강의도 역시 『교육학의 기초로서 인간 교육론』이란 책으로 출판되었다. 이 책은 슈타이너의 교육에 대한 모든 지혜를 담고 있다.

  •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의 안정감을 위한 자발적인 삶의 형성2) 사제지간이 아닌 동반자 관계 형성Ⅱ.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1. 레지오 에밀리아의 개념2. 이론적 배경1) 피아제의 구축주의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3) 가드너의 다지능과 상징적 발달 이론3. 교육목표4. 교육내용 및 방법1) 놀이 2)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3) 환경구성4) 시민 자질교육5. 교사의 역할1) 교육조정자(Pedagogista)의 역할2) Ateliersta(아뜰리에리스타) 미술자원 교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