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학년도 2학기 기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과정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과정 |
공통 |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4) 발도르프 프로그램 5) 만 3~5세 누리과정 (재정배경, 강조점, 내용구성 등 포함) 6) 다문화 교육과정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
1. 발도르프의 개념
2. 이론적 배경
1) 인지학적 인간론
2) 인지학적 발달론
3) 기질론
3. 교육목표
4. 교육내용 및 방법
1) 자유놀이
2) 성장리듬을 반영한 교육과정
3) 환경구성
4) 담임교사제도
5. 교사의 역할
1) 유아의 안정감을 위한 자발적인 삶의 형성
2) 사제지간이 아닌 동반자 관계 형성
Ⅱ.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1. 레지오 에밀리아의 개념
2. 이론적 배경
1) 피아제의 구축주의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
3) 가드너의 다지능과 상징적 발달 이론
3. 교육목표
4. 교육내용 및 방법
1) 놀이
2)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3) 환경구성
4) 시민 자질교육
5. 교사의 역할
1) 교육조정자(Pedagogista)의 역할
2) Ateliersta(아뜰리에리스타) 미술자원 교사의 역할
3) 레지오 에밀리아 기록작업의 의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
1. 발도르프의 개념
발도르프 학교는 개혁교육학자인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의 독특한 인지학(Anthroposophie,안드로포소피)적 인간이해에 기초하여 설립하였다. 슈타인너가 새로운 학교와 교육의 기본원리를 그의 말을 그대로 인용하면, “오늘날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는 온전히 자유로운 정신의 삶에 근거해야 한다. 가르치고 교육되어야하는 것은 오로지 성장 과정중에 있는 인간(werdender Menschen)에 대한 인식과 각 개개인의 소질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해야하며 가르침과 수업의 기본바탕은 참된 인간학에 근거해야한다.“(자스만스하우젠,1996: 4)는 것이다. 케이(Ellen key,1849-1926)는 20세기를 ‘아동의 세기’라고 부르면서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을 주장하였다. 이 당시 어린이 안에 있는 창조적인 능력들의 개발이 개혁교육학의 주요 테마였다. 개혁교육학자들은 ‘어린이안에 있는 천재성’과 ‘예술가로서의 어린이’에 관하여 강조하여 말하였으며 어린이들의 성취를 아직 파괴되지아니한 인간다움의 순수한 표현이라고 경탄했다. 오늘날의 우리 교육의 문제는 인간을 기능적, 수단적으로 다루어 경쟁에 이기려는 풍토속에서 교육의 본연의 목적인 조화로운 전인적 인격을 기르는데 실패하고 있다는데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정규, 2000,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김옥경 외, 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이순형, 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이기숙, 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신화식, 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김혜경, 유희정, 2004,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이순형 외, 2007,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김수영 외 공저, 2010,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김신정, 2006, 발도르프 학교의 통합적 미술 교육 형태와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신화식 외 공저, 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곽노의, 1996,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이론과 활동, 유아교육연구
곽노의, 1999,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밝은누리
김은희, 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 창지사
김혜경, 유희정, 2004,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이순형 외, 2007,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김은희, 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
자료평가
- 막막했는데 많은 도움이 됐어요~~~
- rom***
(2013.10.08 03:43: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