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 고학력화 현상의 교육행정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고학력화 현상의 실상과 그 형성 배경
2. 고학력 사회에 관한 제 이론
3. 고학력사회의 문제점
4. 고학력화 현상의 교육행정학적 분석
5. 고학력화 현상의 개선방향

*결론
본문내용
`60년대와 `70년대를 통해 우리나라를 비롯해 많은 국가들에서 교육개혁의 초점은 교육기회의 확대에 있었다. 즉, 교육기회의 확대가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사회의 평등실현에 이바지한다는‘발전교육론’에 입각한 교육정책과, 교육을 통하여 소득과 사회적 지위향상을 추구하려는 일반 국민들의 욕구는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급속한 양적 팽창을 가져왔다. 대학 진학률과 취학률에 있어서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 프랑스, 독일 등 선진국 수준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은 편으로 이미 고학력 사회(또는 과잉학력 사회)에 접어들었다.
이와 같은 고학력화 현상은 전통적으로 높은 교육열에 바탕하고 있어 고도 산업 사회로의 발전과 더불어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즉 우리 사회가 전통적으로 교육을 통한 사회적 성취를 매우 중시하여 교육열이 유달리 높을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계급 구조의 붕괴로 교육이 보다 높은 계층으로 상승이동하는 직접적인 통로로 작용하고 있어 고등교육에 대한 사회 수요가 매우 높을 수 밖에 없다. 더욱이 교육이 사회 불평등을 초래해서는 안된다는 이념이 보편화 되어 가고 있으며, 우리 사회가 고도 산업 사회를 지향하고 있어 양질의 고급 인력을 계속 요청하게 됨으로써 이러한 고학력화 현상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참고문헌
윤정일 외(1994),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황원철․김성열․고창규(2004), 『공교육 이념․제도․개혁』, 원미사
신세호 외(1989)『고학력화 현상의 진단과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이종재, “ 교육투자의 효과 분석”,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행정연수원(한국교육개발원,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재정][교육예산][교육정책]교육재정 의미, 교육재정 분류, 교육재정 중요성, 교육재정 문제점, 교육재정 운영, 교육재정 관련 제언 분석
  • 교육투자의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델파이 방법Ⅵ. 교육재정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교육재정을 GNP의 5% 수준에서 4.3%로 삭감함으로써 한국 교육은 후진국 수준으로 추락하였다. 학교운영비와 인건비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교원당 학생수가 증가하는 등 교육여건이 전반적으로 악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교육의 질적 수준의 저하가 우려된다. 교육공동화 현상이 초래되고 있는 까닭을 보다 엄밀하게 분석해 보면 근본원인은 교육재정의 대폭

  • 행정학개론 요약
  • 행정학의 토착화 시작. 외국이론의 일방적 수입에서 벗어나 한국적 상황에의 적용 시작, 특히 90년대에 들어서면서 활발한 연구활동이 일어나고 다양한 경험적 연구를 통해 독자적 이론의 수립을 시도하거나 한국적 행정학의 토착화에 대한 논의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기 시작.3.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과 주요 이론들1)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응용사회과학으로서의 행정학-사회과학: 사회현상에 대하여 과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현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

  • [교육사회학] 교사 지도성에 대한 교육행정학적 접근
  • 교육행정학 적용 가. 아이오와 연구에서의 지도자 행위의 유형대부분의 교실에서의 활동에서, 교사는 집단지도자로서의 역할을 행하게 되며 나름의 다양한 지도성 유형과 학생에게 발휘하는 많은 권력을 가지고 있다. 위에서는 간략하게 이야기되었던 아이오와 연구에서의 지도자 행위의 유형에 따라 교사의 지도성 스타일을 세 가지로 분류한다면, 권위적인 교사와 민주적인 교사, 그리고 자유 방임형의 교사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권위적인

  • [대학국어] 교육재정학적 입장에서 바라본 대학 등록금 인상 과연 타당한가
  • 교육재정학적 입장에서 바라본 대학 등록금 인상. 과연 타당한가.Ⅰ. 연구 목적Ⅱ. 등록금 인상 현황Ⅲ. 등록금 인상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입장Ⅳ. 교육행정학의 개념 및 특성Ⅴ. 대학교의 재정 확보 방법Ⅵ. 재정 구조적 측면에서 본 등록금 인상의 요인Ⅶ. 교육 행정학적 입장에서 바라본 등록금 인상의 결과와 영향Ⅷ. 대학 등록금 인상의 폐해Ⅸ. 대학 재정 확보를 위한 대책Ⅰ. 연구 목적1.연구 목적 - 집을 팔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