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 대입전형제도의 변화 양상과 교육행정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입전형제도의 원칙
2. 우리나라 대입전형제도의 변화
3. 현행 대입전형제도
4. 교육행정학이론으로 분석
5. 대입전형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흔히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고 한다. 교육은 백년 앞을 내다보고 지어야 하는 계획이라는 뜻으로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사회 구성원 그 누구도 만족시키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새로운 교육정책이 입안되어 시행되거나 기존 교육정책이 변화하는 것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관심이 비정상적으로 높은데 기인한다. 특히 대다수의 국민이 대학 입시와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중등교육 관련 정책이 시행되거나 변화하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러한 사회문화는 성적을 비관한 청소년의 자살 증가, 한 달에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쪽집개 과외 교사의 등장 등 여러 사회 병폐를 낳고 있다. 그러나 이를 담당하는 교육부나 일선 학교의 교사 혹은 교육 전문직 종사자들은 학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의식과 입시 위주의 교육을 야기하는 대입전형제도를 원인으로 거론하면서, 구조적 모순이라는 이유로 명쾌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적으로 이렇게 많은 문제를 야기하는 대입전형제도는 왜 있어야 하는 것일까?
대입전형제도는 본질적으로 대학교과 고등학교를 연결시키는 학생선발제도로서 ‘대학교육 적격자 선발’이라는 역할과 기능을 지니고 있다. 이 때 각 대학은 고유한 이념과 설립목적 및 전공계열의 특성에 비추어 적격자를 선발하게 되는데, 이는 대학의 수월성과 특성적 발전을 지향한다. 또한 대입전형제도의 변화는 중등교육의 변화를 수반한다. 따라서 이상적인 대입전형제도는 중등교육의 정상화를 가져올 수 있다. 사회적인 측면에서 볼 때는 대입전형제도는 공정한 경쟁을 통한 선발 기능을 수행한다. 대입전형제도는 나아가 국가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학교교육의 정상화, 대학의 특성적 발전 유도, 고등교육기회의 공정한 배분 등의 교육정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대입전형제도의 기능이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강일국(2005), 「특집 : 대학입시에서의 공공성과 자율성 : 교육적 원칙에서 바라본 2008 대입제도의 특징」, 『교육비평2005겨울, 제19호』, 교육비평사.
김동석(2006), 『한국의 교육선발과 경쟁』, 도서출판 문음사.
박철희(2005), 「특집 : 대학입시에서의 공공성과 자율성 : 대학입학생선발제도의 변천」, 『교육비평2005겨울, 제19호』, 교육비평사.
윤정일 외(1994),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2002),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 교육과학사.
한공우 외(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태영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단위학교 책임경영제를 도입하여 학교의 성과와 효과성을 높이려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실제로 전통적인 학교와 단위학교 책임경영제를 도입한 학교간이 성과를 비교분석한 연구들은 교사의 전문성 신장, 학교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높은 참여도, 학교 효과성 제고,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 등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이렇게 학교운영위원회 제도를 통한

  • [교육행정] 교육기획과 학급경영
  • 교육기획과 학급경영【1】교육기획1. 교육기획의 정의1) 교육계획교육에 관한 통계적수량적 현상분석과 장래의 예측을 통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하여 제도내용방법을 개혁하거나 조건정비 방책 등을 입안하는 행위 및 그 계획. 일반적으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장기적 종합적 계획인 교육정책을 말하는데, 교육정책 면에서 과학적인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해결에 필요한 문제의 소재를 과학적으로 밝히는 것이 요구

  • (방통대 한국사회문제)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 분석과 자신의견해 서술
  • 교육, 문음사, 2004)즉, 고등학교 입시제도의 일종으로 학생을 시험이나 기타 전형에 의하여 학교별로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행정청에 의하여 강제로 배정하는 방식이다. (피재성, 고등학교 평준화 교육평가,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둘째는 학교간 학교시설, 교사, 학생 등의 질적 수준의 대등성을 확보하려는 정책 방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평준화 개념은 헌법이 보장하는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구체화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모든 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

  • [시민사회] 시민사회와 시민사회론 심층 분석
  • 분석하는 데 큰 중요성을 가진다. 우선 시민사회와 정부 각각의 형성과 등장 자체를 설명하는데 있어서도 특수한 역사적 상황의 영향과 역할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정부와 시민사회 간의 관계 (engagement) 가 어떠한 역사적 맥락에서 어떠한 정치, 사회적 과정을 거쳐 성립되고 제도화되었는가 하는 점을 이론적-분석적으로 조명하는 것이 중요하다.이는 특별히 최근 들어 행정학계에서 신제도주의 특히 역사적 제도주의 (historical institutionalis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