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 교원평가제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교원 평가제의 핵심 내용
3.교원평가 개선안 배경과 전망
4. 교원 평가의 문제점
5.일본의 경우
6.결론
본문내용
1.서론
정부는 올 2007년부터 교원평가제를 부분적으로 실행하려 한다고 한다. 하지만 전교조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하다. 현실적인 평가와 제도 정착 없이 무조건적인 시행은 오히려 부작용만 낳을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교육의 질적인 개선은 이루어지지 않고 그저 사교육에만 매달리며 공교육이 나아갈 방향조차 잃어버린 지금 과연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며 왜 전교조는 정부가 제시한 교육 개혁방안을 반대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2.교원 평가제의 핵심 내용
교원평가제의 핵심 내용은 크게 세가지이다.
첫째,교원 평가제 실시 목적은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이다. 그러므로 수업활동 평가에 한한다. 학원이나 과외와 같은 사교육의 경우를 비추어 볼 때 현 교육현장에서 수업의 질 향상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 현장에서 직접 수업을 배우는 학생들의 입장이다. 굳이 학업 방식을 바꾸거나 학생들의 의견을수렴하며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지 않아도 교사라는 직업은 평생 직업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반면 한달한달 자신들을 평가하는 평가점수에 의해 직업을 잃을수도 더 나은 위치와 대우를 받을수도 있는 사설 학원강사들은 그야 말로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항상 새로운 방식을 연구하며 자신들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얼마나 이해하고 재미있어하는지 까지를 고려하며 학원의 테스트도 수시로 받고 있는게 실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사의 전문성 그 과제 및 한계
  • 교육의 이해 교사의 전문성 그 과제 및 한계Ⅰ. 서론Ⅱ. 교사의 전문성1. 전문직으로서의 교직2. 교사가 갖춰야 할 전문성이란Ⅲ.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제 도적 조치1. 사범대학의 독특한 교육과정 확립2. 교원 연수를 통한 지속적인 재 교육3.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 원체제 확립Ⅳ. 한계Ⅴ. 결론Ⅰ. 서론요즘 교육계는 교원평가제 도입을 둘러싸고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교원단체들은 “교사

  • [교육행정] 새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고찰
  • 새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를 분석해 보고, 자신의 관점에서 교원평가의 올바른 방향과 방법에 대해 논하라.새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고찰목 차1. 기존 교원 근무평정제의 현황과 문제점 2. 새 교원평가제도의 주요 내용과 배경3.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찬반논의의 분석 4.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입장과 목 명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학 과학 번이 름1. 기존 교원 근무평정제의 현황과 문제점 현행의 교원평가는 1

  • [교육행정] 교원의 승진, 보수, 평가
  • 교원평가5.1. 현형 교원평가의 한계점 및 새로운 교원평가의 도입 배경5.2. 2005년 교원 평가 시안-교사중심5.2.1. 평가목적5.2.2. 평가자5.2.3. 평가관리자5.2.4. 단위학교 및 교육청 교사평가관리위원회 설치운영5.2.5. 평가 내용, 도구 및 방법5.2.6. 평가결과 처리 및 활용5.3. 다른 나라의 교원 평가5.3.1. 미국5.3.2. 영국5.3.3. 독일5.3.4. 프랑스5.3.5. 일본5.4. 2005년 교원평가 시안에 대한 반응, 고찰 및 발전방향5.4.1. 전교조의 반응5.4.2. 2005년 교원평가에

  • [교육행정] 인사행정Ⅱ
  • 교원에 대한 교육인사행정으로 어떤 제도들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다음으로 각각의 문제점을 진단한 후 그에 대한 개선안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연수1. 현직교육의 의의현직교육이란 일정한 자격을 갖고 임용된 교사에게 해당 직무에 대한 적응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의무적으로 부가되는 교육 훈련과 재직 중 교사의 전문직 능력을 배양하고 일반적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발적 또는 의무적으로 행하는 제반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인사행정 Ⅱ
  • 교원에 대한 교육인사행정으로 어떤 제도들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다음으로 각각의 문제점을 진단한 후 그에 대한 개선안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연수가. 연수의 정의와 필요성1) 정의 ① 현직에 종사하는 기간 중에 실시하는 연구 활동이다. ② 연수는 자기교육을 통하여 자기개선을 위한 스스로의 연찬이며 교사라는 직업적 기능 과 역할을 완전히 수행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과정이다. ③ 개인이나 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