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 교원평가제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1.서론
2.교원 평가제의 핵심 내용
3.교원평가 개선안 배경과 전망
4. 교원 평가의 문제점
5.일본의 경우
6.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정부는 올 2007년부터 교원평가제를 부분적으로 실행하려 한다고 한다. 하지만 전교조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하다. 현실적인 평가와 제도 정착 없이 무조건적인 시행은 오히려 부작용만 낳을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교육의 질적인 개선은 이루어지지 않고 그저 사교육에만 매달리며 공교육이 나아갈 방향조차 잃어버린 지금 과연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며 왜 전교조는 정부가 제시한 교육 개혁방안을 반대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2.교원 평가제의 핵심 내용
교원평가제의 핵심 내용은 크게 세가지이다.
첫째,교원 평가제 실시 목적은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이다. 그러므로 수업활동 평가에 한한다. 학원이나 과외와 같은 사교육의 경우를 비추어 볼 때 현 교육현장에서 수업의 질 향상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 현장에서 직접 수업을 배우는 학생들의 입장이다. 굳이 학업 방식을 바꾸거나 학생들의 의견을수렴하며 자신의 수업을 개선하지 않아도 교사라는 직업은 평생 직업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반면 한달한달 자신들을 평가하는 평가점수에 의해 직업을 잃을수도 더 나은 위치와 대우를 받을수도 있는 사설 학원강사들은 그야 말로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항상 새로운 방식을 연구하며 자신들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얼마나 이해하고 재미있어하는지 까지를 고려하며 학원의 테스트도 수시로 받고 있는게 실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