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동양맥주(OB맥주)와 조선맥주(HITE맥주)의 경영전략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본론1 동양/조선 맥주의 재무 건전도 평가 및 동종산업 지수 비교
(1)수익성 비율
(2)활동성비율
(3)유동성비율
(4)레버리지비율
(5)성장성비율
(6)생산성비율
본론2 ROI변동원인분석
(1) ROA변동원인분석
(2) ROE변동원인분석
본론3 투자자, 채권자, 경영자 각각의 입장에서의 전략
1. 투자자 입장에서의 전략
2. 채권자 입장에서의 전략
3. 경영자 입장에서의 전략
결론
- 본문내용
-
들어가며
90년대 중반까지 맥주는 OB밖에 없는 줄 알 정도로 시장에서 OB(동양맥주)의 영향력은 막강했다. 하지만 하이트(조선맥주)가 시장에 나타나며 경쟁이 시작되었고 동양맥주는 몇 년 후 급기야 시장의 선두자리를 후발업체인 조선맥주에 빼앗기고 만다. 본 보고서에서는 92∼94년의 각종 자료를 이용해 두 기업의 재무적 건전도를 평가하고, 투자자, 채권자, 경영자 각각의 입장에서의 올바른 전략을 수립해보고자 한다.
본론1
동양/조선 맥주의 재무 건전도 평가 및 동종산업 지수 비교
(1)수익성 비율
(표)
-전체적인 수익성 비율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조선맥주의 경우 '93∼'94년 사이에 수익성 증가를 보이고 있고, 동양맥주의 경우 '92년 이래 전체적으로 수익성의 악화를 보이고 있으며 '94년에는 마이너스를 나타내고 있다. 매출액 이익률을 분해해보면 조선맥주의 경우 생산효율성이나 영업효율성은 감소추세에 있으나 매출액순이익률을 분해해보면 자본정책, 투자정책 효율성이 양호해짐에 따라 전체적 수익성 향상을 이루게 되었다. 동양맥주의 경우에는 '93년에 생산효율성, 영업효율성의 양호를 나타내다 '94년 들어 수익성 비율은 모두 좋지 않게 나타났다.
동종산업 간(식음료)의 비교를 통해서는 매출액영업이익률이 소폭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자기자본순이익률이 '93년 들어 크게 증가하였다 다시 '94년에 줄어들었다. 이에 비교해볼 때 조선맥주의 경우 '93년 자본금을 늘리는 과정에서 수익성 비율이 낮게 나타났지만 자금의 사용이 적절히 이루어져 '94년
자료평가
- 좋아요
- qqaazzqqa***
(2006.10.10 18:00: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