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동양맥주(OB맥주)와 조선맥주(HITE맥주)의 경영전략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본론1 동양/조선 맥주의 재무 건전도 평가 및 동종산업 지수 비교
(1)수익성 비율
(2)활동성비율
(3)유동성비율
(4)레버리지비율
(5)성장성비율
(6)생산성비율

본론2 ROI변동원인분석
(1) ROA변동원인분석
(2) ROE변동원인분석
본론3 투자자, 채권자, 경영자 각각의 입장에서의 전략
1. 투자자 입장에서의 전략
2. 채권자 입장에서의 전략
3. 경영자 입장에서의 전략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90년대 중반까지 맥주는 OB밖에 없는 줄 알 정도로 시장에서 OB(동양맥주)의 영향력은 막강했다. 하지만 하이트(조선맥주)가 시장에 나타나며 경쟁이 시작되었고 동양맥주는 몇 년 후 급기야 시장의 선두자리를 후발업체인 조선맥주에 빼앗기고 만다. 본 보고서에서는 92∼94년의 각종 자료를 이용해 두 기업의 재무적 건전도를 평가하고, 투자자, 채권자, 경영자 각각의 입장에서의 올바른 전략을 수립해보고자 한다.

본론1
동양/조선 맥주의 재무 건전도 평가 및 동종산업 지수 비교

(1)수익성 비율
(표)
-전체적인 수익성 비율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조선맥주의 경우 '93∼'94년 사이에 수익성 증가를 보이고 있고, 동양맥주의 경우 '92년 이래 전체적으로 수익성의 악화를 보이고 있으며 '94년에는 마이너스를 나타내고 있다. 매출액 이익률을 분해해보면 조선맥주의 경우 생산효율성이나 영업효율성은 감소추세에 있으나 매출액순이익률을 분해해보면 자본정책, 투자정책 효율성이 양호해짐에 따라 전체적 수익성 향상을 이루게 되었다. 동양맥주의 경우에는 '93년에 생산효율성, 영업효율성의 양호를 나타내다 '94년 들어 수익성 비율은 모두 좋지 않게 나타났다.
동종산업 간(식음료)의 비교를 통해서는 매출액영업이익률이 소폭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자기자본순이익률이 '93년 들어 크게 증가하였다 다시 '94년에 줄어들었다. 이에 비교해볼 때 조선맥주의 경우 '93년 자본금을 늘리는 과정에서 수익성 비율이 낮게 나타났지만 자금의 사용이 적절히 이루어져 '94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qqaazzqqa***
    (2006.10.10 18:00:35)
회원 추천자료
  • 하이트진로 HITE 기업경영분석과 하이트진로 마케팅SWOT,STP,4P전략분석과 문제점분석및 하이트진로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맥주시장 현황분석1. 맥주 산업분석2. 하이트진로 3C분석1) 자사분석 (Company)2) 경쟁자분석 (Competitor)① OB맥주② 롯데주류3) 고객분석 (Consumer)3. 하이트진로 PEST 분석 하이트진로 경영상황분석1. BCG Matrix1) HITE의 현재 위치2) DOG 위치에서의 전략① HITE의 신 시장 개척 VS 리 포지셔닝② 리포지셔닝을 통해 성공한 사례로 본 하이트2. 하이트진로 SWOT 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3. STP 전략분석1) Segmentation2) Ta

  • [마케팅] 하이트 프리미엄 맥주 `프라임 맥스`(MAX) 마케팅 기획안
  • 분석해보겠다. 여기서 우리는 경쟁사OB의 프리미엄 맥주를 겨냥하여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워 보겠다.1. 국내 맥주시장우리나라의 맥주제조는 1930년대 초 현재 일본의 아사히(조일)와 삿포로(찰황) 맥주회사의 전신인 다이닛퐁맥주(주)와 닛퐁기린맥주(주)가 들어와 설립한 조선맥주(주)와 동양맥주(주)의 전신인 다이닛퐁맥주(주)와 쇼우와기린맥주(주)를 설립하여 영등포에 공장을 지어 생산하면서 시작되었다. 수십년간 0B(동양맥주)와 Hite(조선

  • 하이트진로 문제해결 마케팅 전략
  • HITE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맥주 산업이라는 환경요인을 분석하고 맥주 소비자인 고객특성을 분석하며 4P 전략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는 것을 배우기에 적합하다. 또한, 연구자료 조사 과정에서 인용 자료들의 표기로 과학적인 접근의 자세를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자료 수집에서는 객관적인 시장자료 즉, 맥주 산업 시장점유율, 맥주 소비자연령층들의 확보를 통해 객관성을 인지하고 연구주제의 문제와 증상의 인과관계분석 논리에 대해서 파악

  • 하이트맥주의 성공사례
  • 맥주로 사명을 변경하게 되었다. 이는 그만큼 조선맥주라는 기업의 이름 보다 ‘하이트’라는 맥주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쳐서 사명을 바꾸게 되었다.우리나라 부동의 맥주였던 OB를 무너트린 하이트맥주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유통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2. 하이트맥주 및 소개2.1. ㈜하이트맥주의 연혁1933년 8월 9일 조선맥주 주식회사로 국내최초의 맥주 회사 창설을 하였다 자세한 ㈜하이트 맥주의 연혁을 보자면 아래와

  • [마케팅] 신OB맥주 마케팅 전략
  • OB맥주를 주축으로 해서 다른 맥주회사들이 현재 벌이고 있는 마케팅 전략들을 분석해 보고 시장의 판도를 예측해 보는 일을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로 삼았다.2. OB에 관한 배경지식(1) 기업비교표오비맥주의 주경쟁사라 할 수 있는 하이트맥주와 기업 전반에 관한 정보를 비교,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회사명오비맥주하이트맥주업종주류 제조업주류 제조업설립자박두병김기운설립당시 회사명동양맥주조선맥주설립일1952년 5월 22일1933년 8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