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에서 방영되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그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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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1.애니메이션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2.2. 일본애니메이션이 어린이에게 부정적인 구체적 사례
2.2.1. 폭력성이 문제가 되는 경우
‘원피스’의 사례
2.2.2. 선정성과 아동이 받아들이기 힘든 내용이 문제가 되는 경우
‘짱구는 못 말려‘의 사례
2.2.3. 배경과 인물을 바꿔 사실을 왜곡할 수 있는 위험성을 지진 경우
‘따끈따끈 베이커리’의 사례
2.3. 부적합 함에도 불구하고 방송에 편성되는 이유

2.4. 해결방안의 모색
2.4.1. 방송편성자들의 자각

2.4.2. 한국 애니메이션의 발전과 양성
2.4.2.1. 검정고무신의 예
2.4.2.2. 세 나라 영웅전

3.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어린 시절 만화영화 시작시간에 맞춰 수업시간이 마치자 마자 불이 나케 집으로 달려가곤 했었다. 일요일 오전에는 식구들이 모두 자고 있는 이른 시간에 일찍이 시작하는 만화를 보기위해 어찌나 일찍 일어났던지... 어린 시절의 우상은 만화영화의 주인공이었고 철이라는 나와 비슷한 이름을 지닌 주인공이 마치 내가 된 것 처럼 숨죽여 티비 앞에 꼼짝 않고 붙어 있곤 했다. 어쩌면 미술에 대한 꿈을 가지게 된 것도 어린 시절 만화가 한 몫 했으리라 생각한다. 아톰, 은하철도 999, 독수리 오형제, 피구왕 통키, 메칸더 브이, 드래곤 볼 , 슬램덩크 까지 기억도 가물가물한 만화영화들 거의 30살이 다 되어 가는 지금도 종종 디브이디 나 인터넷을 통해 애니메이션을 보곤 한다. 하지만 내가 그토록 좋아하던 만화들이 모두 일본에서 만들어진 만화라는 사실을 알고 큰 충격을 받았다. 한국이름을 가진 주인공들이 나오고 내가 사는 공간을 지켜 줄 것만 같았던 그들이 나오는 만화가 일본에서 수입된 애니메이션이었다니...그건 정말 충격이었다. 또 최근에 들어서 다시금 본 그 영화들은 대학생이 된 지금에서야 겨우 공감할 수 있는 어려운 철학들이 담겨 있는 것들도 있었다. 어린 시절 난 어떤 부분에서 흥미를 느껴 그 어려운 내용의 만화를 보기위해 5시에 울리던 싸이렌 소리가 끝나기가 바쁘게 집으로 내달렸을까?
2002년 월드컵 예선당시에 한일전이 있었는데 우리 팀 응원단인 붉은악마의 응원가 중에 마징가 제트의 주제가를 개사하여 부른 노래가 있었다한다. 우리야 별 생각 없이 부른 노래였는데 일본팀 응원단이 당황했다고 한다. ‘왜 우리를 응원 하는 것일까?’ 하고 말이다. 하지만 우리들 입장에서야 자연스러운 일이 아니었을까? 학창시절 체육대회 때마다 불렀던 응원가들을 떠올려 보면 자연스러운 일 일 것이다. 많은 만화주제가들이 응원가로 쓰였으며 아니면 ‘개똥벌레‘정도가 생각난다. 일본 사람들이 생각하면 어이없는 일이겠지만 우리에게 아마도 일본사람들 만큼 친숙한 노래와 만화들 일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1. 변동현 ,김영기(1993),
,어린이들의 텔레비전 만화영화 수용과 관련한 가치관의 유형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30호
2. 박태견 (1997) ,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 길벗
3. 한겨레신문사 (1997. 8. 12) ,저패니메이션 <씨네 21>
4. 조선일보 (1998.10.14) ,저패니메이션이 다가온다
5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1999년) ,일본 애니메이션의 분석과비판 , 한울





※ 참고 웹사이트

베스트 애니메
http://www.bestanime.co.kr/
짱구는 못 말려 (sbs)
http://www.sbs.co.kr/new/tv/shinchan/
검정고무신 (kbs)
http://www.kbs.co.kr/2tv/enter/gomusin/
세 나라 영웅전
http://www.imbc.com/broad/tv/ent/mbcani/endingcartoon/1526413_3316.html
투니버스
http://www.ontooniverse.com/index.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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